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 ‘김만배 허위 인터뷰’ 인용한 MBC에 과징금 확정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10월 16일 19시 32분


코멘트

‘부산저축銀 봐주기 수사 의혹’ 제기한 JTBC에도 과징금

류희림 신임 방송통신심의위원장 겸 방송소위원장이 12일 서울 양천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32차 방송심의소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9.12. 뉴스1
류희림 신임 방송통신심의위원장 겸 방송소위원장이 12일 서울 양천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32차 방송심의소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9.12. 뉴스1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허위 인터뷰 논란이 있는 뉴스타파의 김만배-신학림 녹취록을 인용 보도한 MBC와 부산저축은행 사건 관련 봐주기 수사 의혹을 제기한 JTBC에 중징계인 ‘과징금 부과’를 16일 확정했다.

방심위는 이날 오후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지난해 방송된 MBC-TV의 ‘MBC 뉴스데스크’와 ‘PD수첩’, JTBC의 ‘JTBC 뉴스룸’과 관련 이같이 결정했다.

방심위 결정은 ‘문제없음’, 행정지도 단계인 ‘의견제시’와 ‘권고’, 법정 제재인 ‘주의’·‘경고’, ‘프로그램 정정·수정·중지나 관계자 징계’, ‘과징금 부과’로 구분된다. 법정 제재부터는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시 감점 사유로 적용돼 중징계로 인식된다.

과징금 액수는 방송사업자가 제출한 자료 등을 고려해 추후 전체회의에서 논의될 예정이며, 결정되면 방송통신위원회가 방심위 의결 내용에 기반해 한 번 더 의결한 뒤 확정된다.

이날 여권 추천 류희림 위원장과 황성욱 상임위원, 김우석·허연회 위원은 MBC와 JTBC 관련 프로그램들에 대해 ‘과징금 부과’ 의견을, 야권 추천 윤성옥 위원은 ‘문제없음’ 의견을 냈으며, 야권 옥시찬·김유진 위원은 퇴장해 의결에 불참했다.

옥시찬 위원은 “권력의 입맛에 맞지 않으면 가짜뉴스라는 멍에를 씌워 전두환 정권을 연상케 하는 언론 탄압이 가해지고 있다”고 비판했고, 김유진 위원은 “방통위와 방심위가 총력을 다해 이 보도를 제재하는 것이 먹고사는 문제가 더 급한 국민들한테 과연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류희림 위원장은 “뉴스타파도 잘못된 조작이었음을 인정했고, 이를 그대로 인용했던 많은 방송사들이 잘못된 발췌·편집된 부분을 인용했다고 사과했다”며 “방송사에 사실 확인을 거치지 않고 조작·왜곡된 녹취록을 그대로 받아쓴 데 대해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날 방심위는 뉴스타파 인용 보도를 한 TBS-FM ‘김어준의 뉴스공장’에는 ‘관계자 징계’를, 같은 방송사 ‘신장식의 신장개업’과 MBC-AM ‘김종배의 시선집중’, YTN-FM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는 ‘주의’를 의결했다.

여러 시사 이슈를 다루면서 현 정부에 대해 일방적으로 비판하는 발언을 했다는 민원이 연이어 제기된 TBS-FM ‘김어준의 뉴스공장’의 지난해 11월 29일 방송분 등에 대해서도 모두 ‘주의’ 결정이 유지됐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