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공유-융합 중심 미래인재 양성 지역발전과 미래산업 동시에 선도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립부경대학교

김동명 부경대 입학본부장
김동명 부경대 입학본부장
부산 국립부경대(총장 장영수)는 미래를 이끌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학사구조를 개편하고, 캠퍼스 내에 기업을 유치해 산학협력과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지역 미래산업 개척을 위해 방사선 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하는 등 혁신적인 발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남다른 노력을 펼치는 부경대학교가 미래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부경대는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미래 신산업을 이끌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학사조직을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기초 교양교육과 1학년 교육을 전담하는 학부대학을 신설했고, 학문영역 간 장벽을 낮추고 융합을 위해 단과대학에는 학부제를 본격 시행한다. 신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휴먼바이오융합전공, 휴먼ICT융합전공, 빅데이터융합전공 등이 소속된 정보융합대학도 신설한다. 고령화에 대응한 사회복지학전공 및 첨단산업 설계를 위한 과학시스템시뮬레이션학과도 신설될 예정이다. 이 같은 학사조직 개편안은 교육부 심의를 거쳐 2022학년도부터 적용된다. 이는 지역 거점 특성화 국립대학으로서 수해양 등 부산지역 중점산업과 연계한 학문 발전을 선도하고, 대학의 혁신 창학을 위한 시발점으로 삼겠다는 의지다.

김동명 부경대 입학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존의 방식과 틀을 과감히 변혁해 단일 학문을 뛰어넘는 융복합 교육과 미래 지향적인 학사구조를 바탕으로, 사회와 상생·협력하고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개발도상국에 수산 기술 전수 등 글로벌 캠퍼스로 주목


부경대는 유엔(UN)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소속 석사과정 대학원대학 ‘유엔 FAO 세계수산대학’의 설립을 위한 FAO와 한국의 공동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공동시범사업을 통해 지난해 3월부터 세계 22개국 30명의 학생들이 석사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여기에 KOICA의 글로벌 수산발전 분야 석사학위 연수사업도 운영한다. 2010년부터 44개국 189명의 수산학 석사를 배출한 데 이어 2025년까지 45명의 수산학 석사를 추가로 배출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수산해양 분야 기관들과 공동으로 추진해온 단기 수산기술 연수과정에 700명이 넘는 수료자를 배출하는 등 우리나라 수산해양 분야의 우수한 역량을 세계와 공유해 인류공영의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지역 미래산업 선도 ‘방사선 의과대학’ 추진


부경대는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단지에 방사선의료에 특화된 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방사선 의과학 및 의료 분야 인력양성은 물론, 의·과학단지 소재 기관들과 연구개발 협력을 통해 지역과 함께 미래 정밀의료 및 융복합 첨단산업인 방사선 의과학 분야를 주도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것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방사선 의과학 시설이 집적된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단지에 의학, 과학, 공학이 융합된 새로운 의과대학과 캠퍼스가 설립되면 동북아시아의 암 치료 허브는 물론 글로벌 정밀 의료산업 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2학년도 수시 2569명 모집


부경대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신입생 모집인원 3596명 가운데 71.4%인 2569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전형으로 1660명, 학생부종합전형으로 900명, 실기실적위주전형 9명을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여부와 학생부 성적 반영방법에 유의하여 지원해야 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모집인원을 확대, 전년도 1624명에서 늘어나 올해 1660명을 모집한다. 교과성적우수인재 전형이 통합됐고 학업계획서를 폐지한다. 더불어 지역혁신인재 선발인원을 100명에서 350명으로 확대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 성적 90%와 출석성적 1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 가운데 교과성적우수인재, 지역혁신인재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며, 농어촌인재, 미래인재, 특성화고교인재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 학생부교과전형 간에는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학생부의 교과활동 및 비교과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수험생 부담 완화를 위해 자기소개서를 제출하지 않으며, 면접 없이 서류평가로만 선발한다. 만 30세 이상 성인학습자 및 산업체 재직경력 3년 이상 재직자를 위해 ‘평생학습자전형’ 및 ‘특성화고교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능성적 없이 지원할 수 있다. 두 전형 모두 서류평가만으로 선발한다.

부경대 입학본부에서는 2021년 8월 2일(월)부터 8월 27일(금)까지 2022학년도 수시 지원자들을 위한 일대일 맞춤형 입학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7월 27일(화)부터 입학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을 받아 사전예약자를 대상으로 개인별 대면 상담을 제공한다.

학생부교과 성적 반영방법은 부경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모집요강을 참조하면 된다. 원서접수 기간은 2021년 9월 10일(금)부터 14일(화)까지이며 합격자 발표일은 2021년 12월 16일(목) 17시(예정)이다. 각종 입학 관련 문의사항은 전화, 부경대 입학홈페이지 Q&A 게시판을 이용하면 된다.


#에듀플러스#국립부경대학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