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파라치, 엄청난 주의” 불법 주차 신고자 조롱하는 현수막 내걸어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3월 20일 09시 59분


코멘트
대구 동성로의 한 거리에 내걸린 현수막. 온라인커뮤니티 뽐뿌 캡처
대구 동성로의 한 거리에 내걸린 현수막. 온라인커뮤니티 뽐뿌 캡처


대구 동성로의 한 건물 앞에서 불법주정차나 역주행 운전자를 신고한 ‘파파라치’를 조롱하는 현수막이 걸려 누리꾼들이 분개하고 있다.

지난 18일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는 대구 동성로 인근 도로에 걸린 현수막을 찍은 사진이 올라왔다.

현수막 왼쪽에는 ‘잠시 주차‧정차, 진입 절대 금지’라는 제목 문구가 적혀 있었다. 자신을 건물 입주자라고 소개한 이는 “나라를 구하는 불타는 열정과 정의에 가득 찬 대한민국의 젊은 청년 아이가 패스트푸드점에서 손님을 가장해 여러 달째 노트북과 휴대전화 2대의 무기를 가지고 파파라치가 되어 국민신문고, 중부경찰서, 중구청에 신고를 하고 있다”며 “7만 8000원의 뚜껑 열리는 과태료 범칙금을 내지 않으시려면 엄청난 주의가 필요하다”고 현수막에 적었다.

이같은 현수막은 해당 건물 앞에서 불법 주정차 신고를 당한 운전자들 항의에 건물 입주자가 걸어놓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사진이 다른 커뮤니티와 SNS상에서 공유되자 자신이 현수막에서 언급한 ‘젊은 청년 아이’라고 주장하는 누리꾼이 나타났다.

누리꾼 A 씨는 “2층 창가에 앉아서 불법 역주행 지나갈 때마다 신고했다”며 “99%가 불법 역주행이다. 불법주정차는 몇 건 안 된다”고 했다. 그는 “단속하는 사람이 없으니 몇 시간을 불법 주차해놔도 아무도 뭐라고 안 한다”고 밝혔다.

한 누리꾼이 올린 해당 거리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뽐뿌 캡처
한 누리꾼이 올린 해당 거리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뽐뿌 캡처


실제로 한 누리꾼이 포털사이트의 골목 거리뷰 화면을 찍어 올린 사진에서는 A 씨가 말한 상황이 그대로 드러났다. 해당 골목 양쪽에는 차들이 길게 세워져 있었고, 사진상 왼쪽 도로 끝부분에 주차된 차량은 트렁크 부분이 보이게 주차되어 있었다. 해당 차량은 ‘진입 금지’ 문구를 무시하고 불법역주행으로 도로에 들어선 것이다.

A 씨는 그러면서 자신이 신고한 내역을 공개했다. 내역에 따르면 그는 1월 30일쯤부터 신고를 시작해 이달 10일까지 신고를 했다. 그가 신고한 건수는 총 535건으로, 하루에 평균 10건 이상씩 신고를 한 것이다.

A 씨는 하지만 “앞으로는 신고를 하지 않겠다”며 “불법 주정차 신고하다가 맞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신고를 받은) 경찰들 반응은 ‘굳이 신고해서 맞냐’는 반응이었다”며 “합의하러 간 병원에서도 나이 많은 사람 신고한 제 잘못이라는 식으로 이야기했다”고 주장했다.

A 씨는 “어떤 사람이 불법 촬영한다고 신고해서 경찰이 와서 제 이름과 휴대전화 번호를 적어가기에 신고도 접고, 이제는 저곳에 가지도 않는다”며 “불법 저지른 사람은 당당하고 뻔뻔한데 그걸 신고한 제가 나쁜 놈이 되어 있었다. 아무도 내 편은 없었다”고 호소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정작 현수막도 불법 아니냐”, “범죄자들은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기질이 있다”, “좋은 일 하는데 신고자가 주눅 들지 않았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