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필승전략]‘학생부종합’으로 전체의 59% 선발 모든 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안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7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경희대는 2017학년도 수시모집으로 3268명(정원 내)을 선발한다. 전체 모집인원 4674명(정원 내)의 70%로 서울캠퍼스는 1587명, 국제캠퍼스는 1681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학생부종합전형 1928명(정원 내), 논술우수자전형 920명, 실기우수자전형 420명 등 3개 전형으로 나눠 선발한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은 올해 1745명(정원 내)이었지만 2017학년도에는 선발 인원을 대폭 늘렸다.
김현 입학처장
김현 입학처장

다양한 구성원 선발에 역점

학생부종합전형 모집 인원은 전체 수시모집 인원의 59%에 이른다. 네오르네상스전형 920명, 고른기회전형Ⅰ 150명, 고른기회전형Ⅱ 90명,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3명, 고교대학연계전형 400명, 학교생활충실자전형 365명으로 구분된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은 모든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

전형별로 선발 방식과 전형 명칭이 올해와 달라진 부분도 있다. 북한이탈주민전형은 지난해까지 고른기회전형II으로 정원 내 선발이었지만 올해부터 고른기회전형I의 세부전형 중 하나로 포함돼 정원 외 선발로 진행된다. 또 올해 선발했던 지역균형전형은 명칭이 ‘고교대학연계전형’으로 변경됐다.

특히 네오르네상스전형, 고른기회전형(Ⅰ·Ⅱ),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등 서류 종합평가가 100%로 모집 인원의 3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인성면접 성적 3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고교대학연계전형 및 학교생활충실자 전형은 반영 비율이 변경됐다. 학생부 등 서류종합평가 성적 40%와 학교생활기록부성적(정량평가) 60%를 일괄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이 가운데 고교대학연계전형은 지난해까지 비수도권 소재 고교 졸업 예정자 및 삼수생까지 지원이 가능했지만 2017학년도부터는 전국 소재 일반 고교 졸업 예정자(2017년 2월 졸업 예정자)만 지원이 가능하다. 제출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선택)이고, 학생부 중심의 평가를 강화해 수험생의 준비 부담을 최소화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기본 선발 방향은 학생 구성의 ‘다양성’이다. 소득·지역·고교 등 ‘사회적 배경의 다양성’과 대학인재상을 반영한 ‘개인 역량의 다양성’ 선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다양성을 기본으로 한 학생 선발을 위해 교육활동,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 요소로 활용한다. 각각의 평가 요소에는 학업성취도, 자기주도성, 리더십, 전공 관련 활동 경험과 같은 세부 평가 항목이 있다.

이런 종합적·정성적 평가 과정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은 경희대의 창학정신인 ‘문화세계의 창조’에 이바지하는 인재로 자기 존중과 성찰을 바탕으로 탄탄한 학업기초 역량을 갖추고 학교활동에 적극 참여하며 품성이 바르고 타인을 배려하고 협력할 줄 알며 지원 학과에 대한 관심과 활동을 꾸준히 쌓아온 학생으로 성장한다. 다시 말해 ‘열정을 갖고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학생’으로 경희의 미래를 이끌어 간다.

공동체, 학문 경계 없는 인재상

학생부종합전형 중 가장 많은 모집 인원을 선발하는 네오르네상스전형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다양한 공동체 안에서 삶을 완성해 나가는 책임 있는 교양인(문화인), 지구적 차원에서 평화를 추구하는 세계시민(세계인), 학문 간 경계를 가로지르며 융복합 분야를 개척하는 전문인(창조인)과 같이 본교 인재상에 해당하는 학생은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

이 밖의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을 두고 있다. 정경대학의 국제통상·금융투자학과, 호텔관광대학의 문화관광산업학과, 조리산업학과로 총 130명(정원 외 포함)을 선발한다. 특성화(전문계)고등학교 졸업자면서 3년 이상 산업체 재직자로서 원서 접수 시작일부터 입학일까지 재직 중이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수시 원서 접수 기간은 9월 19일 오전 10시부터 21일 오후 6시까지다.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다. 네오르네상스전형 및 고른기회전형, 특성화 고졸재직자전형 1단계 합격자는 12월 3일 또는 4일에 인성면접을 치른다. 전형별 일정 및 합격자 발표일은 경희대 입학처 홈페이지(iphak.khu.ac.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유성열 기자 ryu@donga.com
#경희대#수시#학생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