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7급 공무원 죽음 애도…신속·엄정한 조사 지시

  • 뉴스1
  • 입력 2019년 7월 29일 18시 14분


코멘트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달 24일 오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민선7기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도내 주요 현안에 대해 각각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경남도 제공)2019.6.24.© 뉴스1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달 24일 오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민선7기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도내 주요 현안에 대해 각각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경남도 제공)2019.6.24.© 뉴스1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9일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경남도 본청 7급 공무원의 죽음에 애도를 표하며, 신속하고 엄정하게 조사할 것을 지시했다.

지난 26일 경남도공무원노동조합에서 고인이 숨진 이유로 ‘직장 내 괴롭힘’ 의혹을 제기하고, 유족들도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경남도도 입장문을 내고 고인에 대한 애도와 유족들에 대한 위로를 전한 바 있다.

김경수 지사는 이날 오전 감사관과 행정국 등 관련 부서장을 불러 “전 직원들, 특히 저를 비롯한 간부공무원들이 이번 사건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유족과 노조의 문제제기처럼 직장 내 괴롭힘이 있었는지 사건의 전말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한 조사를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매우 조심스럽지만 공개된 메시지나 직원들의 증언에 비춰보면 일부의 잘못된 언어 습관이 받아들이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언어폭력이 될 수 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공공기관 내, 공적인 관계에서부터 언어폭력을 비롯한 직장 내 괴롭힘을 근절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또 “감사관실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라”고 당부했다.

도는 진상 파악과 함께 우선적으로 함께 근무한 직원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격리 조치를 시행했으며, 조사 역시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조사 결과가 나오는대로 김 지사는 유족들을 찾아 위로와 사과의 뜻을 전할 계획이다.

앞서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논평을 내고 경남도를 비판하고 나섰다.

한국당 경남도당은 “선량하고 성실했던 7급 공무원의 극단적 선택, 방치한 경남도를 믿을 수 없다”면서 “도의회는 즉각 진상조사에 착수하고 검·경은 ‘부당한 업무지시, 상사 괴롭힘’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김경수 도지사가 말끝마다 소통을 강조했는데 이런 일이 도청에서 일어나 도민들은 충격을 감출 수 없다”면서 “김경수 도정에서 상사의 괴롭힘, 부당한 업무강요가 자살까지 부를 만큼 방치되었단 말인가”라고 꼬집었다.

한편 지난 21일 오후 2시쯤 경남도 본청 공무원 김모씨(41)는 부인이 통·번역 일을 하는 사무실인 창원시 성산구 한 오피스텔에서 목을 매 숨진 채 숨졌다. 현장에서 유서는 따로 발견되지 않았다.

김씨의 집에서는 지난 6월부터 복용하기 시작한 우울증 약이 발견됐다.

(경남=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