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과학고(경기북과고)는 학교장추천제전형, 경기도 수학·과학 경시대회전형, 올림피아드전형 같은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으로 모두 100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특별전형의 경우 서류심사와 면접, 체력검사로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일반전형에 1단계를 통과한 학생은 13, 14일 구술시험을 치른다. 내신(400점 만점)과 구술시험(100점 만점) 점수를 합산해 성적순으로 합격자를 가린다. 동점자의 경우엔 수학, 과학, 영어 성적이 우수한 순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수상실적이 우수한 학생에겐 가산점이 최고 8점까지 주어진다.
이 학교는 서울 지역 과학고와 달리 수학, 과학, 영어 3개 교과를 평가한다. 수학에 출제되는 문제는 최근 난도가 상당히 높아졌다. 과학은 과목별 난도 차이는 있으나 수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평이한 수준의 문제가 출제된다.
○ 구술시험, 이런 문제가 출제된다
과목별로 학생들이 느끼는 체감 난도는 제각각이다. 하지만 구술시험에 출제된 문제 유형을 분석해 보면 해당 분야의 깊이 있는 지식을 요구하는 심화문제보단 기본 개념을 얼마나 정확히 이해하는가를 묻는 문제가 주를 이룬다.
과목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교과서에 실린 기본 개념을 적용해 문제에 제시된 자료나 현상을 분석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된다. 단, 중학교 교과 내용에 한정돼 문제가 출제되지 않으므로 고교 과정을 미리 공부한 학생이라면 좀 더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다.
○ 구술시험, 이렇게 뚫어라
경기북과고는 구술시험에서 학생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중점 평가한다. 이런 문제를 풀 땐 기본적인 원리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응용력이 필수다.
이 학교의 구술시험에 대비하려면 중학교 교과수준에서 나오는 심화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게 좋다. 고교 교과과정에 나오는 관련 개념까지 함께 알아두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 특히 물리와 화학은 중학교 교과과정과 연계된 고교 내용이 빠지지 않고 출제되므로 고교 시험에 출제되는 기본 문제 정도는 풀어본다.
김미영 영재사관학원 영재교육센터 과학팀장
<문제 1> 다음 그림은 에탄올과 메탄올이 섞여 있는 용액을 각 성분으로 분리하기 위해 꾸민 장치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1) AB의 길이 변화가 용액을 분리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2) 냉각기에서 냉각수가 흐르는 방향을 말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이 문제는 분별증류(끓는점의 차이를 이용해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의 실험장치에 대해 묻고 있다. 실험과정과 실험장치 설계에 대한 문제는 시도 경시대회에 자주 출제되므로 구술시험 준비 시 경시대회 기출문제를 꼭 풀어보자.
<문제 2> 다음은 고무마개로 끝을 막은 주사기에 변인이 다른 두 조건의 수소기체를 넣고 압력을 변화시켰을 때 부피의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다.
위 그래프에서 A와 B는 어떤 변인이 어떻게 다른지 다음 예시와 같이 설명하시오. (단, 조건에 해당하는 변인은 한 가지씩 변화시킨다)
「예시: A가 B보다 ○○가 크다(작다, 높다, 낮다, 많다, 적다)」
보일·샤를의 법칙에 대한 문제다. 중학교 과정에 나오는 개념이지만 고교 교과과정과 연계해 공부하면 문제가 쉽게 풀린다. <문제 3> 다음 그림은 어떤 질환에 대한 4대에 걸친 가계도를 나타낸 것이다.
가계도에서 IV-28 과 IV-29 사이에서 태어난 자손 중 열성동형접합체가 형성될 수 있는 확률을 분수로 답하시오.(단, 이 집안과 결혼을 하는 사람의 인자형을 알 수 없는 경우 모두 우성동형접합이라고 가정한다) 유전에 관한 문제. 유전에 관한 용어와 유전법칙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숙지하고 이를 응용해 자료를 해석할 수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다. 구술시험에 나왔던 기출문제를 풀며 자료해석능력과 개념을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