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S 생활체육 특강] 다이어트는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도 짱!

  • 스포츠동아
  • 입력 2015년 5월 28일 05시 45분


전신 근육을 모두 활용하는 복싱은 유·무산소 운동 요소가 두루 가미된 스포츠로 몸매 관리와 다이어트를 위한 생활체육으로도 인기가 높다. 스포츠동아DB
전신 근육을 모두 활용하는 복싱은 유·무산소 운동 요소가 두루 가미된 스포츠로 몸매 관리와 다이어트를 위한 생활체육으로도 인기가 높다. 스포츠동아DB
8. 복싱

유·무산소 운동 요소가 두루 가미된 운동
전신 근육 모두 활용…몸매관리에 이상적
청소년 뼈 형성·성인 골다공증 예방 도움
팔·무릎·발목 관절 충분한 스트레칭 필요

복싱은 최초의 인류가 생존하기 위한 투쟁에서 가장 기본이 됐던 운동이다. 메소포타미아 유적 조사를 통해 기원전 1700년경에도 현대복싱과 유사한 형태의 활동이 있었음이 확인된 사실로 볼 때, 복싱은 인류의 시작과 함께 한 운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얼마 전 세기의 대결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38·미국)와 매니 파퀴아오(37·필리핀)의 경기를 통해 국내에도 복싱에 대한 상당한 관심이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이전부터 몸매관리와 다이어트를 위한 생활체육으로서 복싱은 큰 인기를 누려왔다.

전신 근육을 모두 활용하는 복싱은 유·무산소 운동 요소가 두루 가미된 스포츠다. 공격 기술로는 잽, 스트레이트, 훅, 어퍼가 대표적이다. 방어 기술로는 더킹과 위빙, 이동 기술로는 스텝 등이 있다. 이외에도 여러 공격과 방어 기술을 응용한 콤비네이션 기술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기술을 조합해 운동강도를 저강도에서 고강도까지 조절하면서 실시할 수 있어 효과적 운동이 될 수 있다.

고강도 운동 시에는 에너지 소비량이 그 어떤 종목보다도 높게 발현될 수 있다. 기초대사량과 운동강도에 따른 개인차가 발생할 수 있겠지만, 다양한 기술을 구사하며 진행하는 복싱 운동은 분당 7∼10Cal의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다. 이는 등산 또는 배드민턴과 비슷한 에너지 소비량으로, 체지방 감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스파링과 같은 고강도의 운동 시에는 최대 심박수의 80∼90%에 미치는 심박수를 보이기 때문에 운동량을 매우 높게 구성할 수도 있다.

복싱은 최근 체형 관리 또는 다이어트를 위한 목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스파링과 같은 상대방과의 경쟁을 통해 도전정신, 성취감, 자신감 등의 심리적 요인을 함양하는 데도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또 유연하고 부드러운 동작, 공격적이고 빠른 동작을 병행하기 때문에 신체 전반의 균형 발달을 유도할 수 있을뿐더러 복부와 허리를 지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복부비만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울러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호신능력을 기를 수 있고, 샌드백을 치면서 쌓인 스트레스도 풀 수 있다.

복싱은 프로와 아마추어로 구분되는데, 가장 큰 차이점은 경기시간이다. 아마경기는 3분 3라운드(여자는 2분 4라운드), 라운드간 1분 휴식으로 진행된다. 프로경기는 3라운드보다 많은 라운드, 일반적으로 3분 12라운드로 실시된다. 과거에는 아마선수들이 헤드기어를 쓰는 것이 프로와의 또 다른 차이점이었으나, 현재는 여자선수만 착용한다.

프로와 여자의 체급에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남자아마경기를 기준으로 가장 가벼운 체급은 라이트플라이급(LF)으로 46kg 이상 49kg 미만, 가장 무거운 체급은 슈퍼헤비급(SH)으로 91kg 이상이다. 글러브도 프로선수들은 주로 8온스 정도를 끼지만, 아마선수들은 안전을 위해 10온스 이상을 사용한다. 일반인들에게 필요한 장비는 글러브, 복싱화, 유니폼 등인데, 경기 또는 스파링을 할 경우에는 낭심보호대와 마우스피스도 필수품이다.

복싱은 이처럼 가벼운 장비를 통해 여러 가지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이상적 운동이지만, 샌드백과 미트 펀칭, 그리고 스파링 시에는 운동손상 예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지속적 펀칭과 스텝으로 인해 팔, 무릎, 발목 관절 등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충분한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이 필요하다. 특히 손, 어깨, 허리 부위에 운동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스파링에 대비해 복싱 기초기술을 충분히 익혀야 한다. 또 강도를 높여 운동할 경우에는 탈수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휴식시간에 틈틈이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정리운동도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복싱은 남녀는 물론 청소년에게도 적극적으로 권장할 수 있는 운동이다. 하지와 상지에 적절한 운동자극을 줘 성장기 청소년의 골 형성 및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식이조절과 함께 다이어트를 위한 가장 이상적 운동으로도 권장된다.

복싱은 매우 과격한 투기종목이라는 편견을 가질 수 있지만, 균형 잡힌 체형과 강인한 체력, 건전한 정신력을 배양하는 데 가장 적합한 운동이다. 복싱을 통해 체형, 체력, 정신력 모두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금 당장 복싱체육관으로 달려가 보는 것은 어떨까.

한국스포츠개발원(KISS) 김광준 박사

[스포츠동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