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때보다 더 어려워”…서울, 소상공인 신용공급 5조로 확대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3월 25일 10시 33분


코멘트
사진=유튜브
사진=유튜브
서울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직·간접적 피해를 입은 서울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신용공급 규모를 5조900억 원까지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박원순 시장은 25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서울 경제의 허리에 해당하는 66만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자금 활로를 확대하고 현장에서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다각도의 민생금융혁신대책을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인건비·임대료 등으로 고통 받는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해 지난달 5일부터 긴급경영안정자금 5000억 원을 지원한 데 이은 두 번째 비상대책이다.

먼저 서울시는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신용공급 규모를 기존 3조8050억 원에서 1조2850억 원을 증액한 5조900억 원 규모로 확대한다.

5조900억 원은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을 통한 융자지원 2조1050억 원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을 통한 대출지원 2조9850억 원으로 운영된다.


또 서울시는 신한‧우리은행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상담에서 대출까지의 전 과정을 10일 이내로 처리하는 민생금융혁신 프로세스를 가동한다.

4월 초부터 564개 지점에 ‘서울시 민생혁신금융 전담창구’를 설치‧운영하고, 각 지점별로 전담 직원도 배치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서울 코로나19 추경’이 24일 시의회를 통과한 만큼 ‘서울형 골목상권 119 긴급대출’, ‘서울형 이자비용 절감 대환대출’ 등 별도의 지원책도 시행할 계획이다.

서울형 골목상권 119 긴급대출은 매출이 2억 원 미만인 소상공인에게 임대료‧인건비 등 긴급 고정비용 마련을 위한 대출을 지원해주는 것이다.

서울형 이자비용 절감 대환대출은 2금융권 등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영세 소상공인에게 보증료 포함 2.3% 수준으로 전환해주는 대환대출이다.

박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민생은 그야말로 풍전등화”라며 “이 중에서도 가장 큰 타격을 입는 분들이 바로 중소 상공인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상공인들은 서울 지역에만 66만 명”이라며 “지금 IMF 때보다 더 어렵다, 매출은 매일 바닥을 치고 있다, 임대료·인건비 걱정에 아침에 눈을 뜨면 한숨부터 나온다, 이런 말씀들을 하고 계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야말로 절규”라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무너지면 우리 경제도 무너진다. 우리 모두가 무너진다. 반드시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제는 속도”라며 “긴급경영자금은 그림의 떡이 아니라 내 손 안의 떡이 되도록 하겠다. 몽골 기병과 같은 속도전을 벌이겠다. 바로 열흘간의 약속이 그것이다. 보증업무 혁신프로세스체계를 구축해서 보증상담부터 대출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대폭 단축하겠다”고 밝혔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