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LEET의 A to Z]추리 논증 영역 예시문항

  • 입력 2008년 1월 28일 02시 52분


코멘트
대표단 4명씩인 3개국이 정육각형 테이블에서 협상할때

한 국가대표 3명 이상이 나란히 앉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 문제1

물리학자가 실험을 수행하던 중 강한 상호작용을 하는 입자를 발견했다. 이 입자는 세 개의 쿼크 또는 반쿼크로 이루어진다. 쿼크 A, B, C는 전하량이 각각 , , -이고,D, E, F는 각각 A, B, C의 반쿼크이다. 반쿼크는 쿼크와 전하량의 부호만 반대이다. 발견된 입자는 다음 조건을 만족한다.

○전하량은 -1, 0, 1 중 하나이다.

○적어도 하나의 쿼크를 포함하고 있다.

○B와 D는 동시에 포함될 수 없다.

○C가 포함되어 있다면 E도 포함되어야 한다.

1-1. 다음 중 이 입자를 이룰 수 있는 쿼크 또는 반쿼크의 구성은?

① A, A, C ② A, B, E ③ B, D, F ④ C, C, E

▶ [정답] ④

[평가요소] 내용 영역-과학·기술,인지 활동 유형-추리(논리게임)

박스 안의 조건 (편의상 “조건 가 ∼ 조건 라” 로 하겠다.)에 위배되는 선택지를 제거하고 모순이 일어나지 않는 선택지를 답으로 택하는 방법을 취한다.

① A, A, C: C 가 포함되어 있는데 E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조건 ‘라’ 위반

② A, B, E: 쿼크 A, B, E 의 각각의 전하량은 이므로 이 세 개의 쿼크로 이루어진 입자의 전하량은 가 되므로 조건 ‘가’ 위반

(참고: 이 선택지는 주어진 조건 ‘라’ 를 위반하지는 않는다. 즉 C가 포함되어 있다면 반드시 E가 포함되어 있어야만 하지만 E 가 포함되어 있다고 해서 반드시 C 가 포함되어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

③ B, D, F: B, D 가 동시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조건 ‘다’ 위반

④ C, C, E: 조건 가∼라 모두를 만족한다. 그러므로 정답이 된다.

1-2. 이 입자가 A를 포함하고 있을 때, 다음 중 어느 것이 참인가?

① B를 포함한다. ② D를 포함한다. ③ E를 포함한다. ④ F를 포함한다. ▶ [정답] ③

[평가요소]내용영역-과학·기술,인지 활동 유형-추리(논리게임)

①: B 를 포함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A, B 두 쿼크의 전하량의 합은 이 된다. 그런데 여기에 어떠한 다른 쿼크나 반쿼크가 첨가되어 입자를 구성한다고해도 조건 ‘가’ 에 위배된다. 예를 들어 E 가 포함되어 A, B, E 로 입자를 구성한다면 이 입자의 전하량은 가 되므로 조건 ‘가’ 에 위배된다.

②: D 를 포함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A, D 두 개 전하량의 합은 이 된다. 역시 선택지 ① 의 풀이와 같은 원리로 답이 될 수 없다.

③: E 를 포함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A, E 두 개 전하량의 합은 이 된다. 이제 조건 ‘가’를 만족하게 구성되려면 나머지 하나의 전하량이 -[이거나(이 경우 입자의 총전하량은 0이 된다) ·여야 한다. (이 경우 입자의 전하량은 1이 된다) 따라서 전하량이 인 C,E 나 전하량이 인 A 로 나머지 하나를 구성할 수 있다.

(A, C, E), (A, E, E), (A, A, E ) 이렇게 세 가지로 입자를 구성할 수 있고 이 때 위 세가지 모두 나머지 조건 나∼라 도 만족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③번이 답이 된다.

④: F를 포함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A, F 두 개 전하량의 합은 이 된다. 역시 선택지 ① 의 풀이와 같은 원리로 답이 될 수 없다.

■ 문제2

어떤 상품을 최근 2개월 동안 구매한 사람과 앞으로 2개월 이내에 구매할 예정인 사람을 대상으로 상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에 응한 사람들은 가격, 브랜드, 색상, 내구성, 디자인의 5개 항목에서 중요시하는 항목을 1개 또는 2개 선택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단위: 명)
조사에 응한사람 수 가격을 선택한사람 수브랜드를 선택한사람 수색상을 선택한 사람 수내구성을 선택한사람 수디자인을 선택한사람 수합계
20대구매한 사람1004133351146166
구매할 사람1004529381539166
30대구매한 사람2006474663684324
구매할 사람2006870604270310
40대구매한 사람30081968466117444
구매할 사람3009087877599438
50대구매한 사람2004842466250248
구매할 사람2005636547242260

위의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해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40대는 디자인을 가장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② 나이가 들면서 내구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③ 구매한 사람이 구매할 사람보다 가격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 [정답] ③

[평가요소]내용 영역-사회과학,인지 활동 유형-추리(수리추리)

① 옳다. 40대에서 상품 선택 요인의 5개 항목 중에 디자인을 선택한 사람 수가 가장 많다는 점(구매자는 117, 구매예정자는 99)이 이를 말해 준다.

