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총리 “20대, 여가부 족적 잘 몰라”…국민의힘 “청년 비하”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1월 9일 15시 32분


코멘트
김부겸 국무총리. 동아일보DB
김부겸 국무총리. 동아일보DB
김부겸 국무총리가 9일 “여성가족부는 일을 잘하고 많은 실적을 냈다”며 “분명히 뚜렷한 족적이 있는데, 20대층은 그 부분에 대해서 조금 아직 잘 모르고 계신 게 아닌가, 하고 말씀 드리고 싶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김 총리의 발언에 대해 “20대 비하”라며 “청년을 바라보는 이 정권의 인식을 드러냈다”고 했다.

김총리 “여가부, 혁혁한 공 세워…우리 정부서 긍정적 역할”
김 총리는 이날 KBS1 시사교양 프로그램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여가부의 역할 자체에 대해서 조금 잘못 알려진 게 있는 것 같다”며 “20대 남성층들이 (생각하는 건) ‘여성가족부라는 이름 자체가 일종의 페미니즘의 상징이다’, ‘여성에 비해 자신들이 피해를 당하고 있는 부분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취지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여가부가 출범한지 지금 20년이 조금 넘었다”며 “여가부로 대표되는 이분들이 우리 사회에 양성평등이라는 게 귀중하다는 것, 특히 여성에게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기회를 주지 못했던 것을 바로 잡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고 말했다.

또한 “여성부일 때도 있었고 여가부일 때도 있었지만, 여가부가 호주제 폐지라는 (성과를 거뒀다.) 우리 역사의 근본적인 변화일 것”이라며 “그래서 오히려 (여가부) 폐지라고 하기 보단, 앞으로 양성평등을 통해서 우리 사회가 더 풍부해질 수 있고, 또 어떤 기회를 더 넉넉하게 만들 수 있는 내용을 가지고 토론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후보자들께서 내놓은 일종의 공약 부분이라 제가 말씀드리기는 조심스럽지만 현재 우리 정부에서 여가부는 바로 그런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한 부분에 대한 어떤 지적들이 없으면 우리가 선진국이 되겠느냐”라고 덧붙였다.

김부겸 국무총리. 동아일보DB
김부겸 국무총리. 동아일보DB

국민의힘 “총리, 선거 중립 지켜야 하는데…20대가 왜 여가부를 모르나”
국민의힘은 논평을 내 “20대가 왜 여가부를 모르나”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황규환 선대본부 대변인은 “김 총리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여가부 폐지 공약을 반대하며 ‘여가부가 역사에 분명한 족적이 있는데 20대층은 그 부분을 아직 잘 모르고 있는 것 아닌가’라는 표현으로 청년들을 비하했다”고 주장했다.

황 대변인은 “선거를 앞두고 중립을 지켜야 할 국무총리가 야당 후보의 공약에 대해 사실상의 반대 입장을 이야기하는 것도 부적절하거니와, 청년을 바라보는 이 정권의 인식이 얼마나 위험하고 오만한지를 드러내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지난 재보궐 당시 ‘20대는 역사적 경험치가 낮다’던 박영선 후보의 청년 무시, ‘20대 지지율이 낮은 것은 전 정권에서 교육을 제대로 못 받은 탓’이라는 설훈 의원의 오만함에서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한 부끄러운 인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정권의 인사들 그 누구보다도 현명하고 실용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20대”라며 “그렇기에 분열과 갈등을 유발했던 여가부의 행태도 똑똑히 목도(目睹)했고, ‘족적’보다는 ‘폐해’를 더 드러냈기에 각종 조사에서 20대의 여가부 폐지 찬성 여론이 연령대 중 가장 높게 나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 정권의 무능과 실정으로 가뜩이나 힘든 청년들에게 위로와 공감의 말을 전하지는 못할망정, 무시와 비하의 말로 상처를 준 김 총리는 즉각 청년과 국민들께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