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 첫 수요시위’ 평화의 소녀상 앞 보수·반일 갈등격화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3일 13시 31분


코멘트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부근에서 반일단체와 보수단체 간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뉴스1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부근에서 반일단체와 보수단체 간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뉴스1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지침에 따라 집회 인원이 확대 허용된 가운데 평화의 소녀상을 사이에 두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를 알리는 단체와 보수단체 간 갈등이 격화됐다.

3일 오전 정의연이 매주 수요시위를 열던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부근에서 보수성향 단체 자유연대와 친일세력 청산을 주장하는 반일행동 간 신경전이 벌어졌다.

반일행동 측은 ‘일본군 성노예 문제 완전해결’ 문구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일본정부는 전쟁범죄 사죄하고 배상하라”고 주장했다. 또한 위안부 피해자들의 사진을 들고 “친일 반역무리 청산”을 외쳤다.

자유연대 측은 이에 확성기로 “남의 집회장소를 왜 차지하냐”며 “구상권을 청구하고, 민사소송을 할 것”이라며 반발했다. 이들은 “정의연은 집회할 수 있게 보호해주고, 자유연대는 경력을 동원해 집회를 못하게 막고 있다”며 “경찰청장부터 종로경찰서장, 기동대장까지 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자유연대는 반일행동이 차지한 소녀상 앞에 집회를 먼저 신고한 상태였다.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집회신고를 위해 주최 측은 720시간(30일) 전부터 48시간(2일) 전까지 관할 경찰서에 신고해야 한다. 순위는 선착순으로 부여된다.

정의연은 이미 집회가 이뤄지는 평화의 소녀상 앞 대신 10m가량 떨어진 연합뉴스 앞에서 70여명이 모여 집회를 열었다. 정의연은 이날 낮 12시 열린 1516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성명을 내고 “반인륜적이고 폭력적인 과거를 반성하지 않고 미래를 운운하며 동반자임을 요청하는 일본은 이제라도 정확히 자신들이 저지른 잔인하고 참혹했던 과거를 인정하고 피해자들에게 사죄하고 무릎 꿇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곁에 남으신 고령의 13분의 생존자분들에게 이제라도 늦었지만 ‘희망’의 소식을 전해드리는 것이 남아있는 우리가 해야 할 의무”라며 일본정부에는 Δ피해자에 공식 사죄 Δ피해자 인권과 명예 회복 위한 법적 조치 이행을, 한국정부에는 Δ올바른 역사인식 확산에 앞장 Δ편견 차별 없는 세상 위해 기도를 요구했다.

정의연 집회가 이어지자 이에 항의하는 보수단체의 행동도 뒤따랐다. 이들은 “수요집회 중단, 정의연 해체” “위안부 동상 철거하라” “윤미향을 구속하라” “위안부 할머니 ‘돈’ 돌려줘라” 피켓을 들며 이같이 주장했다.

경찰은 양측 간 충돌에 대비해 4개 부대 약 240명의 경력을 현장에 배치했다. 양측과 연합뉴스 앞에서 낮 12시부터 집회가 예정된 정의연 측에도 폴리스라인을 설치해 충돌을 막았다.

이 일대에는 유튜버와 시민, 취재진, 경찰들이 몰려 혼란한 상황이 펼쳐지기도 했다. 일부 보수 측 참가자들은 차도에 드러눕거나 경찰과 충돌하기도 했다. 또한 대형 스피커를 발로 차고, 집회 현장 바로 옆에서 일본 국기와 피켓을 들고 항의하는 모습도 보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