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초등 서술형 평가(3, 4학년)

  • 입력 2006년 3월 14일 03시 05분


코멘트
▼3학년 국어▼

첫째 마당, 함께 열어 가는 세상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 이 글에는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이 세 개 있습니다. 이 낱말들이 글 속에서 각각 어떤 뜻으로 사용되었는지 써보세요.

(1) 부릅니다 - 부릅니다 -

(2) 이른 - 이른 -

(3) 공 - 공 -

2. ‘이른’이라는 낱말을 사용하여, 이 글과 같은 의미를 담은 문장을 하나씩 만들어 보세요.

3. (가)와 (나)에는 쓰임에 알맞지 않은 낱말이 하나씩 들어 있습니다. 그것을 찾아 알맞게 고쳐 쓰고, 그렇게 고쳐야 하는 까닭을 간단히 말해 보세요.

(가)

(나)

4. 이 글에서 새롬이가 겪은 일을 정리한 것입니다. 빈 곳을 알맞게 채워 보세요.


▼3학년 사회▼

1.우리 고장의 모습

※ 한솔이는 고장의 모습을 조사하려고 어머니와 함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직접 찾아갔습니다. 다음 만화를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1. 비어 있는 말주머니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의 특징을 설명한 것입니다. 그곳의 모습을 생각하며 어울리게 써 보세요.

2. 우리 고장에는 사람들이 특히 많이 모여드는 곳이 있습니다. 내가 사는 곳에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두 곳만 쓰고, 그렇게 모여드는 까닭을 간단히 써 보세요.

(1)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

(2) 모여드는 까닭:

※ 다음은 논과 밭이 많은 곳의 모습을 담은 사진입니다. 물음에 답하세요.

3. 이러한 시설을 하는 까닭이 무엇인지를 간단히 써 보세요.

4. 이러한 시설이 많은 곳은 우리 학교 주변과 어떻게 다른지 그 특징을 두 가지만 쓰세요.


▼4학년 수학▼

1.곱셈과 나눗셈

1. 다음은 ‘749×36’이라는 곱셈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설명한 것입니다. 주어진 내용을 잘 살펴보고, (나) 부분도 알맞게 설명하여 보세요. 특히 (나)의 과정에서 주의할 점이 무엇인지를 잘 생각해서 꼭 담도록 하세요.


(가) (먼저 749에 일자리 수인 승수 6을 곱하여 4494가 나왔다.)

(나) ( )

(다) (4494와 22470을 더하면 26964가 나온다.)

2. 경호가 나눗셈 문제를 풀었습니다. 경호의 나눗셈 결과를 살펴보고 잘못된 점이 무엇인지를 간단하게 쓰세요.


3. 다음 곱셈식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장제 문제를 만들려고 합니다. 반드시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어울리는 문장제 문제를 만들어 보세요.


▼4학년 과학▼

2.우리 생활과 액체

※다음은 우리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여러 가지 실험의 구체적인 활동 내용입니다. 각각의 실험 내용을 잘 살펴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1. 이 다섯 가지 실험 활동을 통해서 우리가 결과적으로 알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사실 두 가지는 무엇인가요?

(1)

(2)

2. 실험 (1)은 액체의 색깔과 냄새를 알아보는 활동입니다. 이 실험 활동과 관련한 다음 질문을 해결하여 보세요.

(1) 액체의 색깔을 살필 때 흰 종이를 사용하는 까닭은 무엇인가요? ( )

(2) 액체의 냄새를 맡을 때, 반드시 손으로 바람을 일으켜서 맡는 까닭은 무엇인가요? ( )

3. 다음은 수빈이네 모둠에서 실시한 실험 (2)의 활동 과정입니다. 이 모둠의 실험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은 무엇인가요?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클릭후 새창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우측하단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클릭후 새창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우측하단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