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차 기술 선점하라” 5G 커넥티드카 개발 착수
최근 글로벌 자동차업계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전동화로 대표되는 미래자동차 기술을 먼저 확보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전쟁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 기술의 부가가치가 워낙 클뿐더러 이를 확보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크다. 이런 가운데 첨단 자동차 기술 개발에서 눈…
- 2019-03-2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최근 글로벌 자동차업계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전동화로 대표되는 미래자동차 기술을 먼저 확보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전쟁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 기술의 부가가치가 워낙 클뿐더러 이를 확보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크다. 이런 가운데 첨단 자동차 기술 개발에서 눈…

자동차업계에 친환경 돌풍이 거세다. 최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지난해 국내에서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 자동차 판매량이 12만 대를 넘겼다고 밝혔다. 특히 순수 전기차 판매량은 2017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하면서 3만 대를 돌파했다. 충전 인프라 확대와 보조금…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29일 개막하는 2019 서울모터쇼에서 ‘혁신은 멈추지 않는다(Our Innovation Never Stops)’란 주제를 앞세우며 다수의 아시아 및 한국 프리미어 모델과 최고 수준의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 지난해 국내에서 수입차 단일 브랜드 최초로 7만 대 판매…

기아자동차는 새롭게 탄생한 쏘울 부스터 전기자동차(EV)를 내놓고 이달부터 전국 영업점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쏘울 부스터 EV 모델은 △기아차 전기차 최장 주행거리 386km △전기차 특화 주행모드 △다양한 충전편의 기능 등 뛰어난 상품성을 갖췄다. 판매 가격은 프레스티지 463…

현대자동차가 이름만 빼고 다 바꾼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신형 쏘나타’를 출시하고 본격 판매에 돌입했다. 현대차는 2014년 3월 7세대 모델 출시 이후 5년 만에 선보이는 신형 쏘나타에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를 적용했다. 현대차 측은 “혁신적…

‘친환경 자동차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에서 29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열흘간 열리는 ‘2019 서울모터쇼’의 핵심은 이런 두 개의 키워드로 요약된다. 완성차와 부품사, ICT 기업 등을 모두 포함해 올해 서울모터쇼에 참가하는 업체는 총 22…
![[알립니다]대한민국 산업발전 주도한 주인공을 찾습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3/23/94673223.5.jpg)
동아일보는 대한민국 산업발전을 주도하는 우수기업·기관을 선정하는 ‘2019 대한민국 산업대상(KOREA INDUSTRY AWARDS)’ 시상식을 개최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응모 부문: 경영혁신, 고객감동, 기술혁신, 품질혁신, 글로벌, 지속가능, 우수특허, 공공서…

경남 거제시에 위치한 ㈜삼녹은 파이프시장 선두주자로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에 선박 부품을 제조·납품한다. 최근 조선불황 속에서도 혁신활동으로 파이프스풀 생산 일관화(one stop) 시스템을 구축해 수주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매출을 증가시키고 있다. 이헌국 대표는 회사 …

성현산업㈜은 흔히 ‘뽁뽁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에어캡 분야에서 새로운 도전에 나선 회사다. 이 회사가 만드는 에어캡 제품은 ‘에코캡’이라는 브랜드명으로 출시돼 판매 중이다. 이 제품은 에어캡 표면에 자가 점착 필름을 도포해놓아 손쉬운 포장이 가능한, 예전에 없던 기술을 적용해 …

부경실업㈜은 전자 등 국내 주요 수출산업 분야와 끈끈한 협력을 통해서 성장한 회사다. 공정제어 시스템, 에어컴프레서 등 산업기계, 설계 기술을 공급하면서 국내 대규모 생산업체들의 경쟁력을 끌어올린 기업이기도 하다. 부경실업은 1978년 고(故) 유수호 회장이 창업해 올해로 41주…

1997년 설립된 ㈜대동이엔지는 진동 어태치먼트 제조사로서 ‘맥스브리오’라는 브랜드의 진동리퍼를 만드는 기업이다. 맥스브리오는 국내외 특허를 보유한 특수설계 구조가 적용된 점이 특징이다. 박정열 대표는 “특수 설계구조로 진동리퍼 작업 시 굴삭기로 전해지는 진동 충격을 효과적으로 …

올해 창업 40주년을 맞은 환경이엔지㈜는 설립 이래 일관되게 ‘기술’과 ‘신용’을 기업가치로 표방해 왔다. 이런 기업문화가 확립되면서 회사의 성장도 안정적으로 이뤄졌다. 특수건축물 기계설비에 대한 기술력을 널리 인정받아 은탑산업훈장의 영예를 누리기도 했다. 특히 주력 분야인 업무…

“미세먼지 원인을 정치적 사안으로 해석하고 근본적인 대안을 내놓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방기석 ㈜지비엠아이엔씨 대표가 작심 발언했다. 그는 국내 도시환경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지만 우리의식과 시스템은 이를 뒤따르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방 대표는 기상·경영학 박사학위를 가진…

천일페인트㈜는 신재서 대표가 1975년 창업 이래 44년 동안 오직 페인트 제품만을 생산하고 있는 페인트 전문 제조 기업이다. 목공·건축·공업용 도료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가구용 페인트 시장에서 전문기술력을 바탕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천일페인트는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

수도권 주민이라면 ㈜엠씨에이의 제품들을 일상에서 자주 마주칠 가능성이 높다. 엠씨에이는 2013년부터 서울시 가로변 버스승강장 개선사업에 알루미늄 압출 형재 가공제품을 납품한 기업이기 때문이다. 이를 계기로 회사는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구조물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엠씨…

2004년 설립된 ㈜알엠시스는 자동차 차체 라인 생산 설비 제조분야 강자로 통한다. 쌍용자동차, 르노삼성, 일본의 히로텍, 러시아의 가즈 등 쟁쟁한 기업들이 알엠시스의 주 고객사들이다. 회사 매출의 30% 가량은 해외에서 나올 정도로 글로벌 실적이 좋은 회사이기도 하다. 2014년에는…

경기 하남에 위치한 ㈜재원에프앤에스는 1993년 도시락 단체 급식사업으로 식품사업에 뛰어든 이 분야 1세대 기업이다. 무엇보다 지난 26년 동안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한 점이 인상적이다. 경기가 나빠지면 외식업 매출액은 크게 타격을 받는 반면 급식업은 ‘꼭 먹어야 하는 식사’이기 때문에…

코스모신소재㈜가 지난해 전기자동차 이차전지의 핵심재료인 NCM양극활물질 생산 라인을 증설하고 양산 시제품 고객사 테스트를 거쳐 12월부터 판매에 들어가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에는 국내외 고객사로부터 승인을 받고 출하 준비를 마쳤으며, 이달 11일부터는 해외 고객사에 전기차용 NCM양극…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 르네상스 시대 위대한 예술작품을 인류에게 남긴 이 천재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자신의 재능을 알아봐주고,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후원해 준 메디치 가문을 만났다는 점이다. 모든 만남은 중요하지만, 앞서 천재들의 예처럼 재능과 자금이 만…

서울 구로에 위치한 ㈜동곡기정은 X레이 검색장비와 폭발물 탐지기 등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국내 최초로 김포공항, 제주공항, 김해공항 등에 X레이 검색 장비를 도입한 업체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국내 보안 검색 수준도 한 단계 더 높아질 수 있었다. 동곡기정은 국가 안전에 기여하는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