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막막한 대학-학과 선택…컨설팅 한번 받아볼까?

  • 입력 2007년 11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온-오프라인, 모의지원 합격예측 등 정보 제공

《‘내 점수로 어느 대학의 어떤 학과에 갈 수 있을까.’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의 고민이다. 특히 올해는 수능 성적이 9등급으로만 처음 제공되기 때문에 어떤 기준으로 지원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수험생이 많다. 내신 실질반영률과 등급 간 점수 차, 영역별 반영 비율이 달라 입시 전략을 세우기도 쉽지 않다. 이런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채점 서비스에서 모의지원, 합격예측 등을 해 주는 다양한 컨설팅에 대해 알아본다.》

○ 온라인, 오프라인 컨설팅의 장단점

온라인 컨설팅은 대개 채점 서비스와 내신 산출, 예상등급 커트라인, 모의지원 등은 무료로, 합격 예측과 온라인 배치표, 분석 리포트 등은 유료로 제공하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은 모의지원을 통해 그 결과를 즉시 알 수 있다는 것. 가격은 2만∼5만 원 대로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하지만 컨설팅 결과가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 산출되기 때문에 결과가 다양하지 못하고 획일적일 수 있다. 컨설팅 전문가를 직접 만나 상담하는 서비스는 비용이 30만∼60만 원으로 비싸지만 가채점 상태에서의 상담은 대부분 예약이 끝났다. 1 대 1의 전문가 컨설팅에서는 자신의 성적을 토대로 지원 또는 합격 가능 대학, 장래 희망과 향후 전망 등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수능 실제 점수를 받은 뒤의 예약은 가능하다.

○ 다양해진 컨설팅 서비스

㈜김영일교육컨설팅은 전문적인 온라인 컨설팅과 면담 컨설팅을 가장 먼저 시작한 기관이다. 특히 올해 처음 시행되는 수능과 내신 등급제에 대비해 최신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 예약한 뒤 수능 내신 등 수험생 정보를 미리 입력하면 지원 가능 대학과 합격 가능성까지 분석해 준다. 면담 컨설팅은 1시간∼1시간 반 걸린다.

김영일 대표는 “오프라인 컨설팅은 입시정보가 부족하고 마음을 확실하게 정하지 못한 수험생이 선택하는 것이 좋다”며 “온라인에 뜨는 수치만으로 분석하기 어렵거나 수험생의 장래와 직업의 비전 등에 대한 종합적인 컨설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메가스터디는 국내 최대 규모의 채점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있다. 손은진 전무는 “수능이 끝난 뒤 10만여 명이 가채점 서비스를 받아 신뢰할 만한 데이터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유웨이닷컴의 서비스는 ‘수능 채점’ ‘영역별 실시간 등급 컷’ ‘모의지원 서비스’ ‘온라인 배치표’ 등으로 구성돼 있다. 채점 서비스로 자신의 점수를 확인한 뒤 모의 지원을 통해 위험, 모험, 안정 등 희망 대학에 대한 합격 가능성과 현재 자신의 성적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진학사는 4년 연속 업계 최다 모의지원자를 기록했다. 특히 중상위권 수험생의 성적 분포와 지원 성향 분석에 대한 정확도가 높다는 주장이다.

비타에듀에서는 채점 서비스와 함께 자신의 내신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도 예측해 볼 수 있다. 올해 6월 모의 수능까지 개인별 지원 성향을 분석한 자료를 가미해 합격예측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이맥스터디는 대성학원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온라인 배치표가 강점이다. 수능 자동채점과 내신 산출, 모의지원 서비스, 입시전략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스카이에듀는 수능 등급을 대학별 전형 기준에 따라 환산된 점수를 제공하고 있고, 이투스는 네이트온의 메신저를 통해 화상 컨설팅이 가능하다.

○ 이 점을 주의해라

① 수험생들은 우선 자신의 수능 예상 원점수를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리 ‘가’는 한 문제만 틀려도 등급이 바뀌고 등급제의 특성상 동점자가 많기 때문에 원점수를 정확히 입력해야 한다.

② 컨설팅 업체가 대학별 맞춤형 데이터베이스를 갖추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올해 대학별로 수능 등급 간 점수의 차이가 다르게 반영되기 때문에 본인에게 유리한지를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③ 가채점과 실채점 서비스가 함께 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채점으로 지원 가능한 4, 5개 대학을 선정해 대학별고사 준비 전략에 활용하고, 실채점 서비스로 실제 목표 대학을 압축해 정시 지원 때 마지막으로 활용하면 좋다.

유웨이 중앙교육 이만기 평가이사는 “컨설팅 경험이 풍부해야 하기 때문에 컨설팅 업체는 최소한 3년 치 이상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제대로 상담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입 컨설팅 기관 및 특징
업체특징비용
김영일교육컨설팅
(www.01consulting.co.kr)
입시전문 컨설팅 노하우 풍부온라인 7만7000원,
1 대 1 상담은 30만 원
유웨이닷컴
(www.uway.com)
국내 최대 모의고사 기관인 유웨 이중앙교육 DB 활용 온라인 4만5000~5만 5000원, 1대 1 상담 38만5000원
메가스터디
(www.megastudy.net)
10만 명 이상의 가채점 서비스 확보 와 수험생 성향 분석한 합격 예측 합격예측패키지 2만 원
비타에듀
(www.vitaedu.com)
고려학력평가연구소와 모의수능까지 자료 포함해 합격 예측 실채점 서비스 2만 원
대성 마이맥스터디
(mimacstudy.daum.net)
대성학원의 DB 활용, 내신 관련 분 석 서비스 강점 2만~4만 원
진학사
(www.jinhak.com)
4년간 최다 모의지원자 수, 중상위층 분석 강점모의지원 3만 원,
리포트 추가 시 4만 원
스카이에듀
(www.skyedu.com)
수능 등급 대학별 환산 점수 제공 논술첨삭 1만5000원
이투스
(www.etoos.com)
네이트온의 메신저 통해 화상 컨설 팅 가능화상 상담 10~30분
(2만~5만 원)

김갑식 기자 dunanworl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