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2007학년도 수시 대비]생물 심층면접

  • 입력 2006년 7월 18일 03시 05분


코멘트
《2008학년도 대학입시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자격 시험화하기 때문에 대학별고사에서 변별력을 구해야 하는 것이 대학의 주요 과제가 됐다. 이는 결국 2007학년도 수시 모집 대학별고사에서 다양한 시험의 장(場)이 펼쳐질 개연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세분화된 문제를 출제함으로써 채점자의 주관성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최대한 도모하고, 부수적으로 교과 지식과의 연계를 통해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는 통합 교과형 논술 유형이 각광받고 있다.

올해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물론 고교 1, 2학년생들도 이번 기회를 통해 새롭게 시도될 통합 교과형 논술의 출제 유형을 숙지하고 그에 필요한 학습법 및 배경 지식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기존의 출제 유형에 따른 문제도 포함해 올해 수시 모집을 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문제 1

‘생물다양성’이라 함은 육상·해양 및 그 밖의 수중 생태계와 이들 생태계가 부분을 이루는 복합 생태계 등 모든 분야의 생물체 간의 변이성을 말한다. 이는 종 내의 다양성, 종 간의 다양성 및 생태계 다양성을 포함한다. (‘Biological diversity’ means the variability among living organisms from all sources including. inter alia, terrestrial, marine and other aquatic ecosystems and the ecological complexes of which they are part; this includes diversity within species, between species and of ecosystems.)

[발췌: 생물다양성 협약]

1. 종 내의 다양성, 종 간의 다양성, 생태계 다양성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2. 생물다양성이 지켜져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문제 2

1. 인간은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통해 사물을 시각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눈으로 사물을 보게 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갑자기 주위가 밝아지거나 어두워지면 잘 보이지 않게 되는 이유를 설명하라.

2.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야맹증에 걸린다고 한다. 야맹증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비타민 A와 야맹증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하라.

☞ 해설과 분석, 답안은 이지논술 사이트에… 더 많은 예시 문제도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