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증권-선물거래소 통합' 반발확산

  • 입력 2002년 11월 27일 19시 51분


정부가 증권거래소와 선물거래소를 단계적으로 통합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부산지역 시민단체와 상공계 한국선물거래소 노조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두 거래소가 통합될 경우 지방의 발전을 목적으로 부산에 세워진 한국선물거래소의 역할이 유명무실해질 것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선물거래소 설립 과정〓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지방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선공약으로 부산에 선물거래소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99년 4월 부산에 한국선물거래소가 설립됐다.

이후 정부는 2004년 1월 1일까지 주가지수선물·옵션(KOSPI 200)을 한국선물거래소로 이관키로 했으며 관련 법령에 시한도 명시했다. 그러나 증권거래소의 반발과 재정경제부의 모호한 입장으로 주가지수선물의 부산이관이 불투명한 실정이다.

▽재경부의 입장〓현재 재경부는 주가지수선물 등의 정확한 이관 일정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그 보다는 증권거래소와 선물거래소를 단계적으로 통합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마련중인 ‘증시 선진화 방안’에 따르면 2004년부터 주가지수선물을 한국선물거래소로 넘기되 현재 사용 중인 증권전산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고 선물거래소 증권거래소 코스닥 등 3개 기관이 참여하는 가칭 ‘연계강화위원회’를 구성, 단계적으로 3대 시장의 통합을 모색한다는 것.

▽부산지역 반응〓부산지역 시민단체들과 부산상공회의소 등으로 구성된 ‘선물협회 본사 부산유치위원회’는 “주가지수선물의 이관이 차질을 빚고 있는데는 전윤철(田允喆) 재경부장관의 책임이 크다”며 전 장관을 직무유기 혐의로 부산지검에 고발했다. 유치위는 12월 3일 부산역광장에서 주가지수선물의 원활한 이관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대선 후보들에게도 건의문을 제출했다.

한국선물거래소 노조도 25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단계적 증권시장 통합계획을 밝힌 재경부 변양호(邊陽浩) 금융정책국장과 강정호(姜玎鎬) 한국선물거래소 이사장을 즉각 해임하고 주가지수선물 이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향후 전망〓재경부의 주장대로 2004년부터 증권거래소의 전산시스템을 이용해 주가지수선물이 이관된다면 한국선물거래소는 사실상 독립성을 상실해 실질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된다.

더구나 단계적으로 증권 코스닥 선물거래소가 통합된다면 한국선물거래소는 완전히 증권거래소에 예속돼 부산지사 수준에 머무를 수밖에 없어 지역경제 발전이라는 효과는 거의 사라지게 된다.

이 때문에 부산지역 시민단체와 부산상의, 한국선물거래소 노조 등은 사활을 걸고 주가지수선물의 이관 등을 촉구하는 대정부 투쟁을 계속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석동빈기자 mobid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