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의혹’ 이재명, 10일 檢 추가 출석… 검찰, ‘백현동 의혹’ 관련 40곳 압수수색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허가방’ 김인섭 로비 등 본격 수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사진)가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10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지난달 28일 출석 조사를 받은 지 20일 만이다. 검찰은 이날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하며 이 대표에 대한 압박 수위를 한층 높였다.

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7일 “이 대표가 10일 당 최고위원회의 후 오전 11시경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로 했다”며 “이 대표는 이번 추가 조사에서도 지난번 제출한 서면진술서의 내용으로 답변하는 등 방어권을 적극 행사하겠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선 추가 서면진술서를 내지 않고 예전 진술서로 답변을 갈음하겠다는 뜻이다. 안 대변인은 “주중에는 당무와 국정에 집중해야 하므로 주말에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검찰에 수차례 전달했지만 검찰은 ‘주중 출석’을 강경하게 고집했다”고 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이날 백현동 의혹과 관련해 성남시청과 성남도시개발공사, 시행사 아시아디벨로퍼 사무실 등 40여 곳에 검사와 수사관 180여 명을 보내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허가방’으로 불리며 로비를 한 혐의를 받는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의 자택과 사무실도 포함됐다.

검찰은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수감 중인 서울구치소 수용거실도 함께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 사건으로 이 대표, 정 전 실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등 10명을 피의자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백현동 사업은 경기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의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1233채 규모의 아파트를 지은 것으로, 성남시가 부지 용도를 4단계 상향해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해 주고 높이 50m에 달하는 옹벽 설치를 허가해 주면서 각종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이 과정에서 이 대표가 2006년 성남시장 선거에 출마했을 때 캠프 선대본부장을 지냈던 김 전 대표가 이른바 ‘로비스트’ 역할을 하고, 70억 원을 받아갔다는 게 의혹의 핵심이다. 김 전 대표는 백현동 사업 인허가가 이뤄지던 2014년 4월∼2015년 3월 성남시 정책실장이었던 정 전 실장과 115차례나 통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인허가 과정에서 김 전 대표가 정 전 실장 등에게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또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가 6일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에 이 대표 연루 가능성이 제기되는 코나아이 특혜 의혹에 대한 재수사를 요청하는 등 이 대표를 타깃으로 한 검찰의 전방위적 수사가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유원모 기자 onemore@donga.com
장은지 기자 jej@donga.com
황성호 기자 hsh0330@donga.com
#이재명#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허가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