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100] 한국판 스티브 잡스를 꿈꾸는 창의적 인재 양성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4일 10시 5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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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전공은 제작비 지원과 전문가 멘토링 등을 통해 학부생이 주도하는 독립적인 졸업 창작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 여학생이 가상현실(VR) 헤드 셋을 사용해 자신이 제작중인 콘텐츠를 점검하고 있다.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전공은 제작비 지원과 전문가 멘토링 등을 통해 학부생이 주도하는 독립적인 졸업 창작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 여학생이 가상현실(VR) 헤드 셋을 사용해 자신이 제작중인 콘텐츠를 점검하고 있다.

한국판 스티브 잡스를 꿈꾸며

세종대왕, 레오나르도 다 빈치, 스티브 잡스. 이 세 사람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강한 열정과 끊임없는 호기심, 도전 정신을 지닌 혁신가이자 융합형 인간이었다는 것이다.
서강대학교 지식융합학부의 아트&테크놀로지 전공은 ‘한국판 스티브 잡스’를 꿈꾸며 2012년 개설했다. 학문 간의 경계를 뛰어넘어 인문학과 예술(디자인), 컴퓨터공학을 융합한 새로운 전공이다.

학과장인 김주섭 교수는 “우리 학과의 슬로건은 ‘상상, 그 이상의 창조(Creation, beyond Imagination)’다. 혁신적인 것을 상상할 수 있는 감수성을 기르고 구현하기 위해 예술적 표현 능력과 첨단 테크놀로지 활용 능력을 두루 갖춘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목표다. 융합적 접근만이 첨단 문화산업의 기획, 디자인, 제작 등 전 분야에 걸쳐 협업 능력이 뛰어나고 시야가 넓은 리더급 인재를 키워낼 수 있다”고 밝혔다.

문화산업 관련 대부분의 학과들은 특정 분야에 한정된 전문인을 길러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전공의 교육목표는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이며 유연한 인재 양성이다.
이와 관련, 김 교수는 “전문성은 시간을 들이면 혼자서도 쌓는 것이 가능하다. 그런데 창의성과 유연성은 다양한 사람을 만나, 폭넓은 지식을 접하며, 융합적 프로젝트를 수행해야만 기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개인의 적성과 재능을 길러주는 전문성 교육을 등한시하는 것은 아니다. 주입식 강의가 아닌 프로젝트 기반의 과제 해결 중심 교육(Learning by Doing)과 현장 전문가 멘토단은 학생 개개인이 전문성을 기르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넓게 보는 시야를 길러주되 자신만의 날을 가진 T자형 인재 양성이 이 학과의 최종 목표다.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전공에 관심이 있는 고교생, 학부모 등을 초청하는 전공 홍보 행사인 ‘오픈하우스’ 참가자들.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전공에 관심이 있는 고교생, 학부모 등을 초청하는 전공 홍보 행사인 ‘오픈하우스’ 참가자들.

교육과정은 세 단계다. 첫 단계는 창의성 함양을 위한 과목들로 구성돼 있다. 상상력의 보고인 문학, 역사, 철학 등과 관련된 인문학과 창의성, 스토리텔링, 파운데이션 세미나 등을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두 번째 단계에선 예술/디자인 기초와 컴퓨터 기초 등이 전공필수 과목이다. 드로잉, 디자인, 사운드, 비주얼 스토리, 디지털 패브리케이션(3D 프린팅 등), 크리에이티브 컴퓨팅, 프로그래밍 인터랙티비티, 미디어 알고리즘 등이 있다.
마지막 세 번째 단계인 전공 선택 과목으로는 첨단 문화산업 분야별 강의가 개설돼 있다. 모바일 스튜디오, 웹 스튜디오, 이머시브 미디어 스튜디오, 미디어 아트 스튜디오, 3D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게임 스튜디오, UI/UX 디자인, 라이브 퍼포먼스 스튜디오, 컴퓨터 그래픽스, 3D 모델링 스튜디오, 사운드 디자인 등 다양하다. 이를 위한 다양한 첨단 시설과 기자재를 갖추고 있다.

