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 마당서 나만의 ‘그린 웨딩’ 열어요”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아이소울] <1>공공예식장
한옥-미술관 등 특색 있는 장소
절반 이상이 대관료 10만 원 이하
환경 위해 최소한 규모로 예식… 예비-신혼부부 위한 교실도 운영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강북구 북서울꿈의숲에서 결혼을 앞둔 박채원(오른쪽), 김민규 씨가 웨딩업체 관계자(왼쪽)와 함께 공원 내
 전통 한옥 ‘창녕위궁재사’를 둘러보고 있다. 이곳은 서울시가 제공하는 공공 예식장 중 한 곳으로, 이 예비부부는 다음 달 
이곳에서 결혼식을 올릴 예정이다. 전혜진 기자 sunrise@donga.com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강북구 북서울꿈의숲에서 결혼을 앞둔 박채원(오른쪽), 김민규 씨가 웨딩업체 관계자(왼쪽)와 함께 공원 내 전통 한옥 ‘창녕위궁재사’를 둘러보고 있다. 이곳은 서울시가 제공하는 공공 예식장 중 한 곳으로, 이 예비부부는 다음 달 이곳에서 결혼식을 올릴 예정이다. 전혜진 기자 sunrise@donga.com
《합계출산율 0.65명 시대. 저출산은 우리 사회의 생존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시급한 과제가 된 지 오래다. 동아일보는 결혼, 임신, 출산, 양육, 돌봄, 그리고 부모의 사회 복귀까지 저출산 극복을 위한 서울시와 자치구의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한다. 마음이 모이면 서울이 된다는 서울시의 슬로건 ‘서울, 마이 소울(Seoul, My Soul)’처럼, 아이가 모이는 서울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서울 ‘아이’ 소울” 연재를 시작한다. 》

“신부대기실은 이쪽으로, 축의금 접수대는 저쪽에, 포토 키오스크는 여기에 놓으면 되겠죠?”

지난달 24일 서울 강북구 북서울꿈의숲. 결혼을 앞둔 박채원 씨(35) 예비부부가 등록문화재인 공원 내 전통 한옥 ‘창녕위궁재사’를 찾아 잔디마당을 꼼꼼히 둘러보며 말했다. 다음 달 이곳에서 결혼식을 올릴 이들의 얼굴엔 설렘이 가득했다. 박 씨가 “4월이면 잔디가 초록색으로 올라오느냐”고 묻자 현장 답사에 동행한 웨딩업체 관계자는 “지난해 공공예식이 열렸던 용산가족공원을 기준으로 4월 무렵이면 초록빛이 돌 것”이라고 답했다.

● 900만 원대 결혼식 가능한 공공예식장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합계출산율이 지난해 4분기 사상 처음으로 0.6명대로 떨어지는 등 저출산 위기는 나날이 심화하고 있다. 결혼 건수도 지난해 19만3673건으로 2013년 32만2807건 대비 10년 새 40%가 줄었다.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서울시는 결혼식장 예약난과 높은 비용 부담을 덜어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공공예식장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 공공예식은 한옥이나 미술관 같은 특색 있는 장소에서 전문 결혼업체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예식을 기획하는 ‘나만의 맞춤형 결혼식’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예전부터 야외 결혼식을 꿈꿨다는 박 씨는 “판에 박힌 공장형 예식이 아니라 자유롭게 열려 있는 느낌의 야외 예식을 하고 싶었다”며 “해금 공연도 계획하고 있는데, 국악과 어울리는 한옥에서 개성 있는 결혼식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에 이곳을 택했다”고 말했다.

저렴한 대관료도 공공예식의 장점이다. 대관료가 전혀 없거나 10만 원 이하인 곳이 전체 공공예식장 28곳 중 15곳이다. 지난해 11월 동대문구의 한옥형 복합문화공간인 ‘서울한방진흥센터’에서 결혼한 김건우 씨(41)는 “허례허식을 지양하고 싶어 공공예식장을 이용했다”며 “대관료가 들지 않아 계획했던 결혼식 비용에서 약 800만 원을 절약해 신혼여행에 보탰다”고 말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꽃장식을 조화로 하는 ‘실속형’ 공공예식의 경우 하객 100명 기준 피로연까지 포함해 900만 원대 결혼식이 가능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같은 인원 기준 평균적인 일반 실내 예식보다는 49%(471만 원), 야외 예식보단 150%(1446만 원) 정도가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 공원에서 친환경 ‘그린웨딩’ 열어


공공예식장별 특성을 고려해 ‘테마가 있는 결혼식’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달 30일 서울한방진흥센터에서 올해 첫 공공예식을 올리는 김미진 씨(29)는 “한 번 치르고 끝나는 결혼식이다 보니 환경을 생각해 최소한의 규모로 결혼식을 준비하기로 했다”라며 “축하 화환 반입 등을 금지하고 양가 합산 100명 안팎으로 하객 규모를 정하는 ‘그린웨딩’으로 진행할 수 있어 마음에 들었다”고 했다.

올해부터는 비용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표준 가격안도 마련됐다. 공간연출, 피로연 등에 대한 표준가격을 공개해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부부들의 선택을 돕겠다는 취지다. 서울시 관계자는 “올해부터는 비용 절감을 위해 1일 2식을 도입한 예식장도 있어 커플당 약 300만 원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물품비 등 결혼식 비용 부담을 추가로 줄여주기 위한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 임신, 출산 교육은 예비·신혼부부교실에서


공공예식 외에도 서울시는 ‘예비·신혼부부교실’ 등 결혼을 계획하고 있는 커플이나 결혼한 지 7년이 되지 않은 부부를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 성격 유형검사와 가족관계 점검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한 교육으로 자신과 상대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는 기존 7개 프로그램에 임신편, 출산편을 더해 저출산 극복을 위한 교육을 추가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최근 예식장 예약난과 고물가로 인한 결혼식 비용 상승으로 결혼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예비부부를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전혜진 기자 sunrise@donga.com
#그린 웨딩#공공예식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