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터디]영어뮤지컬·리딩북 활용으로 4개영역 실력 고루 길러야

  • Array
  • 입력 2011년 3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학년별 영어학습 전략

초등학생들은 새 학기 영어공부계획을 세울 땐 ‘영어 노출량 늘리기’에 신경을 써야 한다. 초등 저학년의 경우 영어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한 학습계획을 짜야 한다. 반면 초등 고학년은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4개영역을 고루 학습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튼튼영어 마스터클럽 제공
초등학생들은 새 학기 영어공부계획을 세울 땐 ‘영어 노출량 늘리기’에 신경을 써야 한다. 초등 저학년의 경우 영어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한 학습계획을 짜야 한다. 반면 초등 고학년은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4개영역을 고루 학습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튼튼영어 마스터클럽 제공
《초등학교 새 학기가 시작됐다. 대부분 학생이 굳은 의지로 새로운 공부계획을 세우고 본격적인 실천에 도입할 시기. 학습계획을 세울 땐 학기, 월별, 주간으로 나눠 면밀하고 뚜렷한 계획을 짜야 한다. 영어공부계획을 세울 땐 ‘영어 노출량 늘리기’에 신경을 써야 한다. 영어를 생활화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없앨 수 있기 때문. 또 자기주도적인 영어공부습관을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영어 노출량 늘리기 전략은 △저학년 및 고학년 △학습량 및 학습수준 △학습 접근 방법 등을 고려해 달리해야 한다. 최근엔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에 말하기와 쓰기 문항이 신설되는 등 실용영어의 중요성이 커지는 추세. 이러한 변화에 맞춰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4개영역을 고루 학습해야 한다. 효과적으로 영어 노출량을 늘리기 위한 영어학습전략을 학년별로 알아보자.》
○초등1~3학년 영어 뮤지컬, 영어 연극 등으로 영어에 흥미 UP!

나이에 맞는 영어 교재를 선택한다. 교재의 내용뿐 아니라 구성 및 학습과제 등도 꼼꼼히 살펴보며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지 판단한다. 만화를 중심으로 구성된 교재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 생활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만화로 보여줌으로써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어표현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영어로 그림일기를 그리는 방법은 영어 읽기 및 쓰기 실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특히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쓰기 문항이 새로 추가된 만큼 저학년 때부터 영어 쓰기 연습을 할 필요성이 생겼다. 영어 그림일기를 쓰면서 쉬운 영어 단어나 짧은 영어 표현을 사용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적는 연습을 한다. 이는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는 효과도 준다. 요일별로 다른 주제를 정해놓으면 다양한 표현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초등 저학년이 영어에 호기심을 갖고 부담 없이 영어를 공부하기 위해선 교재를 기반으로 노래, 연극, 뮤지컬 등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첨가하는 게 좋다. 교재에서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것. 이는 영어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동시에 복습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영어 연극이나 영어 뮤지컬을 관람하는 것도 방법. 영어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동시에 영어를 사용하는 문화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영어로 진행되는 공연을 이해하기 어려울까 고민이라면? 어렵지 않은 영어단어를 사용하고 과장된 표정과 몸짓으로 상황을 표현하는 어린이 영어뮤지컬을 선택하자. 또 관객참여형 공연을 보면 스토리에 대한 몰입도가 높아지고 재미있게 영어를 사용할 기회도 주어질 수 있다.

○초등 4~6학년 영어 리딩북 활용···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영역 동시 공략

초등 고학년에 올라갔다고 섣부른 시험위주 영어학습은 금물. 영어에 흥미를 잃고 오히려 점수가 떨어지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영어 리딩북, 독서록, 녹음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영어를 공부하자. 단,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 등 4개영역의 학습균형을 유지하는 건 필수. 초등 고학년 땐 4개영역의 실력을 고루 기르는 데 주력해야 한다.

영어 읽기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선 리딩북을 읽는 게 좋다. 특정 장면을 연상시키며 영어 단어나 표현을 익힘으로써 정확하게 의미를 익힐 수 있다. 또 문법에 의존해 독해하는 영어독해습관을 바로잡는 데도 도움이 된다. ‘레오나드로 다빈치의 이야기’ 같은 영어 리딩북을 선택하면 영어공부와 함께 예술, 과학 등 다른 분야에 대한 학습도 할 수 있다.

김형찬 튼튼영어 마스터클럽 교육프로그램팀 연구원
김형찬 튼튼영어 마스터클럽 교육프로그램팀 연구원
녹음하기 학습방법은 영어 듣기 및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영어책이나 영자신문 문구를 직접 녹음하고 듣는 과정을 통해 영어에 노출되는 시간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자신의 영어발음과 억양을 바로잡을 수 있다. 또 자신의 영어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데도 좋다. 학교나 학원의 영어말하기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보다 정확한 발음으로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영어책을 읽은 후 영어로 독서록을 작성하면서 영어 쓰기 실력을 향상시킨다. 평소 읽은 영어 리딩북 전체 내용을 10∼15줄로 요약한다. 인상 깊었던 영어표현은 따로 노트를 마련해 정리한다. 또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마인드맵 그려보기 △이야기 재구성하기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이는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지시켜 주면서 저학년 때의 영어그림일기보다 다양한 영어표현을 쓰고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자세한 설명은 ezstudy.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