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vs 블루 ‘컬러 전쟁’ 시작됐다

  • Array
  • 입력 2010년 4월 3일 07시 00분


코멘트
K리그 최대라이벌 수원 삼성과 FC서울이 4일 상암에서 시즌 첫 번째 대결을 펼친다. 서울 이승렬(왼쪽)과 수원 골잡이 서동현이 공격의 선봉장으로 나설 예정이다. [스포츠동아 DB]
K리그 최대라이벌 수원 삼성과 FC서울이 4일 상암에서 시즌 첫 번째 대결을 펼친다. 서울 이승렬(왼쪽)과 수원 골잡이 서동현이 공격의 선봉장으로 나설 예정이다. [스포츠동아 DB]
K리그 6라운드…서울 - 수원 올시즌 첫 명품 맞대결

《주말 그라운드는 레드(Red)와 블루(Blue)의 대결로 후끈 달아오른다. 한국과 잉글랜드에서 나란히 ‘컬러 전쟁’이 벌어져 팬들을 한껏 들뜨게 하고 있다. 시선이 집중되는 시간은 4일 오후 3시(서울월드컵경기장)와 3일 오후 8시45분(맨체스터 올드트래포드·한국시간). 한국에서는 ‘오랜 맞수’ 서울과 수원이 2010 쏘나타 K리그 6라운드에서 충돌하고, 잉글랜드에서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첼시가 격돌한다. 만날 때마다 수많은 얘기들을 남기며 양국의 굵직한 축구 역사를 함께 만들어 온 아름다운 축구 전쟁을 미리 살펴본다.》

FC서울과 수원 삼성의 격돌은 K리그 최대 흥행 보증수표다. 1996년 수원이 창단되면서 시작된 양 팀의 골 깊은 애증의 역사. 이들의 올 시즌 첫 대결은 과연 어떻게 전개될까.

서울 이승렬-에스테베스 측면 강점
수원 조원희-주닝요 중원 매서워
스탠드서 벌어질 장외전쟁도 후끈

○순위는 필요 없다


서울은 3승1패(승점 9)로 2위, 수원은 2승2패(승점 6)를 기록하며 9위에 랭크돼 있다. 역대 전적에서 수원이 23승 14무 18패로 앞서있다. 최근 흐름은 서울이 더 좋다.

수원은 이번 시즌 원정 2경기에서 모두 패했다. 작년 10월부터 본다면 5연패다. 서울도 전북과의 홈 개막전에서 0-1로 패하는 수모를 겪었으나 포항을 누르고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용병-토종 콤비가 이끌 공격진은 백중세.

서울은 데얀-정조국 조합이 유력하고, 수원은 서동현과 호세 모따가 나설 전망이다. 이승렬-에스테베스가 나설 서울은 측면이 강점이다. 수원은 주닝요-조원희의 중원 라인이 매섭다. 포백 수비진은 수원의 중국 출신 리웨이펑이 오른쪽 윙백으로 나선다는 점을 빼면 서로 엇비슷한 전력이다.

○숨은 이야기들은?


숨은 사연들도 많다. 벤치부터 선수, 더 나아가 팀 전체까지 두루 아우른다. 특히 수원에서 코칭스태프로 한솥밥을 먹은 김호 감독(전 대전)과 조광래 감독(현 경남)의 갈등은 유명한 일화다. 1999년 조 감독이 안양LG(서울 전신)로 팀을 옮기며 ‘더비’로 명명할 만한 흥미로운 라이벌 구도가 본격 형성됐다. 여기에 안양LG가 서울로 연고지를 옮기며 K리그에 거센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안양이 키워낸 서정원이 프랑스로 진출한 뒤 수원으로 옮기며 일어난 ‘유다 논쟁’도 빼놓을 수 없는 흥미진진한 얘깃거리다.

○장외 전쟁도 후끈


치열한 전투는 장외에서도 벌어진다.

스탠드를 붉고, 푸르게 수놓을 서포터스는 만나기만 하면 항상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여왔다. 서로의 상징물을 놓고 비방하는 플래카드와 걸개를 내거는 것은 기본이다. ‘웃고 넘길만한’ 욕설도 또 하나의 볼거리다.

2007년 4월 8일에는 무려 5만5397명이라는 국내 프로스포츠 단일 경기 최다 관중수를 기록했고, 2008년 4월에도 4만4239명이, 그해 12월에도 3만9000여 명이 경기장을 찾았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