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한동훈 비대위원장 ‘추대론’ 속 김한길 적임자론도 대두

  • 뉴시스
  • 입력 2023년 12월 17일 16시 10분


코멘트

이용호·김태흠·하태경·최재형 등 SNS서 연이어 주장
"전쟁을 지휘하고 전략을 아는 사람 장수로 모셔야"
"집 새로 짓고 간판 바꿀 정도의 환골탈태 각오 필요"

친윤(친윤석열)계 주류 인사들이 ‘한동훈 비대위원장 추대론’을 띄우자 이를 반대하는 당 내부에선 ‘김한길 적임자론’을 꺼내 들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정부 황태자’ 이미지가 강해 내년 총선에서 중도층을 아우르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중도 외연 확장과 풍부한 정치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당 전면 쇄신 등에 적합한 인물이라고 추천하고 있다.

주류의 ‘한동훈 추대론’에 반대하는 이들은 중도 확장성과 선거 전략가, 탁월한 정무적 감각 등 다양한 능력을 갖춘 김 위원장을 지지하는 모양새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선거는 전쟁이다.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전쟁을 지휘해 본, 전략 전술을 아는 사람을 국민의힘 장수로 모셔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년 총선은 수도권 중원 전투에서 승패가 결정된다. 여기에 도움이 될 분을 비대위원장으로 삼고초려해야 한다”며 “총선은 전당대회가 아니다. 집토끼만 가지고 선거를 치르겠다는 것은 선거를 포기하겠다는 것에 다름아니다”고 전했다.

이는 한 장관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려는 움직임을 겨냥한 발언이다. 나아가 유력한 비대위원장 후보군 중 한명인 김 위원장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도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선거 경험이 풍부한 데다가 민주당 출신으로 중도 외연 확장 측면에서 강점을 지녔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한 장관은 선거대책위원회 위원장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앞서 당내에서는 한 장관을 비례대표 순번에 두고 전국적인 지지도를 활용해 후방 지원을 맡겨야 한다는 역할론이 제기된 바 있다.

이 의원은 “한동훈 장관은 우리 당의 큰 자산이다. 그분은 그분의 스타성에 걸맞 선대위원장 같은 역할을 한다면 어떨까”라며 “지금은 네편 내편 가리거나 정치적 유불리를 따질 때가 아니다. 오로지 내년 총선 승리만을 생각해야 할 때”라고 설명했다.

하태경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복잡한 정치 국면엔 정치력이 확인된 사람이 비대위원장을 하고 한동훈에겐 선대위원장을 맡기는 것이 본인과 당 모두를 위해 더 나은 선택”이라고 했다.

그는 “한동훈은 정치 신인이지만 우리 당의 유력한 차기 주자다. 앞으로 가야할 길이 멀다. 한 장관은 당이 잘 키워야 한다”며 “아직 정치력이 검증되지도 않았는데 온갖 풍상을 다 맞아야 하는 비대위원장 자리는 한동훈을 조기에 소진하고 총선에도 도움이 안 될 수 있다”고 발언했다.

김태흠 충남지사도 한동훈 비대위원장 차출론에 제동을 걸었다.

김 지사는 페이스북에 “다 쓰러져 가는 집 문 앞만 페인트칠한다고 뭐가 달라지겠나. 오물딱 조물딱 대충 넘어가서도 안 된다”며 “이번 비대위는 집을 새로 짓고 간판까지 바꿀 정도의 환골탈태의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적었다.

새 비대위원장과 관련해서는 “집을 어떻게 지을 것인가 하는 고민 속에 그에 맞는 목수를 데려와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총선에서 공천이 중요하다지만 자갈밭에 좋은 씨앗을 뿌린들 식물이 잘 자라겠나”라며 “비대위 구성은 당 구성원 모두가 유불리, 이해득실을 떠나 다 내려놓겠다는 각오로 임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정치는 종합 예술이다. 이 기회에 보수 울타리를 넘어서서 중도도 포용할 수 있는 정치의 새판짜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장관에게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실려있기 때문에 사실상 수평적 당정관계 수립이 어려울 것이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어제 이발을 하는데 우리 당의 어려운 상황과 비대위원장 선출에 관한 TV 뉴스를 듣던 이발사가 ‘한 사람만 변하면 되는데 왜 저러는지 모르겠다’고 했다”며 “우리 당이 극복해야 할 가장 근본적인 문제가 당정의 수직적 관계를 바로잡는 것이라는 소리로 들렸다”고 소개했다.

이어 “비대위원장은 적어도 이런 민심의 소리까지도 가감 없이 대통령에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이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누가 비대위원장이 되면 마치 구세주처럼 우리 당을 위기로부터 구해낼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며 “우리 당의 위기를 초래한 것은 지도부만의 책임은 아니다. 위기가 닥치고 눈에 보이는데도 제대로 소리를 내지 못한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꼬집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