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2011수능, ‘EBS 파워’… 교재 깊이 판 사람이 웃는다

  • Array
  • 입력 2010년 4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변별력 높은 수리-깐깐해질 영어 특히 집중학습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지난해와 비슷하게 출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올해 수능은 EBS 수능강의 및 교재와의 연계율이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제공 EBS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지난해와 비슷하게 출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올해 수능은 EBS 수능강의 및 교재와의 연계율이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제공 EBS
《2011학년도 대학입시에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가장 중요한 전형요소로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올 수능에서는 EBS교재의 내용이 많이 반영되기 때문에 EBS교재와 연계한 학습전략이 상당히 중요해졌다. 특히 다른 영역에 비해 변별력이 높은 수리영역과 까다롭게 출제될 것으로 보이는 외국어영역에 대한 집중학습이 요구된다. 2011학년도 수능 영역별 학습전략과 효과적인 EBS교재 활용 학습법에 대해 알아보자.》
○ 외국어영역 고난도 문제 대비필수! 수리영역 최선 다해야 상위권 진입 가능

외국어(영어)영역은 최근 몇 년간 계속해서 난도가 높아지고 있다. 올 수능에서도 어렵게 출제되는 흐름을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는 EBS교재에서 지문을 발췌해 그대로 사용하거나 내용을 일부 수정하고 문제유형을 바꿔 출제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EBS교재를 충실하게 학습할 필요가 있다.

EBS교재에서 출제되지 않는 약 30%를 대비한 학습도 중요하다. EBS교재에서 출제되지 않는 문제는 변별력을 위해 고난도 문항이 출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수리영역은 다른 영역에 비해 원점수 평균이 낮은 편이다. 따라서 표준점수가 높게 산출되고 변별력도 높다. 또 대부분 주요 대학이 인문계열에서도 수리영역의 반영 비율을 높이는 추세이므로 수리영역 성적이 대입의 당락을 가를 수 있다.

○ 영역별 EBS교재와의 연계학습법

언어영역은 EBS교재를 가급적 많이 풀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EBS교재와 똑같은 문제가 출제되는 것은 아니다.

문학의 경우 대체로 같은 작품의 다른 대목을 지문으로 택할 가능성이 높다. 더러 같은 대목의 지문을 택하더라도 문제에 접근하는 방향은 다를 수 있다. 비문학의 경우 EBS교재에 실린 제재를 다루는 다른 글을 바탕으로 문제를 출제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EBS교재로 공부하되, 익숙한 작품은 내용이나 문제를 확인하는 정도로 가볍게 넘어가고, 낯설거나 어려운 작품은 꼼꼼하게 풀면서 내용을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 EBS교재를 충분히 익히는 것과 더불어 EBS교재에서 출제되지 않는 약 30%를 대비한 학습을 반드시 해야 한다.

수리영역은 EBS교재에서 70%의 문항을 연계해 출제한다고 해도 대부분의 문항이 숫자가 바뀌거나 기본 개념만 같은 것으로 변형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발표 자료에서도 연계 방법을 문항 변형, 중요 개념이나 원리의 활용으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EBS교재를 기본으로 하되, 다른 교재도 함께 학습할 필요가 있다.

수리영역은 교과서의 기본 개념을 묻는 기본 문항뿐 아니라 그동안의 시험에 출제됐던 문항과 유사한 형태의 문항들이 출제된다. 교육과정상 중요한 내용은 출제된 적이 있더라도 문제 유형을 변형해서 다시 출제하기 마련이다. 기존에 출제됐던 문항과 유사한 형태의 문항을 풀어봄으로써 유사 문항이 출제됐을 때 정확하게 풀도록 반복 훈련을 해야 한다.

외국어(영어)영역은 EBS교재에서 지문을 발췌해 그대로 사용하거나 지문의 내용을 다소 수정해 문제 유형을 바꿔 출제할 것으로 예상된다. EBS교재를 충실히 학습하는 건 기본이다. 최근 수능과 모의평가 기출문제를 통해 각 유형의 출제 빈도와 난이도, 유형 변화 등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탐구영역은 교과 내용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윤리교과군은 각 사상가의 입장이나 주의, 이론 등을 직접적으로 묻기보다는 비교·대조하거나 실생활에 적용시켜 보도록 하는 문항이 다수 출제되고 있다. EBS교재로 교과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두면 유익하다. 역사교과군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의 배경, 과정, 결과 등을 알아두어야 하며, 앞뒤에 일어난 사건과 연결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자주 출제되는 사료나 지도 등은 유형을 달리해 다시 출제되므로 교과서나 기출문제, EBS교재에 나오는 자료를 꼼꼼히 정리해 둔다. 지리교과군은 대부분의 문항이 지도나 그래프, 사진 자료를 활용한다. 따라서 교과서나 EBS교재에 있는 자료를 정리하고 각각의 의미를 정리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사회교과군은 자주 출제되는 소재가 접근 방식을 달리하거나 새로운 형식의 자료와 함께 다시 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새로운 기준과 시간으로 교과 내용을 재구성해 보는 훈련이 필요하다.

과학탐구 영역 역시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하고 정리하면서 기출문제와 EBS교재 위주로 학습한다. 물리는 교과서에 수록된 실험과 그래프 자료 등을 반드시 정리하고, 실험 조건 변화에 따른 결과를 예측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화학은 출제 비중이 높은 탄소 화합물의 기본 개념을 꼭 이해한다. 기체의 성질은 고난도 문항에 대비한 깊이 있는 학습이 필요하다. 생물은 교과개념을 충실히 학습한 뒤 기출문제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고득점의 관건이다.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본다. 지구과학은 천체의 관측 단원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유리하다. 기본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해두면 고득점을 노려볼 수 있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이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