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노련 복지기금으로 ‘돈놀이’

  • 입력 2005년 5월 9일 03시 02분


코멘트
서울 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오세인·吳世寅)는 한국노총 권오만(權五萬·53) 사무총장이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택노련) 위원장 재직 시절 노조 복지기금을 건설업체에 빌려주고 수억 원대의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를 잡고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섰다.

검찰은 또 전택노련 최모 사무처장, 임모 경남지역본부장 등 전택노련 현직 간부 2명에 대해서도 체포영장을 발부받았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전택노련이 설립한 복지협회에서 관리하는 근로복지기금 수십억 원을 2003년 서울의 모 건설업체에 빌려주고 리베이트 명목으로 지난해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수억 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건설업체는 서울 강남의 한 상가 리모델링 공사를 수주한 뒤 건축비 마련을 위해 평소 알고 지내던 권 씨 등에게 대출을 의뢰한 것으로 검찰 수사결과 밝혀졌다. 검찰은 복지기금의 대출 자체는 불법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 복지기금은 1995년 8월 정부가 택시비에 부과하는 부가가치세의 50%를 경감해 주고 그 경감액만큼을 택시운전사의 처우개선에 사용토록 해 조성됐으며 사측에서 매년 10억 원가량을 출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협회는 이 기금을 통해 조합원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노동계의 한 관계자는 “협회가 기금 중 상당액을 부동산에 투자하거나 대출해 주는 방식으로 기금을 불려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권 씨는 1997년부터 3차례에 걸쳐 전택노련 위원장 직을 연임하다 올해 3월부터 한국노총 사무총장으로 일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권 씨 등은 모두 잠적한 상태”라며 “신병이 확보되는 대로 전택노련의 복지기금 운영 전반에 대해 수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수사 과정에서 일부 노조 간부들이 매일같이 골프와 거액의 도박을 즐기는 등 ‘귀족생활’을 해온 것으로 드러나 개인비리에 대해서도 수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택노련 관계자는 “복지협회에서 사업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오해가 생긴 것 같다”며 “노조 차원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보는 권 씨의 해명을 듣기 위해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권 씨는 한국노총 부산시지역본부 부의장으로 있던 1996년 9월 조합원 근무복을 제작하면서 납품대금 10억여 원 가운데 5억여 원을 미리 지급하는 편의를 봐주고 납품업체에서 7500만 원을 받은 혐의(배임수재)로 구속돼 징역 1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기도 했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