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부스터샷은 필수…40대 이하 접종도 곧 검토”

  • 뉴시스
  • 입력 2021년 11월 19일 15시 11분


코멘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19일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부스터 샷)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고위험군에게는 조속한 추가접종 참여를 강조했다.

단계적 일상회복과 중증·사망 위험을 낮추기 위해 기저질환이 없는 일반 성인 추가접종도 필요하다며 곧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이날 오전 11시께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인 청주시 하나병원에서 모더나 백신으로 추가접종을 받은 뒤 “추가 접종은 면역을 일시에 대폭 올리는 그런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감염이나 중증을 예방할 수 있다”며 “추가 접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정 청장은 이날 오전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인 청주시 하나병원에서 모더나 백신으로 추가접종을 받았다.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백신으로 4월1일과 4월30일 1·2차 접종을 마친 지 6개월이 지난 시점이다.

정 청장은 “특히 요양병원이나 요양시설 또 의료기관 종사자 등 고위험군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감염, 위중증의 위험이 굉장히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추가접종을 꼭 받아주시기를 당부드린다”며 “본격적으로 겨울이 오기 전에 접종을 받아 달라”고 부탁했다.

현재 60세 이상 고령층과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 입원·입소자, 기저질환자는 기본접종 완료일로부터 4개월 이후 추가접종 대상이 된다. 50대와 경찰·군인·항공 승무원 등 우선접종 직업군은 5개월 간격이다. 면역 저하자와 얀센 백신 접종자 등은 2개월 이후부터 가능하다.

추가접종 간격 단축에 따라 새롭게 추가접종 대상이 된 경우 22일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누리집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카카오·네이버 등으로 잔여백신을 당일 예약해 접종할 수도 있다.

이날 0시 기준으로 60세 이상 고령층 및 고위험군 62만9941명 등 160만8466명이 추가접종을 받았다.

10월12일부터 고위험군 대상 1단계, 11월8일부터 얀센 접종자 등을 대상으로 2단계 추가접종을 진행한 추진단은 18~49세 성인 등에 대한 3단계 추가접종을 검토하고 있다.

정 청장은 “우리나라도 18세 미만, 18~49세 건강한 성인을 빼고는 대부분 다 추가접종 권고를 하고 있다”며 “일반 성인에 대해서도 추가접종 실시 여부를 곧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계적 일상회복을 성공적으로 하고 사망이나 위중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대부분 일반 성인들도 추가접종을 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인플루엔자(독감)처럼 국가 예방접종에 포함해 정례화하는 방안과 관련해선 “몇번 맞아야 기본접종이 완성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아직 전 세계적으로 부족하다”며 “어느 정도까지 접종을 해야 면역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주기적인 추가접종에 대해서도 “최근 다른 나라들의 조사 결과를 보면 추가접종까지 하면 항체가(價)가 굉장히 높게 올라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어느 정도까지 지속될 건지는 조금 더 모니터링을 해봐야 해서 주기적으로 어느 간격으로 접종해야 될지는 아직 조금 더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질병청은 원내 4개 정당에 전달한 ‘정부 주요정책 추진현황 및 향후과제’ 자료집을 통해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례화 방안을 장기 과제로 검토 중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예방접종 이후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 정 청장은 “많은 국민들께서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 불안해하고 우려를 주신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의학한림원이라는 우리나라 최고의 의료계 전문가들이 안전성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우리나라 신고 자료들도 분석하고 해외 동향도 분석해 이상반응에 대한 정보를 조금 더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보상과 지원을 확대하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세종=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