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비명계 불만 있지만 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될 것”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2월 13일 10시 24분


코멘트

시대전환 조정훈은 반대 의견
“국회의원 권리, 방탄용으로 사용 안 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관련 2차 검찰 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고 있다. 2023.2.10.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관련 2차 검찰 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고 있다. 2023.2.10.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체포동의안이 조만간 국회에 제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민주당 측이 당내 비명계의 불만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체포동의안은 부결될 것으로 내다봤다.

당내 친명계 핵심인 김남국 의원은 1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이 대표 체포동의안 관련 질문에 “조심스럽고 예단하기 어렵지만 부결 쪽으로 가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 의원들을 다 만나지는 못하고 있는데, 많은 의원들 의견이 그런 것 같다. ‘이 수사 자체가 정당성이 없다’는. 그러니까 같이 경쟁했던 후보를 죽이는 정적 제거, 그리고 야당에 대한 탄압 수사라는 그 부당성이 있는 것”이라고 했다.

진행자가 ‘비명계의 이탈표가 나올 수도 있지 않냐’고 묻자 김 의원은 “그들하고도 이야기를 해봤다”며 “다 만나본 건 아니지만 적어도 진술을 믿기가 어렵다고 보더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비명계가) 공개적으로 말하기 어려운 불만이 있는 것 같지만 실제 이 사건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면 뚜렷한 물증이 없고, 공범의 진술이 나오고 있긴 하지만 그 진술도 본인의 과거 진술을 다 뒤집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장동이라고 한다면 적어도 대장동 핵심 관계자들 4명의 진술은 일치해야 하는데, 자기들끼리도 다 서로 모순되고 틀린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면서 신빙하기 어렵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날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전화 인터뷰에서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을 “마땅히 부결할 것”이라며 “당내 의견을 모으고 확인할 생각이지만 마땅히 부결하는 것이 당의 총의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진 수석은 “구속영장이 청구되고, 또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지도부 회의도 있을 것이고 의원총회도 있을 것”이라면서 “의원들의 총의가 그런 것이라면 당론으로 결정할 수도 있고, 이견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같은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목소리도 나왔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이 대표) 자신이 초래한 일”이라며 “이 과정에서 국회의원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헌법적 권리들이 방탄용으로 사용돼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