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전 文 ‘청와대 이전 공약’ 이름만 바꾼 패러디물 돌아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3월 21일 07시 53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청와대 집무실 이전 계획에 대해 “일방통행식 졸속 추진”이라고 비난하는 가운데, 10년 전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청와대 이전 공약’이 온라인에서 재공유되고 있다.

20일 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가안보에 위해를 가하고 시민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졸속과 날림의 집무실 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당선자는 제왕적 권력을 내려놓겠다는데 이것이야말로 제왕적 행태가 아닌지 묻고 싶다”고 했다.

그러자 온라인에서는 10년 전 문재인 대통령(당시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공약문의 서명란을 ‘문재인’에서 ‘윤석열’로 바꾼 패러디물이 돌았다.

2012년 제18대 대선을 일주일 앞두고 문 후보는 기자회견을 열어 “제가 대통령이 되면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종합청사로 이전하겠다. 청와대 대통령 시대를 끝내고,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 “구중궁궐 같은 청와대를 나와 국민들 속으로 들어가, 늘 소통하고 함께 하겠다” “지금의 청와대는 개방해서 국민께 돌려드리겠다”고 선언했다.

청와대에 대해선 “조선총독부 관저, 경무대에서 이어진 청와대는 지난 우리 역사에서 독재와 권위주의 권력의 상징이었다. 제왕적 대통령 문화의 상징이었다. 국민 위에 군림하는 권력기관의 상징이었다. 대통령을 국민들로부터 철저하게 격리하는 곳이었다”고 평가했다.

또 “대통령 비서실조차 대통령과 멀리 떨어져서 대통령 비서실장이 대통령을 만나려 해도 차를 타고 가야하는 권위적인 곳”이라며 “광화문 대통령 시대의 개막과 함께 이 모든 상징들을 청산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이전에 따른 불편함도 있을 것이다. 경호, 의전과 같은 실무적 어려움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경호와 의전까지도 탈권위주의 시대에 맞게 달라져야 한다. 잘못된 대통령 문화의 한 장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대통령 문화를 열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자신들의 못 다 이룬 청와대 이전 꿈을 실현시키면 오히려 박수를 쳐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윤석열 정부 출범도 전에 발목잡기에만 골몰하는 민주당, 참 해도해도 너무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청와대 이전은 윤석열 당선자의 공약 이전에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꿈이자 약속이었다”며 “문 대통령의 청와대 이전 공약 명분은 윤 당선자의 것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 구중궁궐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주고 대통령이 보좌진 및 국민과 직접 소통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혜를 극복하기 위함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본인들이 못 다 이룬 꿈을 실현시키면 박수를 쳐도 모자를 판에 훼방이 웬말인가”라며 “그래놓고 윤석열 당선자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려하자 터무니없는 핑계를 대며 비난만 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