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경선, 네거티브 주의보에도 고조되는 ‘李-李 장외전’

  • 뉴스1
  • 입력 2021년 8월 1일 07시 55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들이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열린 1차 TV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후보 © News1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들이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열린 1차 TV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후보 © News1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의 장외전이 당 안팎의 자중 목소리에도 가열되는 모습이다.

주자들까지 나서 ‘네거티브는 안 된다’고 자중의 뜻을 밝혔지만, ‘검증엔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각 주자 캠프를 중심으로 한 장외전은 계속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1일 민주당에 따르면 경선주자들의 2차 토론은 오는 4일 열린다. 앞서 지난달 28일 본경선 첫 TV토론을 한 뒤 일주일 만이다.

첫 TV토론에선 지지율 1, 2위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의 공방전이 돋보였다. 하지만 당시 당 차원의 ‘원팀협약식’이 개최된 지 반나절 만에 열린 TV토론이었기에 진흙탕 공방까진 이어지지 않았다는 평이다.

이 전 대표는 최근 한 라디오를 통해 ‘많이 자제하는 분위기’라고 협약식 이후 펼쳐진 TV토론을 평가했다. 김두관 의원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큰 문제는 없었다’, ‘무난했다’고 전했다.

정 전 총리는 “원팀협약식이 있었다. 당에서 그런 노력을 하면 후보들이 듣는 체라도 하는 게 정상”이라며 “스파크가 있었지만, 진흙탕으로 가지는 않았다”고 했다.

한준호 원내대변인 또한 “후보들이 토론회에서 상당히 자중하고 자제했다. 원팀협약식 효과가 있었다고 내부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본경선 첫 TV토론 이후 후보자는 물론 캠프를 중심으로 이른바 ‘李-李 공방전’이 더욱 거세지는 모양새다.

특히 최근 공방전의 중심이었던 이 지사의 ‘백제 발언’, 이 전 대표의 ‘노무현 대통령 탄핵 당시 입장’에서 ‘공약이행률’을 둘러싼 양측의 비판 수위가 올라가고 있다.

앞서 지난달 29일 이 지사의 열린캠프는 백제 발언 논란과 관련 “이 지사는 이 전 대표께 진심 어린 덕담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무용하고 불필요한 논쟁은 이제 그치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 또한 최근 SNS에 “맥락이 무엇이든, 그것이 지역주의를 소환하는 것이라면 언급 자체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지난 1차 TV토론에서 이 전 대표가 “2014년 전남도지사에 취임해 21개 중 20개를 이행했다”고 발언한 것을 둔 양측의 ‘공약이행률’을 둔 이른바 ‘소·닭’ 설전은 가열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30일 공개된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오히려 그런 말씀을 하신 분들은 과연 무슨 일을 했는가 되묻고 싶다. 별로 기억이 안 난다”며 “닭 잡는 칼과 소 잡는 칼은 다르다. 해석은 독자들에게 맡기겠다”고 말했다.

이는 앞서 이 지사가 뉴스1과 인터뷰에서 실명을 적시하지 않았지만 ‘스펙 좋은 무능한 사람’이라며 이 전 대표를 겨냥한 듯한 표현을 한 데 대한 반론으로 풀이된다.

이에 이 지사 측 열린캠프의 현근택 대변인은 “이낙연 후보는 닭이라도 잡아보았는가. 국회의원 5선, 전남도지사, 국무총리, 당대표를 지냈지만 ‘그동안 한 일이 무엇이냐’는 공세에 시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이 전 대표 측은 “1년짜리 공약이행률을 가지고 한 자의적인 해석에 놀랐다”며 “공약은 국가 재정과 예비타당성 조사 등 많은 절차를 수반해 단계적으로 완료하는 것이다. 1년만에 완료할 수 없는 공약을 1년을 기준으로 평가한 조사를 놓고 왈가왈부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고 일축했다.

이런 가운데 다가오는 2차 토론에서도 이 지사와 이 전 대표 간의 공방전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뉴스1과 인터뷰를 통해 “1차 TV토론을 너무 점잖게 해서 손해 본 것이 아닌지 머릿 속이 복잡하다”며 반격을 예고했다.

남영희 열린캠프 대변인은 전날 “정당한 검증과정을 마타도어로 매도하는 것으로 무성과와 무능을 순치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상대 후보에 대한 마타도어는 국민의 의구심만 증폭시킬 뿐”이라고 맞섰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