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방학숙제 이렇게]"독후감 형식보다 자기생각 정리를"

  • 입력 2002년 8월 13일 19시 04분


서울 중구 회현동 서울교육과학연구원 전시실에서 초등학생들이 만화영화의 원리를 배우는 현장체험학습을 하고 있다. - 권주훈기자
서울 중구 회현동 서울교육과학연구원 전시실에서 초등학생들이 만화영화의 원리를 배우는 현장체험학습을 하고 있다. - 권주훈기자
《“엄마, 새가 진짜 하늘을 날아가는 것 같아요. 아, 만화영화를 이렇게 만드는구나.” 13일 오전 서울 중구 회현동 서울교육과학연구원 과학탐구 전시실. 가족과 함께 체험학습에 나선 최충만양(12·충남 부여 백제초등학교 5학년)은 여러 장의 새 그림이 있는 원통을 돌려보면서 만화영화의 제작 원리를 눈으로 확인하고는 탄성을 질렀다. 최양은 “지난해 여름방학 동안 부천 에디슨박물관, 전주 한지박물관 등에서 현장체험학습을 했다”며 “오늘 보고 들은 내용을 견학보고서로 작성해 여름방학 과제물로 제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

교육과학연구원 임호성(任昊城) 교육연구사는 “최근 개학이 다가오면서 하루 평균 입장객수가 평균 300∼400여명에서 지난 주말에는 2000여명으로 늘었다”며 “학생들이 탐구활동 등 방학과제를 준비하기 위해 많이 찾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 대부분의 초등학교가 26일 전후로 개학을 한다. 방학이 끝나가면서 여름방학 과제물 때문에 걱정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다. 그러나 독후감, 기행문, 각종 보고서 작성 요령 등 몇가지만 익히면 혼자서도 방학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있다.

▽독후감 쓰기〓독후감은 책의 줄거리와 책을 읽고 난 느낌을 정리하되 분량이나 형식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책을 친구에게 소개하거나 작가에게 편지를 써보는 형식, 주인공의 입장에서 책에 대한 느낌, 나만의 결론 써보기 등 다양한 형식으로 나만의 독후감을 만들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신문 만들기〓종이 신문 형태로 제작할 경우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다. 인터넷 등에서 신문 형식으로 편집된 파일을 내려 받아 기사를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인터넷 신문은 인터넷 포털사이트나 초고속통신망 업체 등에서 홈페이지 계정을 얻고 난 뒤 홈페이지 저작도구를 이용해 제작한다.

▽기행문 쓰기〓‘출발전→이동 과정→목적지 활동→정리와 반성’ 등의 순으로 시간과 이동 경로 등에 따라 정리한다. 자유롭게 느낀 점을 적는 수필체, 일기를 쓰듯 날짜별로 기록하는 일기체, 여행을 떠난 나그네의 심정이 묻어나는 편지체, 객관적인 사실을 중심으로 서술하는 보고문체 등이 있다.

여행지에서 겪은 일화, 지리적 특색, 인심, 먹을 거리 등을 쓰고 지도 사진 등을 곁들이면 좋다.

▽답사보고서 쓰기〓답사 동기를 분명히 밝히고 ‘신라역사 탐방’보다 ‘신라시대 고분양식’ 등 주제를 구체적으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 보고서는 신라고분에 대한 사전 조사 내용을 적고 경주지역을 직접 답사한 내용을 정리하는 식으로 기록한다. 마지막으로 답사 뒤의 의문점을 적는다.

박물관 입장권, 안내책자, 답사 사진을 곁들이면 생생한 답사보고서가 된다. 사진 촬영이 어려우면 그림을 그려 붙이는 것도 좋다.

▽조사보고서 쓰기〓‘조선시대 궁중의복의 특징’이란 보고서를 쓴다면 먼저 인터넷, 서점, 도서관 등에서 자료 조사를 하자. 자료가 정리되면 서울역사박물관이나 궁중박물관 등에서 조선시대 궁중 의복을 관찰한다.

박물관 안내원이나 관련 전문가 등의 인터뷰를 덧붙여도 좋다. 결론 부분에 새롭게 배운 내용과 궁금한 점을 요약해 문제 의식을 발전시킨다.

인터넷 자료나 책 등 참고문헌도 빠뜨리지 않고 적는다.

