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 확률! KS로 가는 기차는 소사-해커 어깨에

  • 스포츠동아
  • 입력 2016년 10월 21일 05시 30분


코멘트
LG 소사-NC 해커(오른쪽). 스포츠동아DB
LG 소사-NC 해커(오른쪽). 스포츠동아DB
한국시리즈(KS)로 가는 티켓은 누가 거머쥘 것인가. LG와 NC가 펼치는 플레이오프(5전3선승제)에서 그 주인공이 가려진다. 21일 오후 6시30분 마산구장에서 펼쳐지는 PO 1차전을 하루 앞둔 20일, 마산종합운동장 내 올림픽기념관에서 열린 ‘2016 타이어뱅크 KBO 포스트시즌’ PO 미디어데이 행사가 펼쳐졌다. NC 김경문 감독과 이종욱 김태군, LG 양상문 감독과 이동현 유강남이 참석해 KS행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 1차전 선발투수 LG 소사 VS NC 해커

역대 5전3선승제 PO는 26차례 진행됐는데, 1차전 승리팀이 무려 21차례(80.8%)나 KS행 티켓을 따냈다. 그런 만큼 1차전 선발투수의 어깨가 무겁다. LG는 헨리 소사, NC는 에릭 해커를 낙점했다.

LG는 왜 에이스 데이비드 허프 대신 소사를 선택했을까. 허프는 16일 준PO 4차전에 선발등판해 4일 휴식 후 PO 1차전에 나설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양 감독은 “길게 가든 짧게 가든 (PO에서) 3승을 거둬야한다. 허프를 1차전에 넣으면 소사 등판을 하루 더 늦춰야한다. 소사 컨디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허프도 4일 쉬고 들어가야 하는데, 그렇게 승부수를 던지기는 빠르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소사가 13일 준PO 1차전 이후 무려 8일이나 쉬고 2차전에 들어가면 감각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봤다. 허프도 하루 더 휴식한다면 더 싱싱한 공을 던진다는 계산도 한 것이다.

NC는 해커(13승3패·방어율 3.45) 카드를 꺼내들었다. 스튜어트(12승8패·방어율 4.56)가 LG전에 강한 면모(3경기 1승1패·방어율 2.06)를 보였지만 에이스 해커를 선택했다. 해커는 올 시즌 LG전 3경기에서 2승무패 방어율 5.40을 기록했다. 방어율이 치솟은 건 2경기는 잘 던지다 1경기에서 3이닝 7실점했기 때문인데, 큰 문제는 없다고 볼 수 있다. 2차전은 LG 허프-NC 스튜어트 선발 맞대결이 예상된다.

문제는 토종 에이스 이재학이 1군 엔트리에서 빠진 NC 선발 로테이션. 김 감독은 “올해 젊은 투수들이 많이 나왔다. 장현식 배재환 구창모 중 컨디션 좋은 투수를 선발로 내겠다”고 밝혔다.

LG 김용의-NC 박민우(오른쪽). 스포츠동아DB
LG 김용의-NC 박민우(오른쪽). 스포츠동아DB

● 테이블세터와 홈런 변수

양 팀 포수들은 상대팀의 테이블세터에 대해 신경을 많이 썼다. ‘출루를 막고 싶은 선수’에 대해 김태군은 “상대 테이블세터를 잘 막아야한다”면서 특히 김용의를 지목했다. “LG가 와일드카드 결정전부터 이기는 경기에서 용의 형이 출루를 하고 누상에서 잘 뛰더라”고 설명했다.

유강남은 박민우를 꼽으면서 “민우가 누상에 나가면 신경 쓰이는 게 사실이다. 투수도 급해질 가능성도 있고, 승부처에서 도루도 많이 한다”며 박민우의 출루를 막는 것이 포인트라고 짚었다.

여기에 양 팀 감독들은 잠실구장에 비해 규모가 작은 마산구장, 바람이 부는 등의 환경 등도 변수로 꼽았다. 2014년 준PO에서 격돌했을 때 1차전 1회에 LG가 최경철의 3점홈런이 나오며 6-0으로 리드하면서 사실상 시리즈 전체의 흐름이 LG 쪽으로 넘어간 바 있다.

한편 이날 미디어데이에 참석한 6명은 모두 ‘몇 차전에서 끝날 것 같은가’라는 질문에 손가락 4개를 펼쳤다.

마산 | 이재국 기자 keyston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