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곤씨 뇌물 줬다면 정윤재씨나 정치권 갔다고 생각”

  • 입력 2007년 11월 1일 03시 03분


코멘트
정상곤(53·구속 기소)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에 대한 상납 진술 번복 종용 의혹과 관련해 이병대(55) 부산지방국세청장은 31일 “전군표 국세청장의 권유로 8월 중순 부산지검 청사 내 수사실에서 정 전 청장을 만났으나 (상납 진술) 번복을 요구하지는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 청장은 이날 오전 10시 부산지방국세청 5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구치소에 들어가 있는 사람에게 검찰(교도관 등)이 있는 데서 번복을 요구한다면 검찰은 가만히 있겠느냐. 번복을 요구한 사실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청장은 “(정 전 청장이) 1억 원을 받아서 다른 사람한테 줬다면 정윤재(44·구속) 전 대통령의전비서관이거나 아니면 적어도 전 국세청장에게 인사를 부탁할 수 있는 사람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 전 청장의 뇌물이 건네진 곳은) 기본적으로 정치권이나 다른 곳이라고 생각하고 얼마씩 조금 준 거 가지고 얘기하면 서로 피곤하지 않겠느냐는 말을 (정 전 청장에게) 했다”고 덧붙였다.

이 청장은 또 “검찰에 공식 요청한 뒤 검찰청사 수사실에서 정 전 청장을 두 차례 만났다”며 한 번은 전 국세청장 권유에 따라 8월 중순에, 또 한 번은 자신의 판단으로 9월에 만났다고 했다.

이 청장은 8월 중순 첫 번째 면회에 대해 “교도관이 배석한 가운데 30분 넘게 이야기를 했다. 남자들 둘이서 무슨 이야기를 했겠느냐”면서 “(정 전 청장의 뇌물이) 전 국세청장과 관련됐다고는 꿈에도 생각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래서 (정 전 청장에게) 남자로서 가슴에 묻고 가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고 이야기했다”고 설명했다.

이 청장은 또 건설업자 김상진(42·구속 기소) 씨가 정 전 비서관 주선으로 정 전 청장에게 세무조사 무마 로비를 벌인 정황을 국세청이 사전에 파악하고 있었다는 취지의 말도 했다.

이 청장은 “이 사건이 처음 시작된 8월 초에 전 국세청장이 ‘정 전 비서관 그 사람 큰일 났군. 이 사건이 알려지면 얼마나 국가적 망신이냐. 신문에 정 전 비서관 이름이 없어 그나마 다행이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한편 전 국세청장의 뇌물 수수 혐의를 수사 중인 부산지검 특별수사팀은 31일 “전 국세청장을 1일 오전 10시 소환해 조사를 벌인다”고 밝혔다.

부산=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윤희각 기자 toto@donga.com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