② 옳다. 조사에 응한 사람 수가 연령대별로 다르기 때문에 단순한 수치가 아닌 전체 중의 비중으로 따져 보아야 한다. 20대의 경우 조사에 응한 사람 중 내구성을 선택한 사람의 비중은 26/200이고 30대의 경우는 78/400, 40대의 경우는 141/600, 50대 134/400이다. 나이가 들면서 그 비중은 점점 커지고 있다.

③ 틀리다. 각각의 연령대에서 구매한 자와 구매할 자의 가격 선택 사람 수를 비교하면 선택지의 내용과 반대의 경향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문제3

어느 제약 회사에서 R라는 시작 물질로부터 다음 과정에 따라 P라는 신약을 만들고자 한다. 생성 과정에 필요한 시간은 다음과 같다.

생성과정필요한 시간
RA5
RB8
RC10
A + B D6
CE + F7
FG3
D + E H5
G + HP2

이 회사에서는 여러 팀이 동시에 서로 다른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시작 물질인 R는 정제된 상태로 있으나 A∼H의 모든 중간물질은 생성과정이 끝난 후 1시간의 정제 과정을 거쳐야만 다음 단계에 사용할 수 있다. 정제된 R라는 시작 물질로부터 신약 P를 얻기까지 최소 몇 시간이 걸리는가?

① 24시간 ② 27시간 ③ 34시간

④ 45시간 ⑤ 53시간 ▶ [정답] ②

[평가요소]내용 영역-과학·기술,인지 활동 유형-추리(수리추리)

PERT라 불리는 공정관리 기법 내지 의사결정방법을 신약 개발이라는 상황에 응용하여 문제를 구성하였다. 각 과정은 동시에 진행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핵심이다. 즉 어느 특정한 단계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그 단계 이전의 모든 공정이 다 마쳐질 수 있는 시간이다. 그림을 그려 검토하면 간단히 풀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R→C→E→H→P의 과정이 신약 생성의 주된 경로이다. 즉 이 과정에 걸리는 시간 내에 다른 작업들은 동시에 진행되면서 수행되는 것이다. 그런데 중간 물질의 경우 1시간의 정제과정도 고려해야 하므로 전체 과정에 걸리는 시간은 10시간(R→C) +1시간(정제시간) +7시간(C→E) +1시간(정제시간) +5시간(E→H) +1시간(정제시간) +2시간(H→P)=27시간이다.

■ 문제4

A, B, C 삼국이 모여서 협상을 한다고 가정하자. A국과 B국은 서로 적국이고, C국은 양국을 중재하고자 하는 중립국이다. 각국은 각기 네 명의 대표단을 파견했고, 그 명단과 서열은 다음과 같다.

A국: 앨리스―밥―캐롤―데이빗 B국: 알레프―베쓰―기멜―달레쓰 C국: 갑수―을수―병수―정수

각국 대표들이 앉을 협상 테이블은 정육각형 모양이며, 각 면에 의자가 두 개씩 전체적으로 균등하게 배치되어 있고, 각국 대표들은 다음의 조건에 따라 의자에 앉아야 한다.

가) 같은 나라 대표들끼리 세 명 이상 인접해 앉아서는 안 된다.

(나) A와 C국 대표들이 앉는 순서는 서열의 순서와 시계방향이 일치해야 한다. 예컨대 앨리스 다음에 시계 방향으로 밥, 캐롤, 데이빗의 순서로 앉아야 한다.

(다) A와 B국의 대표들은 자신과 서열이 동등한 적국 대표와 정면으로 바로 마주보고 앉아야 한다.

(라) 앨리스와 밥은 협상 테이블의 같은 면에 앉아야 한다.

(마) 캐롤과 밥, 그리고 캐롤과 알레프 사이에 동일한 수의 대표가 앉아야 한다.

(바) 데이빗은 B국 대표와 인접해서 앉아서는 안 된다.

이 경우 밥의 위치에서 바로 왼쪽에 앉아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① 갑수 ② 을수 ③ 병수 ④ 데이빗 ⑤ 달레쓰▶ [정답] ⑤

[평가요소]내용 영역-논리학·수학,인지 활동 유형-추리(논리게임)

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