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노마스크의 조건…앞으로 1주일 유행에 달렸다

  • 뉴스1
  • 입력 2023년 3월 10일 11시 37분


코멘트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뉴스1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뉴스1
대중교통 내 실내 마스크 의무화를 풀려면 향후 1주일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안정세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현재 유행 추이를 보면 갑작스러운 증가세는 없을 것이란 의견이 많다. 다만 학교 내 감염 추이가 마지막 변수로 남아있는 상황이다.

당국은 다음 주 열리는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대중교통 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해제하는 방안을 확정한다. 이를 위해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감염병 자문위)에 관련 사안에 대해 검토를 요청했다.

질병청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1단계를 시행한 이후 1개월 정도 방역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며 “제기된 민원사항 등을 고려해 대중교통에 대한 의무 해제를 전문가와 검토했고, 다음 주 중대본 논의를 거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추이를 볼 때 이르면 오는 20일부터 시행될 가능성이 높다. 시기적으로 향후 1주일간의 코로나19 유행 추이가 정부의 정책적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셈이다.

현재 유행 추이는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10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335명 발생했다. 누적 확진자는 3061만5522명을 기록했다.

이날 확진자는 1주일 전(3일) 1만408명보다 73명(0.70%) 줄었다.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7일 연속 1주일 전보다 확진자가 증가했지만, 이날은 감소세를 보였다.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는 1만238명으로, 이틀째 1만명을 넘어섰다.

입원 치료를 받는 위중증 환자는 146명으로 전날(143명)보다 3명 늘었다. 전날 신고된 사망자는 12명으로 누적 사망자는 3만4093명이다. 개학 직후 1주일 전보다 신규 확진자가 소폭 증가세를 보였지만, 그 규모는 크지 않았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지난 8일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유행은 안정화 단계에 진입했지만, 전문가들은 향후 신종 감염병이 더 자주 발생하고, 보건·사회·경제적 피해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유행이 안정적이지만,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는 취지로 읽힌다.

이에 따라 실내 마스크 방역 조치도 잇따라 풀리고 있다. 정부는 지난 1월 30일부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완화했다. 이후 논의를 거쳐 2단계 해제를 시행할 계획이었지만, 대중교통에 한해 선제적인 방역수칙 완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 News1
ⓒ News1
실내 마스크 해제를 보는 국민 여론이 우호적인 것도 정부 정책에 힘을 싣고 있다. 유명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팀은 지난달 17일 발표한 ‘코로나19 인식 조사’에서 국민 10명 중 7명은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전환하는 것을 타당하게 생각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현재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수준이 얼마나 유지될 것으로 보는지 묻자, 반년 이상이 30.5%로 가장 많았다. 이어 반년 정도(19.6%), 서너 달(17.8%), 모르겠다/입장없음(13.9%), 한두 달(13.3%), 몇 주(4.9%) 순이었다. 유명순 교수는 “(실내 마스크는)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조정을 거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방역 전문가들도 대체로 대중교통에서 실내 마스크를 강제화하지 않더라도 유행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국민들이 3년 넘게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대중교통처럼 사람이 몰리는 장소에서는 습관적으로 마스크를 계속 쓸 수 있어서다.

백순영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는 “대중교통에서 실내 마스크를 풀더라도 유행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 같다”며 “대다수 시민들이 계속 마스크를 쓰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어 “다만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은 재감염률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며 “세부적인 방역 지침을 마련하고, 마스크 착용도 강력히 권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