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에 뿌리고, 알약으로 삼키고…코로나19 백신 제형도 진화

  • 뉴스1
  • 입력 2021년 3월 24일 11시 24분


코멘트
약으로 섭취하거나 비강(콧속)에 뿌리는 새로운 제형의 백신이 개발되고 있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보급의 확대가 기대된다.

새로운 백신은 의료진을 찾아 주사를 맞을 필요가 없고 보관 및 운송이 용이하다. 하지만 아직 대부분 연구 초기 단계로 상용화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알약 하나로 코로나 예방하는 백신, 복용·보관 용이…아직 대부분 초기단계

미국 경제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BI)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주사 없이 알약으로 복용 가능한 코로나19 백신이 곧 임상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해당 기업은 이스라엘계 미국 기업 오라메드와 인도의 프리마스 바이오테크의 합작투자사인 오라벡스다. 오라벡스는 오는 6월 안으로 현재 개발 중인 정제(알약) 형태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첫 임상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다.

경구용 백신은 현재처럼 백신 접종을 위해 병원인 접종센터를 따로 찾을 필요 없이 집에서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다. 또한 상온 보관이 가능해 보관 및 운송이 크게 개선된다는 장점도 있다.

나다브 키드론 오라메드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경구용 백신은 잠재적으로 사람들이 집에서 백신을 직접 복용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라며 “이 백신은 냉장 온도에서 제공되나 실온에서도 저장이 가능하며 전 세계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아직 개발 초기 단계라 임상시험을 통해 사람에게도 효능이 있는지 제대로 입증되야 한다.

폴 헌터 영국 이스트앵글리아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경구용 백신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선 적절하게 수행된 연구결과가 필요하다”며 이 백신 후보가 아직 임상시험을 거치지 않은 것에 대해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앞서 지난 2020년 10월에는 미국 바이오기업 백사트가 18~54세 성인을 대상으로 상온보관이 가능한 ‘VXA-CoV2-1’의 임상시험에 들어갔으나 임상시험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그밖에 미국 이뮤니티바이오 또한 지난 2월부터 영국 바이오 기업 이오스바이오와 함께 영국에서 경구용 백신에 대한 임상시험을 시작했다.

◇비강 스프레이 형태 분무형 백신·항체도 개발 중

먹는 백신 외에 코를 통해 분사하는 백신도 개발 중이다.

지난 2월 영국 인디펜던스지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공동 개발자인 사라 길버트 영국 옥스퍼드대학 교수는 현재 경구용 및 비강에 분무할 수 있는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이다.

지난 2020년에는 미국 바이오기업 코다제닉스가 인도 혈청연구소(SII)와 함께 분무형 코로나19 백신 ‘CDX-005’개발에 들어갔다. CDX-005는 약독화 생백신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전자를 변형시켜 독성을 없앤 후 항원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백신 을 분무한 뒤 실제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면역세포인 T세포와 항체가 반응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백신 외에 분무형 항체 치료제도 개발 중이다.

영국 티지아나생명과학이 브라질에서 진행한 임상시험에서 항 CD3인간 단일클론항체(mAb) ‘TZLS-401(성분 포랄루맙)’이 코로나19 환자들이 참여한 비강 투여 임상시험에서 긍정적인 연구 결과를 보였다.

지난 1월 미국에서는 뿌리는 비염 치료제 ‘자일러(Xlear)’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제거 및 코로나19 변이를 비롯한 H1N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공개됐다.

최근에는 캐나다 새노타이즈의 비강용 스프레이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99.9% 살균 효과를 보여 이스라엘 당국으로부터 승인받았다. 새노타이즈는 오는 5월까지 20만~50만병을, 이후 매월 100만병 생산할 계획이며 올여름부터 현지에서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