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서울지역 과고 입시 내신 점수는 기본, 학기별 성적 추이까지 본다

  • Array
  • 입력 2010년 7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1단계 관문 서류전형 준비 ABC

《서울지역 과학고의 원서접수가 9월 1일부터 시작된다. 2009학년도에 서울과학고가 영재학교로 전환된 이래 과학영재학교와 과고의 지원자수는 매년 동반 상승했다.
과학영재학교의 지원자수는 2010학년도 7894명에서 2011학년도에는 8902명으로 늘었다. 이에 따라 올해 과학고 지원자 수 역시 지난해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부터 과고는 자기주도학습전형과 과학창의성전형으로 학생들을 선발한다. 두 전형 모두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최종 선발인원의 2∼3배수를 선발한다.
1단계 서류평가를 얼마나 철저히 준비하는가에 따라 합격확률이 크게 달라지는 셈이다. 서류평가에 포함되는 항목은 △학교생활기록부 △학습계획서 △추천서. 생활기록부에서는 교과와 비교과 영역을 모두 평가한다. 교과영역에서는 수학, 과학 내신점수가 반영된다.》
■ 평가항목 1
학교생활기록부


서울지역 과고의 경우 지난해까진 국어 영어 수학 과학 등 4개 과목의 내신 성적을 반영했다. 올해는 수학 과학 등 2개 과목만 평가한다. 평가방식도 달라진다. 지난해엔 석차백분율에 의한 학교별 점수 산출방식을 따랐으나 올해는 학기별 성적 추이도 고려하는 등 다각적으로 평가한다.

내신 점수는 지원자가 학교생활에 얼마나 충실했는지를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자료다. 특히 수학, 과학 내신 점수는 관심분야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객관적 지표가 될 수 있으므로 철저히 관리한다. 한성과고는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 제출서류 검증을 위한 중학교 방문 조사 때 수학, 과학 이외의 교과 학교내신도 참고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수학, 과학뿐 아니라 주요과목 내신점수를 모두 관리하는 것이 유리하다.

비교과영역에선 크게 △수학 과학 교과관련 활동 △봉사·체험활동 △독서이력 등을 평가한다. 수학 과학 교과관련 활동에선 관심분야에 대한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을 주로 평가할 예정. 독서이력은 올해부터 생활기록부에 학기별로 기록된다. 독서내용이 특정 교과와 관련 있을 경우 해당교과 담당교사가 도서명, 저자 등과 함께 △흥미 △이해수준 △독서 후 활동 등을 기재한다. 이를 통해 학생의 독서활동을 파악할 수 있다.

한성과고는 “교내에서 실시된 대회의 수상실적이나 관련 활동은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힌다. 교내에서 개최하는 수학 과학 관련 대회 및 행사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 이를 포트폴리오로 기록해 수학 과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재능을 보여주는 자료로 활용하자.

■ 평가항목 2
학습계획서

학습계획서는 학생들이 과고에 진학하고자 하는 이유와 진학 후 학업계획을 묻는다. 이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입학사정관에게 자신을 적극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을 학교별로 살펴보자.

한성과고는 입시설명회에서 “제출서류 작성 시 입학사정관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명확히 이해해야한다”며 “지원동기를 진솔하게 적고 학업계획과 자신의 꿈, 열정, 장점 등을 구체적인 스토리로 작성해야 한다. 제시된 분량을 지키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따라서 학습계획서엔 수학 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과 재능을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보여줄 사례를 제시해야 한다.

세종과고는 “학습계획서는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 구체적인 일화로 서술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성과고와 달리 작성분량에 제한을 두지는 않을 계획. 제출서류는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내신 성적이 우수해도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면 불합격될 수도 있다.

단순히 내신 성적을 강조하기보단 수학 과학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성적이 우수한 과목이 있다면 ‘성적을 향상시키고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또 세종과고는 “영재교육원 수료 경력이 있을 경우 그 자체에 대한 가산점은 없지만 학습계획서 등에 영재교육원 수료과정 중 받았던 교육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수상실적이 있을 경우 어떤 노력의 과정을 거쳐 우수한 성적을 받았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평가항목 3
추천서


추천서는 담임교사, 수학교사, 과학교사가 1부씩 작성한다. 만약 담임교사가 수학 또는 과학 담당교사라면 이전 학년 수학 과학 담당교사에게 추천서를 받을 수 있다. 추천서는 학생을 지도했던 교사가 직접 작성하는 서류이므로 학생 본인이 작성하는 학습계획서보다 신뢰도가 높게 평가된다.

이런 점에 유의해서 평소 추천서 작성 교사에게 자신의 노력과 재능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류소형 하늘교육 본사직영 송파방문지점 지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