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중학 논술 클리닉

  • 입력 2006년 7월 4일 03시 18분


코멘트
■논제

글 (가)와 (나)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문제점을 찾아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 자신의 생각을 600자 내외로 논술하시오.

[제시문은 6월 20일자 7면 또는 이지논술 사이트 참조]

■학생글

강지훈·경북 포항 흥해중 3학년

지시문 (가)와 (나)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문제는 ‘환경오염’인 것 같다.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연을 개발하기 전 철저한 환경보호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박정희 대통령 시절 ‘인간은 얼마든지 자연을 개발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아무 계획 없이 산업화를 진행하고 환경을 파괴했다고 한다. 그 결과로 경제는 엄청난 발전을 했지만 자연은 엄청나게 파괴가 되었다.

또 (나)에서 이산화탄소농도를 높이는 화석 연료 대신 공해를 일으키지 않는 천연자원(태양열, 수력, 풍력 등)을 개발해서 쓸 수도 있다.

도시를 개발하기 전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도시화를 개발한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은 엄청난 도시화를 이루었지만 도시를 자연과 함께 개발하는 정책을 세워서 도시도 발전하고 그 주위 환경도 엄청나게 아름답다.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환경보호에 대한 강력한 법률이나 기준을 세우고 환경을 개발하기 전 철저하게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옛말에도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아름답다고 하였다. 질 좋은 도시와 함께 아름다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간다면 더욱 금상첨화가 아닐까.

최창조·충남 서산 명지중 3학년

오늘날 우리는 작게는 남몰래 쓰레기를 버리는 것부터 지구 온난화와 같은 범지구적 환경오염까지 여러 환경오염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인데 환경오염은 자연을 파괴한다. 이는 인간문명의 파괴를 가져온다.

인간은 산업화와 인구 증가로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다. 이 같은 문제는 교육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 환경오염에 대한 정확한 정의나 폐해에 대한 자세한 교육이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알지 못하는 것만큼 무서운 것도 없다. 환경에 관한 교육이 계속해서 시행된다면 대학이나 기업에서 환경에 대한 연구를 좀 더 하게 될 것이고 개선책도 더 많이 나올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유지의 비극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 사회적 협약이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는 국가 간의 약속도 포함한다. 약속하고 결정된 사항 안에서 즉,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아는 상황에서 지키는 것은 보다 쉽기 때문이다.

■총평 - 산업화 과정 때 환경문제 간과했다는 주장 설득력

대부분의 학생이 제시문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했다. 이번 논제의 핵심은 두 제시문에서 무분별한 자연환경 개발로 인한 환경파괴라는 공통적인 문제점을 찾아 그 해결방안을 논술하는 것이다.

글 (가)에서는 한때 풍부한 자연 자원을 누리며 번창했던 이스터 섬의 문명이 미래를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자연환경 이용으로 인해 몰락한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글 (나)는 급격한 산업화와 지나친 자원개발이 가져온 환경파괴를 지적하고 있다. 두 글을 통해 환경파괴 문제는 인류가 함께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임을 알 수 있다. 특히 글 (가)에서 이스터 섬의 몰락은 환경파괴 문제를 해결하지 않았을 때 맞이할 수밖에 없는 인류의 종말을 보여 주는 극단적인 예로 환경문제 해결의 절실함을 말해 준다.

강지훈 학생은 우리나라 1970년대의 경제개발이 미래를 고려하지 않은 무계획의 자연개발로서 현재의 환경문제를 야기했다는 예리한 지적을 하고 있다. 또한 도시개발 이전에 자연과의 조화를 먼저 생각하는 법률 제정과 철저한 계획을 해결 방안으로 제시한 점은 개발과 환경을 함께 고려한 매우 현실적인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점을 지적할 때 “문제는 환경오염인 것 같다”라는 표현보다는 문제를 단정적으로 지적하는 자신감 있는 표현을 써야 문제를 정확히 파악했음을 보여 줄 수 있다.

최창조 학생의 글은 문제 지적과 해결 방안 제시의 연결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다. 글의 본문에서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알면 환경을 파괴하는 옳지 않은 개발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썼다. 즉, 환경파괴 문제는 교육을 통해서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을 전개하고 있다. 이는 피상적인 방안을 뛰어넘어 더욱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시도한 독창적인 해결방안으로 칭찬할 만하다. 좀 더 바라는 점은 글의 마무리에서 또 다른 해결방안으로 사회적 협약이 필요하다고 했으나 그 협약의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아 모호한 방안이 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 협약에 어떤 내용이 있어야 할지 예를 들어야 더욱 설득력 있는 제안이 된다. 이번 논제와 같은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해야 하는 논술문에서는 먼저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제시한 해결방안은 고정관념을 벗어난 독창적이면서도 실천 가능한 방안이어야 좋은 논술문이 될 수 있다.

이은주 LC교육연구소 선임 연구원

▼이 사이트로 보내세요▼

‘다음 논제 써서 보내요’에 대한 글을 다음 주 월요일까지 보내 주세요. 잘된 글 가운데 일부를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보내 드립니다. 글 보내실 곳: www.easynonsul.com → 중학논술 →논술클리닉(www.easynonsul.com/Middle/Clinic/)

■다음논제 써서 보내요

글 (가)는 생명공학 발달의 긍정적 측면을 나타내며, 글 (나)는 생명공학 발달의 부정적 측면을 간접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두 글을 참고하여 ‘생명공학의 발달과 인간의 삶’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600자 내외로 논술하시오.

■제시문

(가)2001년 미국 정부는 지금까지 금지되어 온 인간 배아의 줄기세포 연구를 허락하고 국가 차원에서 지원하기로 결정하였다. 인간의 줄기세포를 연구하는 가장 큰 목적은 치매, 당뇨병, 파킨슨병, 심장병 등에 대한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있다. 그러나 인간의 줄기세포에 대한 연구는 찬성과 반대의 두 의견이 팽배하게 대립되어 왔다. 이를 연구하려면 사람의 수정란을 파괴하여 연구해야 하기 때문에 배아 자체를 생명으로 규정하고 있는 종교계와 마찰이 심한 편이다.

최근에는 과학자들에 의해 수정란이 아닌 인간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지방으로부터 추출한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근육, 뼈, 연골 조직을 배양하는 데 성공한 연구 결과가 있다. 따라서 배아를 둘러싼 여러 가지 문제점도 머지않은 미래에 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학교 과학3 금성출판사 40쪽]

(나)한 부부가 의사 앞에서 원하는 아기의 모습에 대해 말하고 있다.

“얼굴은 유명 영화배우처럼 생겼고, 신체 기능은 세계에서 가장 빨리 달리는 육상 선수와 같으며, 지능은 아인슈타인 같은 아기를 낳게 해주세요. 그런 아기를 낳게 해주는 데 드는 비용은 얼마인가요?”

앞으로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날지도 모른다. 2001년 선진국에서는 인간의 유전자 구조를 밝혀내는 데 성공하여, 인간이 왜 병에 걸리고 늙어 가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다. 이 연구가 더 진행되면 이제까지 인류가 고치지 못했던 각종 질병도 고치고, 장기를 대량 생산해 내며, 원하는 특질을 가진 아기를 낳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생명 공학의 발달이 인류에게 가져올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중학교 사회3 중앙교육진흥연구소 190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