벤투 ‘번개 역습-강철 스리톱’ 세밀한 다듬기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9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표팀 소집 3일째 훈련
공수 전환-골 결정력 높이기 집중, 코치진 명확하게 역할 나눠 진행
부상 GK 조현우 대신 송범근 합류

“예전에 (김)진현이가 하던 역할인데 지금은 (송)범근이가 하고 있네요.”

골키퍼 송범근(21·전북)이 미니게임 훈련에 파란색 조끼를 입고 최종 수비수로 필드에 서자 이를 본 대한축구협회의 한 관계자가 전한 말이다. 대표팀 합류 때부터 몸이 좋지 않았던 윤영선과 앞선 훈련에서 가벼운 부상을 당한 황희찬을 대신해 송범근이 다른 역할을 맡은 것이다. 그렇게 송범근은 ‘넘버3’ 골키퍼로서 A대표팀의 첫발을 뗐다.

‘벤투호 1기’의 3일째 소집 훈련이 진행되던 5일 경기 파주 축구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 올해 대표팀 수문장으로 맹활약한 조현우(27·대구·사진)는 없었다. 앞서 출전한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아경기에서 당한 왼쪽 무릎 부상에 발목을 잡힌 것이다.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는 “이틀간 조현우의 몸 상태를 점검한 결과 여기서 ‘더 악화시킬 필요가 없다’는 의무팀의 의견을 반영해 9월 평가전 명단에서 조현우를 제외하고 송범근을 대체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조현우는 당분간 쉬다 소속팀 대구 FC를 통해 정밀 검진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조현우 없이 진행된 이날 훈련에서는 김승규(28·빗셀 고베)가 주도적으로 수비라인을 통솔하며 ‘넘버1’ 수문장 역할을 톡톡히 했다. 현재 대표팀 골키퍼엔 그를 제외하면 김진현(31·세레소 오사카)과 송범근이 있다. 코스타리카(7일)와 칠레(11일) 평가전의 선발 수문장은 김승규의 몫이 될 것이란 전망이 쏟아진다.

전날 4-3-3 전술 다듬기에 무게를 뒀던 벤투 감독은 이번엔 그 전술을 기반으로 ‘공수전환’과 ‘골 결정력 강화’ 훈련에 집중했다. 훈련장 한쪽에선 세르지우 코스타 수석코치의 지휘 아래 김민재 김영권 이용 김문환 등 수비수들이 상대 공격수의 볼을 빼앗아 미드필더에게 안전하게 공을 전달하는 훈련을 30분가량 진행했다.

다른 쪽에선 필리프 코엘류 코치가 손흥민, 황의조, 황희찬, 이승우 등을 스리톱 형식으로 배치해 수비에서 긴 패스가 왔을 때와 공격형 미드필더들이 짧은 패스를 줄 때를 가정해 골망을 가르는 훈련에 집중했다. 각 훈련별로 벤투 감독의 코치진은 명확히 역할을 분담해 시간 낭비 없이 딱 ‘70분’에 맞춰 훈련을 마무리했다.

이날 훈련 직전 파주 NFC에서 열린 대한축구협회와 교보생명의 공식파트너 재계약 행사가 끝나고 이승우(20·베로나)는 “코치진이 섬세하게 지도해 크게 만족하고 있다”며 “벤투 감독님의 훈련 방식에 빨리 녹아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손흥민(26·토트넘) 또한 “(벤투 감독은) 선수들이 어떻게 플레이할지 큰 그림을 정확히 그렸고 열정이 넘친다”며 “그런 (벤투) 감독님의 첫 경기이기도 하고, 최근 분위기가 오른 국내 축구의 흐름을 이어 나가기 위해 9월 평가전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파주=김재형 기자 monami@donga.com
#축구대표팀#축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