▽과학탐구보고서 쓰기〓주제에 따라 △관찰(식물 재배나 동물 사육 등) △실험(과학원리 검증) △현장조사(수목원, 식물원 견학) △문헌조사(백과사전 등 조사) 방법 등을 선택한다.

개학이 얼마 남지 않았으므로 짧은 기간에 실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과학 원리 등을 주제로 잡는 게 좋다. 보고서는 ‘탐구배경→목적→방법(준비물, 탐구 계획 포함)→결론(결과 해석, 알아낸 점, 부족한 점, 향후 계획 등)→참고문헌과 도움말’등으로 작성한다. 예상과 다른 결과가 나왔더라도 솔직히 기록하고 오류의 원인을 분석한다.

▽요약 보고서 만들기〓보고서 작성이 끝나면 3분 정도 발표할 분량의 요약 보고서를 만든다. 요약 보고서는 △주제 선정 이유 △사전 조사 내용 △일정 △체험 학습 활동(체험 학습 코스, 학습 내용, 새롭게 알아낸 내용, 문제점) △소감과 반성 순으로 정리한다. 파워포인트 등 발표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사진이나 그림 등을 파일 형태로 보고서에 첨부할 수 있어 시각적 효과가 커진다.

▼탐구보고서 쓰기 막막할때 인터넷 클릭하면 ^-^▼

인터넷에는 백과사전, 생물도감, 어린이 검색사이트 등 다양한 정보가 담겨있어 여름방학 과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베끼기는 금물〓방학숙제로 독후감, 보고서 등이 많지만 요령을 모르는 학생들이 많다. 인터넷에서 주제어로 검색해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좋다. 남이 쓴 과제물을 보여주거나 숙제를 대행해주는 유료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창의성이 없는 베끼기 숙제가 될 수 있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백과사전 사이트〓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자 사전은 물론 과학, 역사, 시사 용어 풀이와 동식물, 역사유적 등에 대한 사진도 얻을 수 있다. 과학탐구나 답사여행 전 사전 자료 조사에 유용하다. 내용을 참고한 뒤에는 사진과 출처를 밝히는 게 좋다. 현장체험, 과학탐구 활동 후 백과사전을 이용해 용어를 정리해 보고서에 첨부하면 금상첨화다.

▽어린이 검색사이트〓네이버(www.naver.com), 야후(www.yahoo.co.kr), 심마니(www.simmani.co.kr) 등 검색 사이트는 여름방학 과제물과 관련된 자료를 제공한다. ‘과학탐구활동’ ‘현장체험학습’ ‘독후감’ 등 주제어를 입력하면 참고 사이트가 뜬다.

알타비스타(www.altavista.com) 번역 서비스를 이용하면 독일어, 프랑스어 등으로 된 인터넷 자료를 영어로 읽을 수 있다. 일본어 자료는 한미르(www.hanmir.com)의 일본어웹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글로 번역된다.

▽방송 홈페이지〓교육방송을 듣고 기록장을 작성해야 하는 과제물이라면 홈페이지(www.ebs.co.kr)에서 방송을 다시 들을 수 있다. 방송국 홈페이지의 역사, 자연 다큐멘터리 동영상을 참고해도 좋다. 에듀넷(www.edunet4u.net)이나 시도교육청 홈페이지도 참고할만하다.

박용기자 parky@donga.com

▼"숙제 아이가 직접 하게 부모는 도우미 역할만"▼

김옥희(서울 망원초등학교 교사)
"요즘 방학 숙제는 우리 때하고 너무 다르더라. 아이들 방학과제로 내준 체험학습 보고서를 대신 써주느라 며칠을 고생했어.”

“뭘 그렇게 걱정해. 인터넷에서 적당히 베껴내면 되잖아요.”

며칠 전 한 음식점에서 초등학생 학부모들끼리 나누는 이야기를 우연히 듣고 아직도 방학과제에 대한 오해가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에는 개학이 되면 그림, 일기장, 독후감, 스크랩북, 탐구보고서 등 과제물을 한 아름 내는 것이 관행처럼 여겨졌다.

그러나 최근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제7차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방학과제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따라 다양해졌다. 방학과제는 대개 학년 공통필수 과제 한두가지와 아이들이 학부모와 상의해 정하는 능력별 선택과제, 보충학습 등이 필요할 경우 주어지는 개별과제 등이 있다.

