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3S+1C’ 창의인재 육성 충남 경제비전 2030 실현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충남도립대학교(총장 구본충)는 Best CNSU(Best University, Best Local Partner, Best Future)를 비전으로 3S+1C 교육인증을 통한 인성과 직무능력을 구비한 실천적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특성화계획을 세워 추진하고 있다. 3S는 섬김의 리더십(Servant Leadership), 주인의식(Owner Spirit), 봉사정신(Social Service)이며 1C(Career)는 직무능력을 말한다.

 3S+1C 공인인증관리원을 설립하여 대한적십자사 등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교과활동과 비교과 활동을 평가하고, 공인인증서를 수여함으로써 객관적으로 인성과 직무능력을 구비할 수 있도록 하여 입학에서 취업까지 관리할 수 있는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을 구축, 학생맞춤형 진로·취업체계를 구비하고 있다.

 NCS, Capstone Design, 기술창업 및 현장융합 교과 운영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실무능력 향상에 교육의 역점을 두고, 1인 1사 취업약정형 가족회사를 통해 긴밀한 산학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학생에게는 현장형 직무능력 배양의 기회를, 산업체에는 즉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검증된 인재 채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국제능력 향상을 위해 호주 TAFE, 캐나다 SSC와 Laselle 등 해외 복수학위제와 해외 인턴십 과정으로 총 43명의 학생이 수료하였고, 해외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150여 명의 학생들이 참가하여 대표적인 어학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여 수준 높은 해외기업으로의 취업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충남도립대학교는 인테리어패션디자인과, 소방안전관리과, 컴퓨터정보과, 호텔관광외식과, 작업치료과를 중심으로 학과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컴퓨터정보과는 현장 연계형 3-TRACK(응용SW개발자, IT서버운영관리자, 전문사무원) 교육과정 운영에 집중하여, IT 선도계열 학과로서 최첨단의 멀티미디어 실습실 및 실습장비 도입을 통해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 및 교육의 질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이승일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이승일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소방안전관리과는 현장 연계·체험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취업 대상을 확보하고, 1인 1사 채용약정형 가족회사와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산학협력 및 현장실습을 활성화함으로써 명실상부 충남의 소방안전 선도학과를 도모하고 있다.

 인테리어패션디자인과는 해외 복수학위제 및 해외 인턴십 과정, 해외 현장실습 지원 확대를 통해 해외 전공직무 취업의 기회를 확대한다. 인테리어 직무의 집중을 위해 건축인테리어과로 이름을 바꾸고 3년제로 학제를 개편하여 교육의 질 향상을 꾀하고 있다.

 작업치료과는 3S+1C 기반의 전공교육 실시, 학술제 개최, 지역사회 노인 봉사활동, 창업동아리 운영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최근 유망 직무인 장애인보조기구 관련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현장중심 작업치료 직무 교육과정의 개편을 앞두고 있다.

 호텔관광외식과는 호텔경영 및 외식서비스 부문의 전문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여 학생들의 전문성과 기술적 숙련도를 바탕으로, 해외 복수학위제, 해외인턴십 제도를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을 추진하여 사회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이승일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글로벌과정, 해외 수업료 전액 지원”

구본충 총장
구본충 총장
 충남도립대학교는 학업환경이 열악하고 문화적인 혜택이 취약한 지역 특성을 감안하여 지역 학생들에게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충청남도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대학교이다.

 우선, 100만 원대의 저렴한 등록금과 월 8만 원 미만의 기숙사 비용이 눈에 띈다.

 또한, 우리 학생들의 어려운 환경을 고려하여 글로벌과정 해외수업료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하여, 경제적으로 외국에 나가서 공부하는 것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해외에 나갈 기회를 제공하며, 어학능력 향상을 위한 해외 어학연수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글로벌 역량을 가진 전문기술 인력 양성을 통해 해외취업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도립대학으로서 ‘충남경제비전 2030’을 지원하기 위한 특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특성화 전략인 ‘3S+1C 공인인증’을 통해 미래의 충남이 요구하는 직무능력과 인성을 겸비한 실천적 창의인재를 양성하여 지역산업발전을 지원하고자 한다.

 충남도립대는 충청남도가 운영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대학으로서 BEST CNSU를 비전으로 대한민국 전문대학 교육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

구본충 총장
#충남도립대학교#대학#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