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마산만 갯벌매립 갈등 고조

  • 입력 2007년 7월 2일 06시 09분


코멘트
내년 가을에 열릴 예정인 ‘제10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COP10)’와 관련해 경남도와 지역 환경단체들 간의 갈등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마산만 내 갯벌 매립 문제를 둘러싸고 환경단체들은 ‘절대 반대’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경남도는 매립을 강행할 방침이어서 COP10의 성공 개최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습지 매립은 안돼”=경남환경운동연합과 경남하천네트워크 등 154개 단체로 구성된 ‘남해안(연안개발) 발전 특별법 제정 저지 경남대책위원회’는 최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태호 경남지사는 마산지역 갯벌을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지 말라”고 요구했다.

김 지사가 최근 마산 ‘준혁신도시’를 포기하고 대안으로 마산만 내에 있는 창포만(825만 m²)과 난포만(389만 m²) 갯벌을 매립해 공단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데 따른 반발이다.

대책위는 “람사르 총회는 연안 습지를 보호하자는 취지인데도 경남도는 람사르 정신을 죽이고 있다”며 “특히 창포만 갯벌은 어패류의 산란지여서 보호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역 인사들과 시민단체 등에 지원을 호소하는 한편 COP10의 공식 행사 중 하나인 ‘국제 비정부기구(NGO) 미팅’의 경남 개최를 반대하기로 했다.

또 람사르협약 파트너인 국제적인 NGO와 람사르 사무국에 경남도의 갯벌 매립 방침을 알리고 공동 대응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대책위는 5월 “연안 개발 특별법을 포기하지 않는 데다 람사르 총회가 갈수록 ‘매립총회’로 전락해 총회를 보이콧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일정 예정대로 진행”=경남도는 대책위 기자회견 당일 도청 회의실에서 ‘람사르 총회 준비 민간추진위원회’ 발대식을 여는 등 일정을 그대로 진행하고 있다.

위원회에는 박판도 경남도의회 의장과 조무제 경상대 총장, 이순복 경남신문 회장 등 학계와 기업체 관계자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민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자율 참여로 람사르 총회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결의했다.

위원회는 총괄준비와 홍보, 행사 지원, 부대행사, 국제협력, 습지사업 등 6개 소위원회로 나눠 정기협의회를 분기마다 연다.

경남도 관계자는 “난포조선산업단지와 창포임해산업단지는 마산 경제 회생 차원에서 필요한 사업”이라며 “창포만 갯벌은 보전 가치에 대한 논란이 있어 환경단체와 적극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