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7년 10월 8일 03시 00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 [TIP] 산업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장에서 정해진 대로 정확히 물건을 만들어 내는 일이다. 노동자는 컨베이어 벨트가 돌아갈 때 자기가 맡은 부품을 실수 없이 조립해 내기만 하면 되었다. 이때 노동자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단순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었다. 1993년까지 치러진 대입 학력고사가 바로 지식의 단순 암기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 시대의 교육은 주입식 암기 교육이었다. |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
산업사회에서는 소비자보다는 생산자에게 더 큰 힘이 있었다. 아마 여러분은 어렸을 때 어머니의 심부름으로 슈퍼마켓 주인에게 “퐁퐁이나 트리오 주세요”라고 말한 적이 있을 것이다. 산업사회에서의 기업은 이처럼 적은 종류의 제품만 생산하면 된다. 소비자는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살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현재는 그렇지 않다. 매장에는 많은 종류의 주방 세제가 진열되어 있다. 정보화사회에서는 기업이 생산한 모든 제품 정보가 소비자에게 공유된다. 더구나 경제의 세계화로 더 많은 제품을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소비자의 욕구는 다양하기 마련이다. 이제 기업은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의 소 품종 대량 생산 체제로 전환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 [TIP] 탈산업사회에서는 상품구매자의 영향력이 커졌다. 이제 산업사회의 단순 반복적인 노동 능력으로는 탈산업사회에서 맞는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이제는 ‘어떤 제품을 만들어, 어떻게 파는가’가 중요해졌다. |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
다음 대화에서 세미가 말한 밑줄 친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희주: 이번에 OO지역에 새로운 매장을 오픈해야 되는데 무슨 일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어.
세미: 그럼 우리 회사의 KM시스템을 찾아봐.
희주: 그게 무엇인데?
세미: 아직 KM시스템도 몰라? 이 시스템은 우리 회사원의 모든 지식을 저장해 놓은 창고와 같아. 직원들이 우리 회사에서 일을 해 오면서 자신이 경험한 살아 있는 지식들을 웹 페이지에 등록하는 거야. 지금 네가 원하는 지식도 검색하면 많이 나올걸!
① 경영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다.
② 이 시스템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전통적 생산 요소가 아니다.
③ 스승과 제자의 수직적 도제 시스템의 현대적 부활이라 할 수 있다.
④ 개인적 노하우(knowhow)도 회사의 자산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⑤ 참여자에 대한 적극적인 보상은 이 시스템의 성공적 운영에 큰 도움이 된다.[수능 예시 문항]
| [TIP] 지식·정보화 시대에는 창의적인 지식만 있으면 돈을 벌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가 가진 지식은 그에게 엄청난 부를 안겨다 주었다. 이런 시대에 단순 암기, 주입식 교육은 의미가 없다. 그럼 이 시대에 꼭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 바로 수능 시험에서 강조되는 문제 해결력이다.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노동자를 길러내는 것이 대학수학능력 시험의 목표이다. “우리 치킨집의 통닭이 안 팔리는데 문제가 뭘까?”
“과장님이 내일 모레까지 우리 회사의 광고 계획을 세우라고 하셨는데 어떻게 하지?”
“이 영화 주인공으로 누굴 써야 하지?”
“미국이랑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해야 하는데
농산물 시장은 어디까지 개방할까?” |
정수환 최강학원 통합사회논술 대표강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