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성장 거점도시’로 발돋움하는 김천시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2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업투자 잇따르고 인프라 확충 순조
튜닝-산업용 드론-초소형 전기차 등 3대 미래 먹거리 사업 집중육성키로

김충섭 김천시장(가운데)과 직원들이 4일 김천시 율곡동 일대 혁신도시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위한 인프라 조성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김천시 제공
김충섭 김천시장(가운데)과 직원들이 4일 김천시 율곡동 일대 혁신도시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위한 인프라 조성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김천시 제공
경북 김천시는 3일 자동차부품 전문기업 ㈜동희산업과 전기차 배터리케이스 생산공장을 확대하는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동희산업은 김천시 어모면 김천1일반산업단지 터에 내년까지 334억 원을 들여 약 2000m² 규모의 공장을 증설한다. 신규 직원 20명도 뽑을 예정이다.

울산에 본사가 있는 동희산업은 2006년 창립했다. 2014년 김천1일반산업단지 부지에 김천공장을 설립한 이후 생산품의 정밀성과 신뢰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미래 자동차에 쓰이는 친환경 부품과 경량화 소재 등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직원 600여 명이 매출 3600억 원을 달성했다. 김천시 관계자는 “지역에서 글로벌 초우량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천시가 미래 경제도시로 성장하고 있다. 기업 투자가 잇따르고 인프라 확충 사업도 순조롭다.

시는 올해 자동차 튜닝(성능 개조)과 산업용 드론(무인비행장치), 초소형 전기차 사업 등 3대 미래 먹거리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자동차 튜닝 분야는 김천시가 한국교통안전공단(김천 소재)과 함께 기본 계획 수립과 기업 수요 조사,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한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먼저 올해 말까지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첨단자동차 검사기술 연구센터를 완공할 예정이다. 자동차 검사기술 및 연구뿐 아니라 튜닝 시장의 성장에 대비한 전문 인력도 양성한다.

시는 올해 국비 8억여 원으로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해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 건립 타당성을 조사한다. 튜닝 인증과 검사, 승인, 제조를 포함해 생산, 유통, 판매, 전시, 사후관리(AS)를 한곳에서 지원하는 클러스터 조성을 최종 목표로 세웠다.

산업용 드론 분야는 융·복합 플랫폼 구축과 국가 드론 실기시험장 건립, 드론 연구센터 및 비행시험장 건립, 드론 활성화 지원으로 나눠 추진하고 있다.

융·복합 플랫폼은 경북테크노파크가 사업을 총괄하고 ㈜한국전력기술과 지역 대학들이 연구개발을 맡았다. 내년까지 인프라를 조성하고 전문기업과 연구기관을 유치할 계획이다. 공공기관의 수요에 적합한 특수목적용 드론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국가 드론 실기시험장은 아포읍에 적절한 부지를 찾고 있다. 현재 국비를 받아 기본 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 완공할 계획이다. 자격제도 운영과 연구개발에 필요한 기반을 구축하면 융·복합 플랫폼과 함께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시는 초소형 전기차의 컨버터, 경량배터리, 초경량 고강도 내장품, 친환경 리어램프, 통합제어부품 등 5대 핵심 부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김천혁신도시가 국가혁신 융·복합단지로 지정되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먼저 1단계로 139억 원을 들여 올해 말까지 초소형 전기차를 개발할 예정이다. 고속열차(KTX)역 탑승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관련해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은 2단계인 부품 고도화와 다목적 차량 개발, 3단계인 첨단 부품 및 차량 실증 확산을 연구하고 있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4일 튜닝카 성능안전시험센터와 자동차 서비스 복합단지 예정지, 김천혁신도시 일대를 점검했다. 이어 국가 드론 실기시험장 예정지, 첨단자동차 검사연구센터도 방문해 미래 도시 기반을 구상했다. 김 시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역 성장 거점도시로 발돋움할 것”이라며 “올해부터 김천의 미래 100년을 위한 사업들을 하나씩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경북 김천#동희산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