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수도후보지 확정…충청권 자치단체 후속대책

  • 입력 2004년 8월 13일 21시 01분


코멘트
《행정수도 이전 후보지가 충남 연기-공주로 확정 발표된 이후 충청권 자치단체들은 후속 대책 마련하느라 분주하다. 대전과 충북은 배후도시로서의 발전 전략에, 충남은 순조로운 수도 건설에 초점을 두고 있다.》

▼충남, 수도건설 지원에 총력▼

부동산투기 등 행정수도 건설에 따른 부작용을 줄이는 한편 행정수도 건설을 지원하는데 행정력을 모으기로 했다.

우선 내달 25일까지 연기-공주지역 토지거래 허가구역을 중심으로 위장 전입자를 색출하기 위해 주민등록 관련 서류를 일제 정비하기로 했다.

이와는 별도로 수도 이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연기-공주지역 주민들의 이주 과정에서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힘쓰기로 했다.

연기군과 공주시도 행정수도건설지원단을 본격 가동하면서 이주에 따른 보상 및 민원 최소화 방안, 도시건설 주민참여방안, 지역 연계발전 전략 등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임형재 정무부지사는 “행정수도의 파급 교과가 강원과 영남 호남 등 전국에 미칠 수 있도록 연계 발전 전략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북, 수도관문 교통망 확충▼

연기군과 인접한 청주와 오창 등을 수도 배후도시를 적극 육성해 지역발전의 전기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행정수도 관문인 오송역에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을 유치해 경부 및 충북선 철로와 연결된 X자형 고속교통망을 구축하며 청주국제공항은 행정수도 관문 공항이 되도록 계류장을 증설하고 연결 도로도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또 오송(청원군 강외면 오송리) 신도시와 청주∼증평∼충주를 연결되는 배후 벨트 건설, 중부고속도로를 축으로 하는 음성∼진천∼청원의 벤처 빌리지 육성, 남부지역(보은 옥천 영동) 바이오 농업단지(100만평 규모) 조성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수도(연기-공주)∼청주∼제천∼강원지역으로 연결되는 고속도로 건설 등도 계획 중이다.

▼대전/각 분야 배후도시 조성▼

대전을 교육 체육 예술 환경 관광 보건 복지 등 각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행정수도 배후도시로 만들어 나간다는 구상이다.

특히 교육 인프라를 제대로 구축하기 위해 대전시교육청과 교육발전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기로 하고 실무협의를 진행 중이다.

지역 국립 및 사립대와도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염홍철 시장은 “교육 인프라 구축은 평준화라는 국가 교육의 큰 틀에 수월성 교육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대안, 특수목적, 영재, 과학관련 학교들을 대폭 늘리겠다”고 말했다.

지명훈기자 mhjee@donga.com

장기우기자 straw8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