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색 당일 출국 ‘靑 하명수사’ 임동호 “업무차 日방문 28일 귀국”

  • 뉴스1
  • 입력 2019년 12월 27일 10시 45분


코멘트
지난 지방선거에서 경선 포기 조건으로 청와대로부터 자리를 제안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임동호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이 검찰 조사를 마치고 지난 19일 오후 울산시 남구 울산지방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2019.12.19/뉴스1 © News1
지난 지방선거에서 경선 포기 조건으로 청와대로부터 자리를 제안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임동호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이 검찰 조사를 마치고 지난 19일 오후 울산시 남구 울산지방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2019.12.19/뉴스1 © News1
2018년 지방선거에서 경선을 포기하는 조건으로 청와대로부터 공직을 제안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검찰의 압수수색 당일 출국한 사실이 확인됐다. 돌연 출국으로 ‘수사회피’ 의혹까지 제기되자 임 전 최고위원은 “업무차 일본을 방문했고 28일 귀국한다”고 해명했다.

26일 검찰에 따르면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지난 24일 임 전 최고위원이 해외로 출국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날은 검찰이 임 전 최고위원의 울산 자택과 차량, 울산지방경찰청, 울산 남부경찰서 를 대상으로압수수색을 단행한 날이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임 전 최고위원 임기 당시 2017년 회의자료와 선거전략이 담긴 문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임 전 최고위원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는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공직선거법 위반 피의자로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전 수석은 송철호 울산시장의 당내 경쟁자인 임 전 최고위원이 경선에 불참하는 대가로 공직을 제안한 혐의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임 전 최고 위원은 이날 <뉴스1>과 나눈 문자메시지를 통해 “검찰의 말대로 저는 피해자인데 수사를 회피할 이유가 무엇이 있겠느냐”라며 해명 입장을 내놨다.

임 전 최고위원은 무소속 출마를 고려한 상황에서 후원회 일정으로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민주당)제명과 관련해 재심 요청한 결과가 30일에 나오는데, 혹시나 엉뚱한 결정이 나올 수 있으니 (일본을 방문해) 다방면으로 논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임 전 위원은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송병기 부시장의 업무수첩에서 공업탑기획팀 회의 중 ‘임동호와 임종석 차단 필요, 차단을 위해 임동호와 친한 A씨를 내사 또는 조사해 압박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을 보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은 2002년 제16대 대통령선거 당시 노무현 후보의 청년특보단장을 맡았으며, 그 뒤 열린우리당 창당에 참여해 2006년 남구청장에 재도전했지만 실패했다. 이후 통합민주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으로 중구 국회의원과 중구청장에 도전했으나 모두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

2016년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위원장과 최고위원을 역임한 그는 지난해 2월 울산시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같은 해 4월 중앙에서 송철호 현 시장을 울산시장 후보에 단수공천하자 반발했으나 결국 승복하고 예비후보직을 사퇴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측은 임 전 최고위원이 경선 포기를 대가로 공직을 제안받았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예비후보 등록 후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진행한 당내 여론조사 등 결과, 1등 후보였던 송 시장과 3등 후보였던 임 전 최고위원의 지지율 차이가 경선이 불필요할 정도로 크게 나타났기 때문에 단수공천을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당시 상황을 잘 아는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송철호 후보와 임동호 후보는 (지지율에) 현격한 차이가 나서 경선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단수공천을 결정한 것”이라며 “(1등과 3등 사이의 지지율) 수치가 대략 20% 이상 차이가 났다”고 일축했다.

한편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 7월13일 출판한 ‘민주당, 임동호입니다’란 회고록에 2005년 당시 울산시당 위원장이던 임 최고위원이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민주당 후보가 모 정치브로커에게 3억 원의 돈을 건넸다는 내용을 담았고, 이 내용이 당과 당원에 대한 명예훼손이라는 논란이 일어 결국 제명이 결정됐다.

임 전 최고위원은 이에 불복해 중앙당 재심을 신청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