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단과대학]과도한 학문 중심 수업 탈피 전국 최고 수요자 친화형 교육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창원대학교(총장 최해범)는 7월 경남 지역 대학 중 유일하게 교육부의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 사업(평단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미래융합대학을 신설하고 2017년도 정시모집에서 5개 학과 43명을 모집한다. 원서접수는 31일부터 내년 1월 4일까지이다.

 창원대 미래융합대는 ‘평생교육 역량 강화로 지역 기반 창조경제 견인’의 비전과 인성·창의성·전문성의 ‘4C형 글로컬(Glocal) 인재 육성’의 교육목표를 갖고 우수한 평생교육 역량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직장인 등의 평생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립됐다. 4C는 창조(Creative), 융합(Couvergence), 도전(Challenging), 실용(Constructive)를 의미한다. 성인 학습자의 특성 및 물리적 제약 요인을 고려해 과도한 학문 중심 편향을 탈피한 전국 최고 수준의 실용적, 수요자 친화형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집학과는 창업융합학과(창업학사), 자산관리학과(경영학사), 항노화헬스케어학과(이학사), 신산업융합학과(야·경영학사), 메카융합공학과(야·공학사) 등 5개 학과이다.

 수업은 직장인 등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야간 및 주말에 이뤄진다. 수업 참여의 제약이 있는 재직자의 특수성을 감안한 학습 편의 제고를 위해 일부 교육과정은 사이버강좌로 운영한다. 창원대 미래융합대는 학비 부담의 경감을 위해 수강신청 학점에 따른 등록금납부제를 시행한다. 학기별 이수학점과 최저 수강신청 학점의 제한을 없애 학비 부담은 줄이고 수강 편의를 최대한 확보한 것이다. 또한 소속 학생들은 주간 학령기 학생과 동일하게 장학금 혜택을 받고 학생생활관 이용, 학생회 참여, 워크숍 및 체육대회, 동아리 활동 등도 동일한 지원을 받는다.

구광수 단장
구광수 단장
 2017학년도 정시모집으로 선발하는 미래융합대 신입생 지원 자격은 평생학습자, 특성화고 졸업 재직자 등이다. 평생학습자는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1986년 8월 31일 이전 출생자 또는 산업체 근무 경력(4대 보험 가입 사업장)이 3년 이상인 재직자 등이다.

 ▽창업융합학과=글로벌 경쟁시대의 환경에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 도전정신을 갖춘 창업가 양성을 위해 필요한 이론과 실용 지식을 습득한다. 특히 실전 중심형 창업교육을 통해 창업자 및 창업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취득 가능 자격증은 창업보육 전문 매니저, 창업 지도사, KAC(Korea Associate Coach), KPC(Korea Professional Coach)가 있다.

 ▽자산관리학과=
개인 자산관리와 관련된 전문 인력뿐만 아니라 기업체의 금융·비금융 자산 관리에 특화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또한 경영학적 이론과 실무지식 교육을 기반으로 금융, 부동산, 법률, 세무·회계 등의 이해력을 갖춘 생활금융인 및 자산 관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취업 가능 자격증은 자산관리사, 개인재무설계사, 증권투자권유대행인, 투자자산운용사가 있다. 문의 055-213-4000

 ▽신산업융합학과=
경영, 경제, 창업, 컨설팅, 글로벌경영·경제 등의 다양한 전문지식과 현장 중심의 교육 강화를 통한 창의력, 실무 능력 및 교양을 겸비하여 기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글로벌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실무자 겸 인격자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취득 가능 자격증은 경영지도사(경영컨설턴트), 창업지도사, 기술행정사, 가맹거래사, 사회조사분석사, 소비자전문상담사, 컨벤션기획자가 있다.

 ▽항노화헬스케어학과=노화를 방지하고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항노화헬스케어와 관련된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에 부합되는 전문 지식을 토대로 개인의 질병 예방과 건강 증진 효과를 높이기 위한 연구와 실천력을 배양한다. 또한 체력 향상 및 체질 개선에 요구되는 다양한 실기 활동을 통해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취득 가능 자격증은 스포츠안전관리사, 바른체형관리사(카이로프락틱), 테이핑요법사 등이 있다.

 ▽메카융합공학과=
기계·전기·전자·재료 등 메카트로닉스 전반에 걸친 지식을 축적하고, 컴퓨터 활용 능력을 습득한다. 나아가 경제, 경영 및 산업공학 등을 함께 학습하도록 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적응력이 뛰어난 기술인을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취득 가능 자격증은 메카트로닉스 전반에 걸쳐 취득할 수 있는 기사 및 산업기사 자격증이 있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창원대#대학#수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