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확인된 배임범죄, 이재명 공동주범” 李측 “돈받은건 국민의힘쪽”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6일 18시 26분


코멘트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송파구 교통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서울택시업계 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하고 있다. © News1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송파구 교통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서울택시업계 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하고 있다. © News1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둘러싼 여야 간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준석 대표와 대선 주자들이 공동으로 특검 요구 시위에 나섰고,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은 “‘이재명 죽이기’에 총력을 다해 대응하겠다”며 맞섰다.

● 尹 “확인된 배임 범죄”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2021.9.22/뉴스1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2021.9.22/뉴스1
이 대표와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은 6일 국회에서 ‘이재명 게이트 특검 촉구’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부실 수사를 질타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장동 의혹 사건이라고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이건 의혹이 아니고 확인된 배임 범죄”라며 “공동 주범인 이재명, 유동규가 확실히 나온 범죄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한민국 검찰에 강력히 경고한다. 시간이 지났는데 도대체 이 따위로 수사하느냐”라며 “증거인멸 시간 다주고 짜 맞출 시간 다주면서 수사하는 게 재량이라 착각하는데, 잘못하면 여러분도 다 형사책임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번 사건에서 이 지사를 후보에서 사퇴시키고 비리, 불법을 밝혀 감옥에 넣는 게 1차 목표”라며 강경한 발언을 쏟아냈다. 원희룡 전 제주도시자는 “대선 전에 반드시 밝혀 이 지사가 갈 곳이 청와대가 아니라 감옥이라는 것을 온 국민 앞이 확신할 수 있게 명명백백히 밝히겠다”고 했다.

이 대표도 “오늘을 기점으로 국민의힘 지도부, 대선주자, 당원까지 투쟁 강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지방행정을 맡았던 이재명 후보와의 유착설도 나오고 있다”며 “수사 범위도 본인이 설계자를 자처했던 이재명 후보에 대한 수사는 전혀 진행되지 않는 등 미진한 부분이 매우 많다”고 질타했다.

이 대표는 회견 직후 국회의사당을 시작으로 청와대까지 1인 도보 시위에도 나서 특검 도입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이날 회견에는 이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 당 대선 주자 7명이 함께 했다. 별도 일정이 있었던 홍준표 의원도 조경태 캠프 중앙선대위원장이 대리 참석해 사실상 당 지도부와 대선 주자 전원이 여권을 압박하고 나선 셈이다.

● 李 측 “돈 받은 것은 국민의힘”
5일 오후 경기도 부천에 위치한 OBS 주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토론회에 참석한 이재명 후보가 리허설을 하고 있다. 2021.10.5/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5일 오후 경기도 부천에 위치한 OBS 주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토론회에 참석한 이재명 후보가 리허설을 하고 있다. 2021.10.5/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에 맞서 이재명 캠프는 이날만 두 차례 기자회견을 열고 총력 방어에 나섰다. 캠프 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의원은 오전 기자회견에서 “민간에 과도한 특혜를 제공한 주범은 국민의힘과 관련자들”이라며 “박근혜 정부에서 민간의 개발 부담금을 깎은 대로 한다면 1000억 원 밖에 (수익을 올리지) 못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구속된 것과 관련해선 “이재명 후보와 무리하게 연결짓는 것은 국민들에게 무리하게 보여질 것”이라고 했다. 캠프 총괄본부장인 박주민 의원도 “공공의 이익을 가져가려고 막은 사람들이 배임의 주인공”이라며 “공공의 위해 노력한 사람을 범인이라 할 수 없다”고 거들었다.

또 이날 오후 이재명 캠프 대장동 태스크포스(TF)가 개최한 긴급 기자회견에서 TF 단장을 맡고 있는 김병욱 의원은 “설령 그 제보가 맞더라도 현재까지 돈을 받은 것은 곽상도 의원 아들을 비롯해 다 국민의힘 쪽”이라며 “우리 쪽은 소설만 쓰고 상상력을 동원할 뿐이지 나오는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지도부도 대장동 의혹을 부산 엘시티 특혜 분양 의혹과 비교하며 ‘국민의힘 게이트’라며 이 지사 지원 사격에 나섰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성남시는 5503억 원을 환수했는데 국민의힘과 박근혜 정권의 방해가 없었더라면 더 효율적으로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