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공부방의 부활!… 온라인 장점 접목, 학습효과가 쑥쑥∼

  • Array
  • 입력 2010년 6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10만 원대 가격으로 “학원+학습지+과외 트리플 장점 ” 인기몰이


《‘공부방’이 뜨고 있다. 매달 10만 원 안팎의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학원, 학습지, 과외의 효과를 함께 볼 수 있다는 장점 덕분이다. 특히 공부방은 아파트 단지나 인근 상가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 별도의 교통편 없이 학생들이 손쉽게 오갈 수 있다는 점에서도 학부모의 관심을 끈다. 소규모 창업이 가능한 데다 자신의 집에 차릴 경우 점포 임차대비를 따로 내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 덕에 공부방에 대한 창업자들의 문의도 갈수록 느는 추세다. 두산동아가 운영하는 공부방 브랜드 ‘동아백점수학교실’이 사업진출 8개월 만에 전국 가맹점 350개를 돌파한 것도 이런 추세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동아백점수학교실 최상렬 온라인사업팀장
동아백점수학교실 최상렬 온라인사업팀장
동아백점수학교실의 최상렬 온라인사업팀장은 소비자에 대한 ‘밀착성’이 공부방의 가파른 성장세를 가져왔다고 진단했다. 그는 “공부방은 시간대별, 학년별로 겹치는 학생의 수가 적어서 한 번에 2∼3명이 수업을 받기 때문에 교사로부터 밀착된 교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면서 “학원처럼 개념과 원리를 가르쳐주는 동시에 학습지를 풀면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는 데다 과외처럼 일대일로 묻고 대답할 수 있는 공부방은 학원, 학습지, 과외의 장점을 결합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인터넷강의의 특장까지 끌어와 온라인강의서비스를 결합해 제공하는 공부방도 있다.

동아백점수학교실을 사례로, 공부방 수업의 구체적인 진행 방법을 살펴보자. 만약 초등 3학년 수학의 ‘평면도형’을 배운다면, 학생들은 먼저 교재와 함께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보면서 평면도형의 개념과 원리를 정리한다. 15분 길이의 동영상 강의가 끝나면, 공부방 교사는 평면도형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학생들이 정확히 이해했는지를 확인한다. 이후 학생들은 두산동아가 발행한 교재(‘백점맞는수학’, ‘백점맞는평가’)의 문제를 푼다. 정답을 확인한 학생들은 문제풀이 동영상을 다시 보면서 잘못된 풀이과정을 확인한다. 최 팀장은 “공부방에서 대형출판사의 검증된 교재를 사용한다는 점이 학부모들에게 신뢰를 준다”고 말했다.

창업주로선 수학, 국어, 사회, 과학의 중요 개념을 설명하는 온라인 동영상을 강의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수업준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뿐더러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입체적 수업을 실현할 수 있는 셈. 자녀를 교육시키면서 수입을 올릴 수 있다는 판단에서 최근 주부들의 공부방 창업이 늘고 있지만, 공부방 창업을 생각하는 주부들의 가장 큰 고민은 역시 ‘창업비용’이다. 이에 따라 공부방 후발주자 가운데는 동아백점수학교실처럼 보증금과 가입비를 받지 않음으로써 창업 문턱을 파격적으로 낮춘 곳도 있다.

동아백점수학교실 최 팀장은 “예비 창업주로선 별도 공간을 마련하지 않고도 컴퓨터와 책상, 의자 등 간단한 집기만 갖추면 창업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가 갖춰진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백점수학교실은 올해 말까지 전국에 3000개의 공부방을 개설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정석교 기자 stayf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