필수과제는 일기, 독서, 운동 등 누구나 매일 瑁沫?해야 하는 과제이기 때문에 학부모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밀린 일기나 독후감을 한꺼번에 몰아 쓰는 것보다 지금부터 남은 기간 동안 꾸준히 쓰도록 지도하는 게 바람직하다.

능력별 선택과제는 현장체험학습, 과학탐구활동, 시골방문, 인터넷 활용, 가족행사 참여 등 다양한 데다 강제성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아이가 스스로 과제를 해결하기 어려울 경우부모가 나서서 문제가 뭔지를 살펴보고 함께 해결하도록 노력한다.

교사가 학생의 학력 수준을 감안해 내주는 보충학습 과제는 2학기 학습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모가 꼭 챙겨야 한다. 저학년의 경우 받아쓰기나 구구단 외우기, 4학년 이상은 수학 연산 등이 있다.

학부모가 대신 과제를 해주거나 인터넷에서 적당히 베껴 내는 것을 허락할 경우 자녀가 좋지 못한 학습 습관을 배울 수 있어 절대 금물이다. 현장 체험학습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현장에서 찍은 사진, 입장권, 안내문 등을 꺼내 자녀와 함께 대화를 나누며 스스로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돕는다.

자신의 능력에서 벗어나 방학과제 계획을 무리하게 세우거나 단기간에 ‘벼락치기’로 해결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고학년의 경우 주제 선택, 자료 수집, 관찰, 분류, 결과 해석, 보고서 작성 등 탐구활동을 스스로 마무리하면 학습 능력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과학탐구활동 대회 등에 참가하는 특전도 주어진다.

끝으로 방학과제는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자발적인 학습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김옥희(서울 망원초등학교 교사)

여름방학 과제물 관련 홈페이지
구분 홈페이지 특 징
백과사전 www.britannica.co.kr 어린이 백과사전 등
www.edunet4u.net 생물과학사전, 방학과제
www.donga.com/dict 경제, 시사용어사전
www.control.co.kr/dic/dic_unit.html 도량형 단위 용어사전
www.donga.com/inmul_search/inmul_search.html 인물 검색
bric.postech,ac.kr/multimedia 조류,식물,곤충 등 생물 도감
www.piano.ac/instment/피아노.htm 악기 사전
imagesearch.naver.com 그림 사진 검색
www.terms.co.kr 컴퓨터 용어사전
www.moca.go.kr/kor/collection/artist.html 미술 인명사전
www.koreandb.net 한국인물,문화,사전 등 한국학 자료
biodic.encyber.com 학습인명사전
www.kps.or.kr/subscreen/onlinedata/m3-kpsterm.html 물리학 용어집
www.encykorea.com 한국인의 의식주, 전통놀이 등 소개
검색사이트 kids.simmani.com 방학과제 관련 홈페이지 검색
jr.naver.com 방학숙제 길라잡이 등
kr.kids.yahoo.com 방학숙제 도우미 등
과학탐구활동 bioedu.snu.ac.kr/scifair/index.html 과학탐구 보고서 작성요령 등 안내
user.chollian.net/∼jin9964/genscience/inquiry/inquiry_inq.htm 탐구활동 관련 홈페이지
www.sesri.re.kr 서울시교육과학연구원.과학체험학습장 제공
genetics.nurii.net 유전 관련 이론 및 실험 정보 제공
www.wildnet.co.kr 생태자료 동영상
ruby.kisti.re.kr/∼museum 가상과학박물관
독후감 www.koreakidnews.org 독후감 등 글쓰기 정보
www.childweb.co.kr 어린이 독서지도
www.childbook.org 권장도서 소개
가족신문 www.minjine.com/faminews/index.htm 가족신문 제작 정보 제공
www.kibong.pe.kr 인터넷가족신문 만들기
www.doobaero.com/friend/homework/summer/hw_summer_news_01.jsp 가족신문 만들기 ?

?소개

기타 www.tgedu.net 대구에듀넷, 방학과제 정보 제공
www.bumokyoyuk.net/50-1.htm 현장체험학습 학부모 가이드
www.ebs.co.kr 교육방송
myhome.hitel.net/∼docex 문화재관련 포털사이트
www.visitkorea.or.kr 지도 및 지역 특색 소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