2016년도에 첫 졸업생을 배출한 아트&테크놀로지 전공은 모든 과목이 기획부터 제작까지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 기반 교육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실전에 투입돼 곧바로 활약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아트 디렉터,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 디렉터, 첨단 미디어 콘텐츠와 제품 및 서비스 구현을 위한 디지털 아티스트, 소프트웨어 개발자, 프로젝트 매니저, 뉴미디어 아티스트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학부생이 각종 외부 경연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은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전공의 뛰어난 역량을 보여준다.
한 예로, 학부 내 행사인 Imagination Start-up Idea Contest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2개 팀 ‘WOOZU’와 ‘GIFTO’는 2015년 KOTRA 실리콘밸리 K·Move 교육 연수를 다녀왔다. 그 2개 팀은 서울대, 연세대, 포스텍 등 학부, 석사, 박사로 이루어진 총 8개 팀이 출전한 KOTRA 창업캠프 경연대회에서도 나란히 1, 2위에 오르며 부상으로 KOTRA의 지원을 받아 미국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인터뷰를 마치고 포즈를 취한 김준하 씨(3학년), 김주섭 교수, 박채린 씨(4학년·왼쪽부터).
인터뷰를 마치고 포즈를 취한 김준하 씨(3학년), 김주섭 교수, 박채린 씨(4학년·왼쪽부터).

이 학과는 정원 30명 전원을 수시로 선발하는 게 특징이다. 내신 성적도 중요하지만 지원자의 열정과 창의성, 실행력의 증거인 포트폴리오와 자기소개서, 그리고 면접 등 다면적 평가가 당락을 좌우한다. 이전에 나왔던 면접 질문을 살펴보면 이를 잘 알 수 있다.

‘(한 화가가 아름다운 여인을 그리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그 두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그림을 보여주며) 그림 안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스토리텔링 해보시오.’
‘(김홍도의 그림 ’씨름‘을 보여주며) 제시된 작품을 새로운 콘텐츠로 제작하고자 할 때 어떤 기기와 기술을 사용할 것인지 설명하시오. 그리고 원작과 새로운 콘텐츠의 차별성을 설명하시오.’

김 교수는 “대한민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의-인재 특기자 전형 중에서 가장 경쟁률(평균 30 대 1)이 높고 우수한 인재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다. 면접의 핵심은 전공에 얼마나 깊은 열정을 갖고 있는지와 더불어 성숙한 사람인지 등 인성적인 측면을 본다. 지원 동기와 자신의 장단점은 단골질문이다”고 밝혔다.

어떤 학생들이 이 학과에 들어오면 좋을까? 한마디로 꿈꾸는 젊은이가 제격이다.
김준하 씨(3학년)는 “고교 때 담임선생님과 미술선생님이 A4용지에 프린트해 주신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전공 커리큘럼을 보고 한눈에 매료됐다. 어려서부터 꿈꿔왔던 것들도 있었고, 그것을 넘어 생각지도 못했던 과목들도 있었다. 그 순간 ‘바로 이곳이야말로 내 꿈을 실현시킬 수 있고 더 큰 꿈을 꾸게 해줄 곳’이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2015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실리콘밸리 K·Move 교육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한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전공 학생들이 수료증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15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실리콘밸리 K·Move 교육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한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전공 학생들이 수료증을 들어 보이고 있다.

이 학과의 1기생인 박채린 씨(4학년)는 과감하게 자신의 꿈을 바꾼 케이스다.
“생명공학자가 되고 싶어 고교 때 이과를 선택했으나 더 재미있고, 평생 내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것을 찾다가 마침 신설된 아트&테크놀로지 전공을 선택했다. 지난 4년간 공부하면서 ‘새로움’에 대한 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분야를 찾아냈는데, 그것은 뉴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연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씨는 “주변 사람들이 ‘왜 미래가 불투명한 새로운 곳에 뛰어들려고 하느냐’고 말렸을 때 불안감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내가 지금 이렇게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을 보면 새로운 시작을 두려워하지 않고 잘 이겨낸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학생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이 학과의 강점은 무엇일까. 뭔가 해보고 싶은 것에 맘껏 도전할 수 있게, 학과 차원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한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가 매년 열리는 ATC(Art & Technology Conference).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어 전시하고 평가받는 행사다. 기획안을 제출하면 지원금이 나온다. 실제로 무언가를 만들면서, 그리고 다른 친구들의 작품을 보면서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다고.
또한 멘토링 데이에는 여러 분야의 유명 인사들을 초청해 진로에 대한 조언을 얻거나 현재 갖고 있는 여러 아이디어들에 대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현업에서 종사하는 ‘고수’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어드바이스를 듣는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은 행사다.
이 밖에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젝트와 인턴 활동을 지원해, 많은 학생들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방송계, 문화예술계, IT업계, 출판계 등에서 학생들이 활발하게 인턴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1학년 방학 때의 다양한 해외탐방 프로그램은 이 학과의 자랑거리다. 김준하 씨는 이렇게 말한다. “오스트리아 린츠에서 매년 열리는 세계 최대 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인 Ars Electronica를 참관한 뒤 더욱 폭넓고,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됐다.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전공은 대한민국 크리에이터들의 요람이다. 경계를 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곳을 개척하려는 열정을 지닌 여러분들을 환영한다.”

안영식 콘텐츠기획본부 전문기자(동아일보 대학세상 www.daese.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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