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수주째’ 여전히 소환 조율 중

  • 뉴스1
  • 입력 2022년 1월 8일 07시 29분


코멘트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게양대에 걸린 검찰 깃발이 바람에 나부끼고 있다. 2021.12.30/뉴스1 © News1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게양대에 걸린 검찰 깃발이 바람에 나부끼고 있다. 2021.12.30/뉴스1 © News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최측근인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전 성남시 정책실장)이 대장동 의혹 관련 조사 일정을 “여전히 조율 중”이라 밝히면서 윗선 수사 전망에 관심이 모인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정 부실장과 소환 일자를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부터 이례적으로 수주째 여전히 소환 일정을 조율중인 셈이다.

정 부실장은 7일 뉴스1에 “언론의 추측성 기사는 모두 사실이 아니다”며 “개인 사정과 선거일정 관계로 일정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복수의 매체들이 정 부실장이 8일 검찰에 출석할 것이라 보도하자 이를 반박한 것이다.

정 부실장은 2015년 대장동 개발 사업자 선정을 앞두고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의 사퇴를 종용한 의혹을 받아 직권남용·강요 혐의로 고발됐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압수수색을 받기 전 여러 차례 통화한 당사자로도 알려져 있다.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2015년 2월6일 황 전 사장에 사퇴를 압박할 당시 녹취록에선 유한기 전 본부장은 ‘시장님’과 ‘정 실장’ 등을 여러차례 언급했는데, 이들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과 정 부실장으로 추정됐다.

사퇴압박 의혹 사건의 공소시효가 올해 2월로 알려지면서 검찰이 정 부실장을 조만간 불러 조사할 것이란 보도가 잇따랐다. 실제로 검찰은 지난달 정 부실장을 불러 조사하려했으나 한 차례 불발된 바 있다.

이에 정 부실장이 출석을 2주 넘게 거부한다는 보도가 나왔고, 정 부실장은 지난달 28일 “검찰 출석과 관련해 이미 의견서를 전달했으며 출석일자는 조율 중에 있다”고 일축했다.

문제는 정 부실장과의 일정 조율이 길어지면서 성남시청 등 ‘윗선’의 대장동 의혹 개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찰 수사가 계속 더뎌지고 있다는 점이다.

곧 검사장과 평검사 인사가 예정돼있고 두 달 후 대선이란 상황을 감안할 때 여당 후보의 최측근이자 캠프 핵심관계자를 최대한 빨리 조사하지 못한다면 윗선 수사는 동력을 잃을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미 검찰은 뇌물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던 유한기 전 본부장에 이어 김문기 개발1처장까지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수사에 차질을 빚었다.

대장동 로비 및 윗선 수사에 대한 검찰의 의지와 능력이 없는 것 아니냐는 비판적 여론이 거센 상황에서 정 부실장을 최대한 빨리 소환하지 않는다면 대장동 수사는 특혜 의혹에만 집중한 ‘반쪽짜리’ 수사로 전락할 가능성이 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