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북한 무기, 작년부터 러시아 지원… 152㎜ 포탄 기준 100만발”

  • 뉴스1
  • 입력 2023년 11월 2일 11시 20분


코멘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왼쪽에서 두 번째)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왼쪽에서 두 번째)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작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현재까지 122㎜ 방사포탄 기준 20만발 이상, 152㎜ 포탄 기준 100만발 이상의 무기를 러시아에 지원한 것으로 보인다는 군 당국의 분석이 제시됐다.

군 관계자는 2일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했다는 정황은 2022년 중순부터 식별되기 시작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군 관계자는 특히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의 올 9월 러시아 방문(9월12~17일)에 앞서 “8월부터 러북 간 해상을 이용한 무기거래가 보다 활발하게 이뤄지는 정황이 식별되고 있다”며 “한미는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상황을 집중 추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정부가 지난달 13일(현지시간) 공개한 북한 무기의 러시아 이전 정황 위성사진. ⓒ AFP=뉴스1
미국 정부가 지난달 13일(현지시간) 공개한 북한 무기의 러시아 이전 정황 위성사진. ⓒ AFP=뉴스1

그간 국제사회에선 러시아 측이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라 부족해진 재래식 무기·탄약 등을 공급받기 위해 북한과 접촉해왔단 관측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특히 미국 백악관은 올 9월 북한 나진항에서 컨테이너를 다수 적재한 선박이 러시아 두나이항까지 운항한 모습을 촬영한 인공위성 영상을 지난달 13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우크라이나 정보국은 이보다 앞선 9월13일 “러시아가 북한제 무기를 공급받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런 가운데 우리 군이 러북 간 무기거래 동향에 대해 구체적인 평가를 내놓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군 관계자는 “작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와 북한은 상호 이해관계에 따라 교류·협력을 강화해오고 있다”며 미국과 우크라이나 당국의 발표는 “김정은의 러시아 방문 이전부터 러북 간 군사협력 방안이 상당 부분 합의가 됐음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리 군은 북한이 현재까지 나진항을 통해 러시아로 보낸 컨테이너를 총 2000여개로 추산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여기에 122㎜ 방사포탄을 적재했다고 가정했을 땐 20만발 이상, 152㎜ 포탄일 땐 100만발 이상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올 8월 전까지만 해도 러시아와 북한 간에 선박이 오가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았다. 그러나 김 총비서 방러를 앞둔 8월 말부터 9월 초까진 주 1척씩 오가기 시작했고, 9월 이후엔 나진항에서 주 2척 이상의 대형 컨테이너 화물선이 포착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8월쯤부터 러시아 물류회사의 컨테이너가 북한 전 지역에서 식별되고 있다”며 “전방 지역과 평양 인근, 나진항, 철도 거점 시설 등은 물론, 탄약 저장시설에서도 특이징후가 있다. 탄약류가 (러시아로) 많이 반출되는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우리 군에 따르면 북한이 러시아에 지원하는 무기·장비류는 △상호 호환이 가능한 122㎜ 방사포탄·152㎜ 포탄 등과 T 계열 전차 포탄 △방사포·야포·소총·기관총·박격포 △휴대용 대공미사일·대전차미사일 등으로 추정된다. 군 관계자는 “북한의 단거리탄도미사일(SRBM)도 러시아에 지원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 국가정보원도 전날 진행된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원하기 위해 8월 초부터 포탄 등 각종 무기를 10여차례 이상 수송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북한이 반출한 포탄이 100만발 이상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2개월 이상 사용 가능한 양으로 평가된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9월13일 러시아 아무르주 소재 보스토치니 우주기지를 방문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9월13일 러시아 아무르주 소재 보스토치니 우주기지를 방문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우리 군은 북한이 무기지원 대가로 △인공위성 기술 지원 △핵 관련 기술 이전·협력 △전투기 또는 관련 부품 지원 △방공시스템 지원 △노획한 서방 무기·장비 등을 러시아로부터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북한이 지난 5·8월 등 2차례에 걸쳐 정찰위성 발사에 실패한 사실을 감안할 때 러시아의 관련 기술 지원이 우선적으로 이뤄지고 있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는 게 관계 당국과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평가다.

국정원도 전날 국감에서 “북한이 최근 엔진과 발사장치 점검 등 위성 발사를 위한 막바지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러시아의 기술 자문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했다.

다만 군 관계자는 “북한이 최근 (로켓) 엔진시험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면서도 “러시아의 기술 자문을 받으며 문제점을 해결하려면 발사까진 시간이 걸릴 것으로 평가한다. 발사가 임박했단 징후는 아직 없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정권 안정을 도모하고 올 겨울을 나기 위해 식량·유류 등을 러시아로부터 우선 지원받은 뒤 향후 군사기술 이전과 재래식 전력 현대화 지원, 연합훈련 등을 추가로 논의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군 관계자는 “러시아·북한의 무기거래 등 군사협력은 유엔안전이사회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며, 세계 및 한반도 평화·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며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는 유엔 회원국과 북한 간의 무기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러시아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다.

군 관계자는 “우리 군은 러북 간 군사협력 강화에 따른 북한 무기체계의 기술적 진전과 전력 현대화 가능성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면밀히 추적하고 군사대비태세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