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 명가서 꼴찌로…GS칼텍스 부진 왜?

  • Array
  • 입력 2011년 1월 6일 07시 00분


코멘트

독기 빠지고…주전경쟁 없어 선수들 무사태평
용병 헤매고…제시카 경기당 9.3점 퇴출 확정
분위기 엉망…의사소통 삐걱…수석코치 사임

‘전통의 명가’ GS칼텍스가 정신력 부재, 용병 부진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부진에 빠졌다. 브라질 출신의 제시카(사진 오른쪽)는 사실상 퇴출이 결정됐다. [스포츠동아 DB]
‘전통의 명가’ GS칼텍스가 정신력 부재, 용병 부진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부진에 빠졌다. 브라질 출신의 제시카(사진 오른쪽)는 사실상 퇴출이 결정됐다. [스포츠동아 DB]
‘전통의 명가’ GS칼텍스의 부진이 심상찮다.

GS칼텍스는 4일 V리그 여자부 2라운드에서 한국인삼공사에 세트스코어 0-3으로 완패했다. 여자부 6개 팀 가운데 2승5패로 현재 최하위다. 부진의 원인을 짚어본다.

○정신력 질타

다수 배구 전문가들은 선수들의 정신력을 지적한다.

여자배구는 타 종목과 달리 팀 간 선수이동이 활발하지 않다. 바꿔 말하면 입단 초기 주전을 꿰차면 특별한 부상이 없는 한 그 자리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는 뜻이다. 다수 팀들이 마찬가지지만 특히 GS칼텍스 선수단에 이런 안이한 생각이 흐르고 있다.

경기 내용이 이를 증명한다.

GS칼텍스는 4일 인삼공사와의 경기 3세트 18-13으로 앞서다가 뒤집어 졌다. 배구에서 여간 나오지 않은 역전 스코어다. 이런 패턴이 매번 반복되고 있다. GS칼텍스 조혜정 감독은 “23-23 상황을 가정하고 많은 훈련을 했는데도 변하지 않는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우리 선수들을 보면 너무 안이한 생각에 빠져있는 것 같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제시카 사실상 퇴출

또 하나 고민거리는 바로 외국인 선수다. 브라질 출신의 제시카(23·191cm)의 퇴출을 사실상 결정한 모양새다. 제시카는 현재 경기당 평균 9.29점에 그치고 있다. 공격성공률도 28.57%에 불과하다. 공격 부문 상위 랭킹에서 이름을 찾아볼 수 없다.

GS칼텍스는 당초 2008∼2009시즌 맹활약을 펼쳤던 데라크루즈(도미니카공화국) 잡기에 나섰지만 실패한 뒤 제시카를 영입했다.

그러나 제시카는 기대 이하여서 에이전트를 통해 이미 새로운 외국인 선수 물색에 나섰다. 물론 현실은 녹록치 않다. 이재하 부단장은 “모든 리그가 한창 진행 중이다. 당장 구미에 맞는 선수를 찾는다는 게 쉽지 않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1주일 휴식 재정비

팀 분위기마저 하강세다.

최근 신만근 수석코치가 사임했다. 구단은 “일신상의 이유”라고 발표했지만 내부적으로 조 감독과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었다는 분석이다. 이래저래 어수선하다.

그나마 다행인 건 재정비할 시간을 벌었다는 점이다. GS칼텍스는 1월 11일 현대건설과의 원정까지 약 1주일 간 경기가 없다.윤태석 기자 sport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