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이슈점검]인천시, 송도 LNG저장탱크 추가건설 허가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9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주민들 “劉시장이 공약 뒤집어”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앞 바닷가에 들어선 송도 액화천연가스(LNG) 생산기지. 주민들은 기지 증설에 앞서 가스 누출사고 대책 등 안전 대책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있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82@donga.com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앞 바닷가에 들어선 송도 액화천연가스(LNG) 생산기지. 주민들은 기지 증설에 앞서 가스 누출사고 대책 등 안전 대책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있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82@donga.com
인천시가 경제자유구역인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인근 액화천연가스(LNG) 생산기지에 가스 저장탱크를 추가로 건설하는 사업을 허가해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15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한국가스공사가 신청한 ‘인천 LNG 생산기지 4지구 건설사업을 위한 개발행위 허가안’을 조건부 가결했다. 가스공사는 인천지역에 산업설비와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LNG 수요가 급증해 안정적인 설비 확충을 위해 기지 증설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기지를 증설하지 않으면 내년부터 LNG를 제한적으로 공급하는 사태가 빚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인천시는 허가안을 통과시키면서 기존의 안전성 평가용역 결과보다 강화된 안전기준을 적용할 것을 주문했다.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라 LNG 기지 주변 지역에 대한 충분한 보상과 지원, 지역주민 의견 적극 수렴 등을 조건으로 내세웠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는 2018년까지 5600억 원을 들여 연수구 송도동 25만5353m²에 20만 kL 규모의 LNG 저장탱크 3기, 기화송출설비, 변전소 등을 건설하게 된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LNG 저장탱크는 현재 20기에서 23기로 늘어난다. 송도 LNG 기지 전체 저장용량은 현재보다 21% 늘어나 약 348만 kL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송도국제도시 주민과 시민단체, 관내에 기지가 있는 기초자치단체인 연수구까지 LNG 기지 증설에 반대하고 나섰다. 송도국제도시총연합회는 이달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유정복 인천시장이 후보 시절 총연합회와 면담할 때 충분한 안전대책이 마련되기 전까지 절대로 LNG 기지 증설을 강행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음에도 당선된 뒤 공약을 파기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친환경 국제도시를 지향하는 송도에 LNG 기지 증설과 인천해역방어사령부 이전, 대규모 쓰레기 소각장 증설 계획 등이 추진돼 주민들은 안전을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들도 “유 시장이 6월 ‘인천해역방어사령부가 LNG 기지 바로 옆 인천 신항 인근이 아닌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지 않는 상황에서 가스탱크 증설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LNG 기지 증설 결정을 철회해야 하며 앞으로 기지 주변에 대한 감시활동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수구 역시 “2005년 송도 LNG 기지에서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해 주민의 안전을 위협받았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인천시 관계자는 “앞으로 저장탱크를 건설하려면 건축물을 포함한 개발행위 허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사업실시계획 승인 절차 등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며 “안전성 보완 대책을 포함해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겠다”고 해명했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