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만난 中대사 “美中 갈등속 美승리에 베팅한건 잘못”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6월 8일 20시 53분


코멘트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가 8일 자신의 관저를 찾아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한국의 대중국 무역적자 확대는 탈중국화 추진을 시도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중한 관계가 많은 어려움에 부딪혔다. 솔직히 그 책임은 중국에 있지 않다”며 “대만 문제 등에서 한국이 중국의 핵심 우려를 확실히 존중하기를 바란다”며 대만 문제에 대한 불만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싱 대사는 이 대표에게 “일본이 경제적 이익을 위해 태평양을 자신의 집 하수도로 삼고 있는 것 같다. 지극히 무책임한 행위”라며 “중국과 한국은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를 최선을 다해 저지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 대표는 싱 대사에게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해 “가능하면 목소리도 함께 내고 공동의 대응책도 강구해 봤으면 한다”고 했다.

외교가에서는 이 대표가 싱 대사에게 한국 정부의 외교정책 방향을 일방적으로 비판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훈계를 듣고 온 셈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제1야당 대표가 중국 대사와 함께 일본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공동 대책을 논의한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

● 李, 中 대사에 “하나의 중국 원칙 적극 지지”


이 대표는 이날 저녁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에서 싱 대사와 만찬 회동을 했다. 싱 대사는 “대만 문제는 중국 핵심 관심사항 중의 핵심이고 중한 관계의 기초이기도 하다”며 “한국이 수교 당시 약속을 제대로 지키고 대만 문제에 대한 중국의 핵심 우려를 확실하게 존중하라”고 했다. 대만 문제에서 “힘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을 반대한다”고 밝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불만을 이 대표에게 쏟아낸 것.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한국이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는 ‘하나의 중국’이라고만 하지 ‘원칙’이라고 붙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싱 대사는 “한국이 중국과의 관계를 처리할 때 외부 요소의 방해에서 벗어나길 바란다”며 “미국이 전력으로 중국을 압박하는 상황 속에 일각에서 미국이 승리하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는 베팅을 하고 있는데 분명히 잘못된 판단이다. 역사의 흐름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 李 대중 적자 거론에 中 대사 “탈중국화 때문”

이 대표는 “한국 입장에서 중국이 최대 흑자국에서 최대 적자국으로 전환되고 있어 경제가 많은 곤란에 봉착해 있다”며 “대사님께서, 중국 정부에서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에 싱 대사는 “한국의 대중국 무역적자 확대는 일각에서 탈중국화 추진을 시도한 것이 더 주요한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박병광 국가안보전략연구원 국제관계연구실장은 “오염수 안전성 문제에 대한 과학적 검증 절차가 진행 중인데 제1야당 대표가 이를 정치에 활용하는 것은 국가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날 만찬은 싱 대사 요청으로 이뤄졌다. 싱 대사는 이 대표와의 만찬 소식을 발표한 직후인 7일 저녁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측에도 뒤늦게 만찬 회동을 요청했다고 한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를 접견해 한미일 안보 강화를 논의했다. 김 대표는 “한일 협력은 물론 공고한 한미일 3국 협력으로 북한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해 동북아와 국제사회의 평화를 지켜내야 한다”고 했다. 김 대표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일본 측의 투명하고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며 “비과학적 선전·선동은 배격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이윤태 기자 oldspor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